MacOS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MacOS MLPostFactor를 사용한 맥북 2007 A1181 Mountain Lion 설치

저의 첫 맥북은 2007년도 흰둥이 입니다. 이 시절에 나온 맥북들은 하이그로시 케이스에 A1181이라는 모델명을 달고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이 모델명을 몰랐는데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나온 제품들이더군요.

하여간 하도 오래되서 기억이 나지 않는데 마지막으로 이 맥북을 업데이트한 OSX는 스노우 레오파드 였습니다.

부트캠프도 썼던 것 같은데 이 역시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제가 작년부터 해킨토시 바람이 불어서 PC와 노트북으로 이것저것 해보다 보니 이 첫 맥북에도 눈이 가더군요.

그래서 일단 시도한 것이 OSX를 라이언으로 올려주고 몇 일을 썼는데 '노트'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쓸데없는 욕망이 스물스물 기어올라왔습니다.

* A1181은 정상적으로 라이언 이상 OSX를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원체 욕망에는 충실한지라 곧 바로 구글링하여 MLPostFactor라는 앱을 찾아내었고 짧은 영어로 유튜브를 검색해서 설치정보를 알아냅니다.

사실 MLPostFactor를 쓰는 방법은 간단한데 워낙에 짧은 영어라 좀 헤맸습니다.

설치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MLPostFactor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설치용 USB를 준비합니다. 저는 SDD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여기다 마운틴라이언을 깔 생각이었습니다.

   저의 흰둥이에는 이때까지 120G HDD가 설치되어 있었구요. OSX는 라이언이었습니다.

3. 120G SDD를 110G와 10G로 파티션을 나누어줍니다. 디스크유틸리트를 썼고요. GUID/Mac OS Journaling입니다.

4. MLPostFactor를 10G 영역에 설치합니다. 사용법이 직관적이니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중간에 설치할 위치를 알맞게 지정하면 됩니다.

5. MLPostFactor를 실행하기 전에 응용프로그램 디렉토리에 마운틴라이언 설치 앱이 위치해있어야 합니다.

6. 설치가 끝나면  외장 USB의 SDD가 연결된 상태에서 재시동합니다. 재시동할 때 옵션키를 눌러줍니다.

7 시동을 위한 디스크가 여러개 뜨는데 이 때 EFI설치를 선택합니다.

8. OSX설치화면이 나타나고 설치 타겟을 SDD의 110G로 해줍니다. 그러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9. 설치가 끝나면 상단의 유틸리티에서 MLPostFactor를 다시 실행해서 110G SDD에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종료합니다.

10. 맥북의 하드를 HDD에서 SDD로 교체한 후 옵션키를 누르고 부팅을 합니다. 이번에는 시동 디스크를 110G SDD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맥을 최초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11. 설정이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마운틴라이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사운드, 블루투스 등등 모든 하드웨어가 정상작동합니다. 


#MLPostFactor,#Mountain_Lion_설치_저,#설치,#유튜브,#설정

topanga
8 Lv. 4868/5000P

댓글 0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