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질답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유닉스 명령어 질문입니다.

bl님의 기기정보
메인보드 : z370 aorus gaming5 CPU : i7-8700 그래픽 : UHD630(내장)
추가사양 및 설치(할)OS 10.13.4
공지숙지/증상설명 숙지

아래 vmware 사용자 전환과 관련해서 질문 올렸는데, 검색해 보니 파일에 대한 권한 설정 문제인 때문인 것같습니다.

vmware이미지 파일에 대한 권한을 설정해 줘야할 것같은데, 유닉스 명령어를 잘 몰라 도움 요청합니다.

현재 MacOS는 한 개의 하드에 파티션을 나눠 설치되어 있습니다. MacOS가 설치된 파티션의 이름은 OSX이고, vmware 이미지가 있는 파티션은 MacDATA라는 이름으로 파티션해 둔 상태입니다.  일단 OSX파티션에 만들어 둔 vmware이미지에 접근을 해야 하는데, 그것부터 안되네요.

vmware 이미지는 Windows10(Desktop)라고 이름을 붙여두었습니다. 이 이미지에 접근해서 Windows10 (Desktop).vmwarevm파일의 속성을 777로 바꿔줘야할 것같은데, 유닉스 명령어에 문외한이라 검색해도 쉽지가 않네요. (로그아웃 하고 새로 로그인하려고 하는 사용자의 이름은 DoDo입니다.)

MacDATA파티션은 disk0s3으로 잡혀있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dev/disk0s3이라고 치면 그런 명령어라고 없다고 하네요... 일단 MacDATA파티션에 접근하는 것부터 할 수가 없어서 그 다음으로 진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윈도우 도스 명령하고는 또 달라서 도움 부탁합니다


  • 구독(2명)

bl
21 Lv. 21878/22000P

댓글 4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달쇠 2018.05.20. 18:46 |댓주소:#2231915
bl

sudo 는 이 다음에 붙는 명령어를 슈퍼유저로 실행하라는 명령어기 때문에 그 뒤에 명령어가 와야지 경로가 와 봐야 쓸모가 없지요.




해당 볼륨이 마운트가 되었다면 아마 /volumes 에서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DoDo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고

터미널에서

cd /volumes/MacDATA

입력 하시면 해당 볼륨으로 접근 가능하실겁니다.


그리고 권한을 바꿔주시면 될것 같네요.


저도 정확한건 잘 몰라서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모르니, 백업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

파인더에서 해당 경로로 터미널을 여는 방법도 팁 게시판에 있었던것 같네요.



===

저는 터미널에 cd 명령어를 적어놓은 다음에 파인더에서 해당 폴더를 드래그해서 이동하곤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chmod 명령어를 미리 적어놓은 다음에 적용하기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 하시면 친절하게 경로와 파일명이 자동으로 터미널상에 입력될겁니다.



-=-=-=-=

/dev/disk0s3 같은 경우 장치의 이름으로 알고 있습니다. mount 등을 하실때 이 부분을 이용하실꺼에요.

댓글
b
bl 작성자 2018.05.20. 20:07 |댓주소:#2232030
달쇠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터미널에서 cd 치고 파인더에 있는 Windows10 (Desktop).vmwarevm를 끌어오니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chmod 명령어를 이용해서  Windows10 (Desktop).vmwarevm의 권한을 777로 설정해 주니 모든 사용자가 읽고 쓸 수 있게 권한이 변경됐습니다. 그 다음 DoDo로 로그인해서 Windows10 (Desktop).vmwarevm를 실행하니 vmware를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실행할 때 이전 사용자에서 suspend 된 상태를 유지할지, 버릴지 물어보는데 유지하면 vmware가 실행 안되고 버려야만 실행 가능합니다. suspend 상태를 버리면 vmware상에서 윈도우를 재부팅해야 하기 때문에 실행 이전 사용자의 suspend 상태를 복구하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가상 윈도우를 같이 사용하려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과정이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고, 자칫 잘못하면 오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이렇게 사용하는건 피하는게 낫겠습니다. 결론은 "하드를 좀 차지하긴 하지만, 이미지를 따로 만들어주는게 여러 모로 나을 것같다." 입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제가 한 터미널 작업 캡쳐 해서 결과 남깁니다.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