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PC모니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모니터그래픽 ZEPA UHD TV, 시에라에서 4K@60hz 동작이 안되는 이유...

감자깡7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제파 UHD TV.. 

KSP401 모델을 모니터 대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앨캐피탄까지는 EDID 만 수정하면, 문제가 없는데 시에라에서는 4K@60hz 가 안되더군요.

 

시에라에서부터 Nvidia web driver 가 346 버전에서, 367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고, HDMI Range limit 관련 된 부분도 IOKit 에서 CoreDisplay Framework 가 담당하도록 바뀌었는데..

이런식으로 그래픽 드라이버와 프레임워크 쪽에 변경 사항이 생기면서...

EDID 를 읽어 오는 방식도 변경된 모양입니다.

 

앨캐피탄에서는 EDID 정보중, Vendor Specific Data Block HDMI 1.4 부분을 읽어 오더라도,

TMDS 클럭이 120 (곱하기 5해서 픽셀클럭 600mhz) 이면,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60hz 활성화가 되고, 출력도 제대로 되는데..

시에라에서는 TMDS 클럭이 120 이라도 무시하고, 60으로 제한을 거는듯합니다.

앨캐피탄은 pixel clock limt patch 를 하거나 아니면 EDID 수정을 통해서 가능했지만..

시에라부터는 불가능하네요. ;;

 

그런데.. 제가 가진 KSP401 은 펌웨어에서 기본적으로 Vendor Specific Data Block HDMI 1.4 를 읽어 오도록 되어 있는데..

공개되지 않은 2월 3일자 최신펌웨어에는 4k enhancement 모드 설정이 있어서 이 모드를 활성화하면..

Vendor Specific Data Block HDMI 2.0 의 정보를 읽어 오게 할수 있습니다.

2.0의 정보에는 픽셀클럭 제한이 900mhz 대로 설정되어 있어서 

pixel clock limit patch나 EDID 수정도 필요 없을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하지만, 제조사에서 공개한 펌웨어는 12월 31일자 펌웨어 뿐이라 4k enhacement 설정은 빠져있고..

2월 3일자 펌웨어를 구하긴 했는데..

이름만 다르고 같은 제품인줄 알았던 ZE40DUHT 모델의 펌웨어라서 업데이트가 안되고........

난관이네요..

 

산넘어 산.. ㅠㅠ

 

그냥 포기 했습니다.

 

앨캐피탄에서 머무르다가 나중에 DP 달린 제품을 구입하거나, TV가 아닌 모니터로 바꿔야겠어요.

혹시나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까해서 그간 알아보고 테스트했던 정보를 적어봅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3=3=3

 

 

감자깡7 감자깡7
6 Lv. 2895/3000P

댓글 3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Kyle1 2016.12.19. 12:07 |댓주소:#1399615
감자깡7

안녕하세요. 요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제품이 ZEPA KSP401 라서 문의를 드립니다.

혹시 해당 제품이 씨에라에서 4K 60hz 가 안되어서 대체한 다른 제품이 있나요 ?

만약 다른 제품으로 성공하셨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profile image
감자깡7 작성자 2016.12.26. 00:22 |댓주소:#1406681
Kyle1

안녕하세요? 제가 이 문제 때문에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알아보고 있는데,

아마도 추측하기로는 최근 출시되는 모델들은 시에라에서 4k@60hz 가 가능할것입니다. (테스트는 안해봤습니다. 테스트를 해보고 구입하셔야되요 추측입니다. ^^)

제가 가진 KSP401 은 외형은 현재 출시되는 제파 4k tv 나 여타 다른 중소기업 tv 들과 똑같지만, 내부 사용되는 보드가 구형입니다.

좀 알아보니, 외형만 같고, 출시되는 시기에따라 보드의 변경이 있었더군요. 보드에 따라 펌웨어 역시 최신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상황이고..

시에라에서 4k@60hz 를 가능하게 하기위해 제일 중요한게 OSD 설정에서 기타설정 - 4k enhancement 설정인데..

구형보드와 구형 펌웨어에는 저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중순경정도 부터 판매되는 모델들은 보드도 바뀌고, 펌웨어도 바뀌면서 4k enhancement 설정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테스트가 필요하긴 하지만, 여튼 4k enhancement 설정으로 시에라에서도 4k@60hz 가 가능할겁니다.

 

저와 같은 문제가 있는 몇몇 삼성 4k TV를 사용하는 해외유저들도 있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로 UHD Deep Color 설정이 가능해지면서 문제가 해결된 경우가 있습니다.

UHD Deep Color 설정역시 말만 다를뿐 제파의 4k enhancement 설정과 같은 역할을 하거든요.

 

사실 이런 문제가 Nvidia 에서 web driver 를 수정해주면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인데..

윈도우와는 달리 맥용 드라이버는 문재 해결이 굉장히 오래걸립니다. 앨캐피탄도 web driver가 346 버전에서 고정되었었던것을 보면

시에라에서도 지금 문제가 있는 367 버전이 계속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렇다면, 시에라 다음 OS 에서 web 드라이버가 버전이 올라갈때나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ㅎㅎㅎㅎㅎ;;;

 

그리고..

요세미티에서 앨캐피탄으로 업데이트될때와는 달리, 시에라는 그리큰 변화가 없었고, 처음으로 OS를 업데이트하지않고 걸러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현재는 그냥 제파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앨캐피탄에 머물러 있습니다.

 

혹시나 구매하시려면, 중소기업 TV는 피하시길 권해드리고, 이유는 모니터와는 달리 TV용 영상에 맞게 이런저런 세팅이 되어 있고, 공장모드에서 변경하는 세팅값들도

전원을 껐다켜면, 다시 초기화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니면, 이미 알려진 팁대로, PC모드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역시 맥에서는 출력색 형식이 RGB고정이라, 채도 설정이 불가능해서 채도가 좀 떨어진... 희끄무레한 색감이 되버립니다.

감마값역시 기본값이 약간 S자 커브를 그리고 있어서, 껐다 켤때마다 Linear 로 바꿔주거나, 귀찮으면 그냥사용해도 되지만, 눈이 좀 피로해집니다. +_+;;;

이런 문제들이 사실 TV로 사용할때는 전혀 문제가 안되는데.. 오히려 이런설정들이 영상을 더 화려하고 보기좋게 만들거든요. 

그런데 모니터로 쓰기에는 문제가 많아지죠.. ㅎㅎ

 

암튼.. 저는 다시 구입한다면, PC용 모니터를 구매할겁니다. 디스플레이 포트 달린거면, 시에라에서 역시 문제도 없고,  색상이나 감마값도 아무 문제 없겠지용.

 

쓰다보니 말이 길어졌네요. ^^ 암튼 참고하셔서 좋은 제품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3=3=3

 

profile image
2등 Kyle1 2016.12.27. 00:58 |댓주소:#1407500
감자깡7

좋은 말씀 디지탈 공간을 아낌없이 할애하여 답변을 

주셔서 감사함에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후에 모니터를 구비하게 되면 꼭 인사말씀 올리겠습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