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간당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알아간당 Mac OSX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C# 개발 (설치/Hello World)

  • topanga
  • 7706
  • 16
topanga님의 기기정보
시스템 사양 선택 1번

인터넷에서 Visual Studio Code를 블로그에 올리신 분들을 보면 대부분 설치와 Hello World라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드릴 말씀도 사실 여느 블로그에 올린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며, Visual Studio Code 다운로드 페이지에 있는 글과도 많이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음 강좌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글보다 쬐끔 자세하게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Visual Studio Code 다운로드 페이지 입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wnload

우리는 당연히 Mac을 선택해야 되겠지요.

그러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고요. 설치는 딱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일반 응용프로그램 설치하듯이 압축을 풀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하고나면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실 수 있고요.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Visual Studio Code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언어에 대한 개발환경이고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에 대해서는 따로 설치를 해주어야합니다.

위 화면의 왼쪽 아이콘 패널에서 가장 아랫쪽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이콘 패널 옆 상부에 Extension Marketplace 밑에 검색창이 생기게 됩니다.

이 창에 설치하고자 하는 언어팩을 검색하면 해당 언어팩이 검색창 하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저는 c#을 선택하였고 위 화면의 오른쪽과 같이 Microsoft에서 개발한 c# 팩키지의 세부내용이 나타납니다. 

이 팩키지 세부내용에서 install을 선택하면 팩키지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팩키지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install 대신 uninstall이 나타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팩키지를 설치하고 나면 추가로 더 설치해야될 팩키지를 안내하는데 이때 꼭 설치하겠다고 'Yes'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거의 설치가 다 된것입니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Dotnet SDK를 설치해주셔야 됩니다. 

설치할 파일은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


역시 macOS를 선택해야 되겠죠? DotNet Codr SDK 3.1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마 자동으로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될겁니다. 그냥 설치하시면 되고요.

이제 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아마 Visual Studio를 쓰셨던 분들은 개발화면을 보고 윈도우 기반의 개발환경이라 오해하실 수 도 있지만 console 기반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일단 제대로 개발환경이 설치되었는지는 터미널을 하나 열어서 확인해야 합니다. dotnet 이라는 명령어가 실행이 되면 설치가 된 것이고 아니면 설치가 다 안된겁니다.

맨 위의 설명으로 돌아가셔서 무엇이 빠졌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아래는 확인화면입니다. 저는 dotnet --help라고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상당히 긴 내용이 나왔네요. 저는 DotNet Core 3.0이 설치되어 있네요.

이 내용들은 앞으로 많이 이용하게되니 그때 그때 소개를 해드리는 편이 좋을 것 같구요.

먼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new 명령어 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2. restore 명령어 입니다. 위의 설명과 같이 프로젝트에 지정된 종속성을 복원합니다.

   뭔이야기냐 하면, c#을 개발하면서 dll 파일을 임베딩하거나 팩키지를 임베딩하면 종속성이 전체 코드에 바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멀쩡하게 코드를 잘 짰는데도

   에러라고 시뻘겋게 나타나는데, 이때 restore 명령어를 실행하면 종속성이 복원되며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3. run 명령어 입니다. 말그대로 코드를 실행시켜줍니다. 


옛날 사람이 아니면 아마 콘솔 프로그램이 낫설겁니다. 그래서 명령어를 말씀드려도 도대체 뭔 이야기인지 잘 와 닿지 않을 것 같은데요.

자 이제 실전을 익혀보시죠. 시작은 터미널 창에서 입니다.


제일 먼저 연습할 명령어는 new 인데요. 그 전에 옵션을 배워야할 것 같습니다. 명령어에 대한 사용법은 아래와 같이 터미널 창에 처넣으시면 됩니다.

dotnet [명령어] --help   예) dotnet new --help

그러면 위와 같은 굉장히 많은 내용들이 나타납니다. 자 이제 진짜 연습할 명령어 인데요. 그전에 터미널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는 주로 제 사용자 폴더에 Project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그 안에서 작업을 합니다.

준비가 되셨으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 창에 처넣습니다.

dotnet new console -o Hello


위 명령어에서 console 이라는 명령어는 난데없이 나타났는데요. 의미는 프로젝트 형식입니다. 즉 우리가 생성하고자하는 프로젝트가 콘솔 프로젝트라는 의미이지요.

실행이 터미널 창에서 된다는 의미입니다. 뭐 윈도우 폼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하는데 쉽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시도는 해보았습니다만 제게는 별 필요가 없어서 깊이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위 명령어의 결과로 Hello라는 폴더가 생겼을 겁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겠지만 아직 한가지 절차가 남았습니다.

바로 VSCode(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해야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터미널에서 code 라고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인데 아직은 안됩니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인 실행아이콘을 두번클릭해서 VSCode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첫번째 방법을 애용하고 있습니다만 취향데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 VSCod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의 화면에서 Add Folder를 선택하면 말그대로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나고 거기서 조금 전에 생성했던 Hello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조금 이상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위의 그림처럼 짜지도 않은 코드가 '떡'하니 나타납니다.

너무 놀라지 마시고요. 어떤 프로젝트를 생성하시든 무조건 Program.cs에는 Hello World를 콘솔에 출려하는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짜여져있습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Program.cs가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필요한 코드가 짜여지는 곳이고요. 그럼 Hello.csproj은 무엇이냐?


프로젝트와 관련된 팩키지 또는 dll을 삽입할 수 있도록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Visual Studio의 Reference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실행을 시켜야 하는데요. 먼저 종속성을 복구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어디다 하느냐? 바로 오른쪽 하단의 터미널 창에서 합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dotnet restore

dotnet run


실행이 되었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폴더의 경로가 프로젝트로 생성한 Hello 폴더 내여야 합니다.

아이콘으로 실행하면 디폴트 폴더가 사용자 폴더이기 때문에 restore와 run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폴더경로를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첫번째 방법을 선호하는데요. 그럴려면 추가설정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VSCode 화면에서 상단 메뉴의 "View"메뉴에서 "Command Palette"를 선택하면

VSCode 메인 창에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박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창에다 'install 'code' command in PATH를 처 넣은 후 실행하면 첫 번째 방법으로 VSCod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창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 폴더 내에서 code . 을 입력하시면 VSCode가 실행되는데 VSCode 내의 터미널 창의 경로가 프로젝트 폴더 내가 됩니다.

code 이후 '.' 점찍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졌는데요. 다음은 뻔질나게 쓰이는 Console.WriteLine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객체 생성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topanga
8 Lv. 4868/5000P

댓글 16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Mactopia 2020.02.20. 12:25 |댓주소:#4266309
balssa
캐드도 잘하시잖아요. T.T 전 컴퓨터에게 무언가 명령을 내려서 말을 듣게 할수 있는건 인터넷 쇼핑 할때 밖에 없습니다. T.T
profile image
paciffic 2020.02.20. 17:09 |댓주소:#4267469
topanga
저도 VSCode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능 및 플러그인 잘 지원되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요즘 scala와 kotlin 때문에 intellij 도 사용 중인데, 가끔 개인용 버전 지르고 싶어지더라구요
VSCode 만 가지고도 잘 세팅하면 충분히 개발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좋은 내용 공유 감사드립니다
profile image
피아노맨 2020.02.25. 09:58 |댓주소:#4288696
topanga

완전 고급강좌인데.... 이런 강좌를 무료로 풀어주시니 감사하면서도... 진짜 제3외국어를 보는 느낌이군요~^^

동생이 개발자라 어릴 때부터 바이블 만한 크기의 개발책자로 공부하는걸 보고 이 분야도 상당히 방대하구나 싶었습니다~

멋지십니다!

t
topanga 작성자 2020.02.25. 22:24 |댓주소:#4292746
피아노맨
과분한 격려의 댓글 감사드립니다.
원래는 4~5회로 끝낼 예정이었는데 7~8회로 연재를 길게 한 번 써보겠습니다.
t
topanga 작성자 2020.02.27. 20:20 |댓주소:#4302509
현무이
그동안 노트북 트랙패드 잡는다고 좀 쉬었습니다.
덕분에 Lenovo 320 15-IKB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빌드 저장소에 올릴 수 있었습니다.
동일기종 사용하시는 분들 많이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줌바이퍼 2020.03.10. 23:01 |댓주소:#4358379
topanga
지난 1월에는 맥용 VSC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마드코더라는 기초 자바스크립트 영상을 공부했는데
이제는 올려주신 C#도 추가되네요. 감사합니다.
무명엑팔인675 2023.12.20. 23:48 |댓주소:#8254014
topanga

방법대로 했는데 계속 터미널에서 사진, 연락처 등 여러 곳에 접근한다고 뜨는데 괜찮은건가요? 불안해요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