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IT소식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내년부터 스마트폰 FM라디오 수신 가능···삼성 '갤 S9'부터 적용

Mactopia님의 기기정보
CPU : XEON 1230 V2 MAINBOARD : ZOTAC Z77 ITX WIFI GRAPHIC : AMD RX 570 4096 MB MEM : 16GB XMP HDD : SAMUNG SSD 830 256GB PSU : SliverStone SX600-G

알림!: 이 게시물은 네티즌 이슈/화제에서 커뮤니티으로 이동된 게시물 입니다
알림!: 이 게시물은 네티즌 이슈/화제에서 커뮤니티으로 이동된 게시물 입니다

재난방송 청취 활성화 목적···데이터 차감 없어 
삼성전자 LG전자 스마트폰만 적용, 해외사는 비협조적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부터 국내에서 출시되는 삼성전자, LG전자 스마트폰을 통해 FM 라디오 방송의 수신이 가능해진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인 '갤럭시 S9' 모델부터 FM 라디오 기능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판매됐던 삼성전자, LG전자 스마트폰은 일부 보급형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FM 라디오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발생을 계기로 국민들의 재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폰 FM 라디오 수신 기능 활성화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번 조치가 이뤄졌다. 

이번 스마트폰의 FM 라디오 기능 활성화를 통해 지난 경주 지진과 같은 긴급 재난 시 이동통신망이 마비되는 상황이 오더라도, 스마트폰의 FM 라디오 수신을 통해 재난 방송 청취가 가능해져 국민들의 재난 대응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FM 라디오 방송은 일반적으로 고지대에서 방송을 송출해 지진·해일 등 재난에도 비교적 안정적이며, 이동통신과 달리 송신망의 과부하 문제없이 하나의 방송을 다수 시청자가 동시에 들을 수 있어 재난방송에 특히 적합한 매체다.

또한 이동통신망을 통하지 않고 라디오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것이 가능해져 데이터 차감 없이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게 돼 라디오 시청자들의 통신비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삼성전자, LG전자의 결정은 국민 안전 등 소비자 필요성에 따른 기능 추가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는 외국 제조사와 비교할 때 시사 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특히 "입법화를 통한 강제화가 아닌, 산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사업자가 소비자 편익을 고려해 자율적인 의사결정으로 중요한 서비스 전환이 이루어진 사례로서, 향후 ICT 분야의 정책 추진에 있어서도 참고할 만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3&aid=0008146709

  • 구독(458명)

Mactopia Mactopia
199 Lv. Max Level

댓글 2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달쇠 2017.08.30. 21:56 |댓주소:#1735003
Mactopia

dmb활성화 되기 전에 휴대전화에 라디오 수신 기능이 있었던 적이 기억나네요.

 

효도폰과 같은 기기에도 아직 있는 경우를 본 것 같아요.

 

 

역시 유행은 돌고 도나봐요.

 

#새옷 을 사지 않는 #이유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