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글 멀티 GPU 환경에 대하여.
- Ho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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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us님의 기기정보
CPU : Dual Intel Xeon E5-2699v4 (QS)
RAM : 128GB Samsung PC4-19200 ECC/Reg
M/B : ASUS Z10PE-D8 WS
GPU : NVIDIA GTX 1050 Ti
STORAGE : Samsung 850 Pro 512GB x 2
OS X에서 SLI 및 Crossfire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위의 기술들은 AMD, NVIDIA의 독점 기술(proprietary)이고, 윈도우에서만 작동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진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SLI 및 Crossfire는 한 GPU를 마스터로, 나머지 GPU를 슬레이브로 설정하여 마스터 GPU가 슬레이브 GPU 측에 자신의 렌더링 혹은 후처리 연산을 일정부분 할당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슬레이브 GPU는 이렇게 할당된 부분을 연산 완료한 뒤 결과물을 마스터 GPU에 재전송하고, 이 때 이러한 결과값을 전달하는 경로는 NVIDIA의 경우 SLI 브릿지, AMD의 경우 PCI 익스프레스 슬롯의 잉여 대역폭을 활용해 전송합니다.
그렇다면 OS X에서는 GPU 여러 개를 설치해도 전혀 효용이 없느냐?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분명 OS X에서도 GPU 여러 개를 꽂으면 빨라지는 작업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렌더링, 쉐이더 등 많은 부분에서 가속이 가능한 SLI 및 Crossfire에 비해 비교적 제한된 분야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영상편집하는 분들이 애용하시는 FCPX나 애프터 이펙트 등은 멀티 GPU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반면 맥용 툼레이더 같은 3D 게임의 경우 이런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OS X은 OpenCL 및 Cuda에 한하여 멀티 GPU 가속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본래 병렬연산에 최적화된 API이며 동시에 GPU의 특징인 다수의 쿠다 코어(혹은 스트림 프로세서)들을 일반적인 컴퓨팅에 활용(GPGPU)하기 위해 제작된 API입니다.
실제로 OpenCL 벤치마크시 GPU 개수에 따른 성능 향상폭은 GPU 수와 정비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게 비교적 대중에게 익숙한 게임에선 안 쓰이고, 영상편집이나 3D 개체 렌더링 등 고급 생산성 분야에서만 주로 쓰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OS X은 멀티 GPU해봐야 돈낭비다' 라는 선입견을 갖게 하는 원인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론 : 본인의 주 용도에 따라 멀티 GPU는 충분히 밥값을 해낼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SLI 및 Crossfire는 한 GPU를 마스터로, 나머지 GPU를 슬레이브로 설정하여 마스터 GPU가 슬레이브 GPU 측에 자신의 렌더링 혹은 후처리 연산을 일정부분 할당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슬레이브 GPU는 이렇게 할당된 부분을 연산 완료한 뒤 결과물을 마스터 GPU에 재전송하고, 이 때 이러한 결과값을 전달하는 경로는 NVIDIA의 경우 SLI 브릿지, AMD의 경우 PCI 익스프레스 슬롯의 잉여 대역폭을 활용해 전송합니다.
그렇다면 OS X에서는 GPU 여러 개를 설치해도 전혀 효용이 없느냐?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분명 OS X에서도 GPU 여러 개를 꽂으면 빨라지는 작업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렌더링, 쉐이더 등 많은 부분에서 가속이 가능한 SLI 및 Crossfire에 비해 비교적 제한된 분야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영상편집하는 분들이 애용하시는 FCPX나 애프터 이펙트 등은 멀티 GPU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반면 맥용 툼레이더 같은 3D 게임의 경우 이런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OS X은 OpenCL 및 Cuda에 한하여 멀티 GPU 가속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본래 병렬연산에 최적화된 API이며 동시에 GPU의 특징인 다수의 쿠다 코어(혹은 스트림 프로세서)들을 일반적인 컴퓨팅에 활용(GPGPU)하기 위해 제작된 API입니다.
실제로 OpenCL 벤치마크시 GPU 개수에 따른 성능 향상폭은 GPU 수와 정비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게 비교적 대중에게 익숙한 게임에선 안 쓰이고, 영상편집이나 3D 개체 렌더링 등 고급 생산성 분야에서만 주로 쓰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OS X은 멀티 GPU해봐야 돈낭비다' 라는 선입견을 갖게 하는 원인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결론 : 본인의 주 용도에 따라 멀티 GPU는 충분히 밥값을 해낼 수 있습니다.
Horus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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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us
Horus
한가지 궁금한게 GTX 960 사용중인데요. 여기에다가 쿼드로 k420 설치를 하게되면 캐드가 더 원활하게 돌아갈까요?
니포
그거까지는 확신할 수 없네요. 지포스랑 쿼드로는 엄연히 다른 제품이고 안에 들어가는 GPU 구조도 다릅니다. 제가 실험해서 입증한 것이나 혹은 애플 쪽에 사례가 있는 것은 동일 제품군의 동일 제품을 사용했을 때라서, 니포님의 경우엔 직접 테스트해 보셔야...
Horus
GPU구조는 같습니다.
?구조가 같다기 보다 그냥 같은 GPU에 다른 기판설계로 다른 수요에 대응한다고 볼 수 있죠.
?일부 캐드류는 쿼드로 개열만 지원하는 opengl 기능을 사용해서 가속을 하는 경우가 있기 떄문에 성능 향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1+1.5=2.5가 아니라 1+1.5=1.5가 됩니다.
?성능이 낮은 쪽 카드는 그냥 잉여라는거 거죠.
?근데 쿼드로 쪽은 같은 GPU를 사용해도 드라이버나 기술지원에 대한 반대 급부랄까.. 매우 비쌉니다..
660이 한 20만원대 중반정도 가격이던 시절에 같은 GPU를 사용한 쿼드로는 백만원을 훌쩍 넘었습니다.
?애매한 가격대의 재품을 구입하면 GPU의 절대성능 차이로 OPEN GL 추가 명령어의 이점을 상쇄할 정도의 저성능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1+0.9=1이죠 애매한 라인업은 안사는게 낫습니다./
?쿼드로 밑바닥에 있는 라인업은 오직 10bit 출력만을 위한 사진전문가용 재품도 있는데 이건 캐드용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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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그렇군요.!! 좋은거 알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