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86 Open로그인

추천하기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0
Profile

땅콩항공 기내 물품 훼손 사고 때문에 의견 구합니다.

제러스
2016/08/24 171 0 •레벨 : 14  •보유금화 : 50112  •최근접속일 : 16-12-11 

아... 골치가 아픈 건.. 아닌데.. 아래 내용 좀 읽으시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대한항공 땅콩이후 이미지가 좀 좋아질라고 했는데... 참... 난감합니다.

자기들이랑 전혀 상관이 없다고 배상 불가하다면서 해당 승객 연락처도 안주고, 참 개판입니다. 청와대 올리고, 교통부 올리고, 소보원에 올리고, SNS 올리고, 기자한테 뿌리고,

여기저기 막 퍼날라야 요지부동을 풀까요? 불통의 시대에 불통의 항공사입니다.

▣ 사건 경위

07/20 915분 출발 인천->서안 KE807을 탑승하여

43F 좌석에 앉아 기내식 식사를 마친 후 업무 처리 차 노트북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고 있었음.

식사 후 승무원이 커피 서비스를 시작하자 43E에 앉아 계시던 여성 승객(이하43E)이 커피를 주문하여

승객의 컵을 승무원의 쟁반에 올려 커피를 따른 후 제 노트북 위로 테이블을 올린 상태에서

커피를 전달하는 와중 43E가 컵 손잡이를 잡는다는 것이 손잡이를 살짝 치면서

승무원이 들고 있던 쟁반에 커피가 쏟아졌음. 이 와중에 일부 커피가 노트북으로 떨어졌음.

노트북에 커피가 쏟아진 후 바로 배터리를 분해하고, 키를 분해하여 유입된 커피를 닦아 낸 후

노트북을 뒤집어서 잔여 수분을 제거하였으나, 일부 액체가 노트북에 유입된 것으로 육안 판단이 되었음.

(1시간 정도의 시간 소요)

추후 노트북을 켜자 다행히 당시에는 전원이 들어와서, 승무원에게 당장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몰라도

액체 유입 후 추후 메인보드가 나갈 수 있으니, 일단 출장 시 사용해야 하니 이후 연락하겠다고 하였음.

해당 여승무원이 43F 및 43E의 인적사항을 적어 갔으며, 사무장은 죄송하다고 하면서 문제 발생 시

연락하라고 대한항공 대표전화번호를 주면서 직통라인은 정책 상 드릴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부분은 직통전화 안줘서 미안하다고 고장 신고 후 담당부서에서 양해해 달라고 했었습니다.)

 

07/30 출장 준비 중 노트북의 전원이 나간 후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대한항공에 처리요청 전화 접수

 

08/09 노트북 A/S 접수 시 메인보드가 나간 상태로 교체 혹은 수리(수리못할 가능성도 있음)를 판정 받아 해당 내역 대한항공에 전달하자

수리내역 포함된 영수증을 제출 시 배상 검토 요청하겠다는 객실서비스팀 메일 접수 후 항의 메일 접수하였음.

항의메일 주요 내용

1. 본인 과실이 없는데 왜 먼저 자비 수리를 요구하고, 또 그 수리비용을 줄지 안 줄지 검토하겠다고 하는가?

2. 본인의 과실이 없는 상황에서 서안행 기내에서 내가 겪었던 불편함, 노트북을 사용 못 하는 손해 및 수리 왕복 비용에 대해서는

왜 논의가 없는가?

3. 수리는 수리 못 할 가능성도 있지만, 추후 동일 고장 발생할 수 있으니, 메인보드 교체를 요청하고, 해당 수리비는 대한항공에서

직접 수리센터로 지급하라.

 

8/22 자체 내부 심의 결과 대한항공은 과실이 없어 몬트리올 조약에 의거 배상 못 해주니 가해 승객에게 피해 보상 요청하라고 메일 회신 접수.

 

▣ 대한항공 측의 문제점

1. 대한항공은 당시 현장에서 옆 승객의 연락처를 받아서 추후 해당 승객에게 비용 청구하라고하는 등의 조치는 전혀 없었음.

2. 현재까지도 해당 승객의 연락처 등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면서, 자신들의 과실이 아니니 43E 고객에게서 배상 받으라고 하고 있음

3. 커피를 43E이 전달 받아 마시는 과정에서 쏟았다고 하면 당연히 항공사 과실은 없다고 할 수 있으나,

본 건에 한해서 승무원과 43E의 행위 발생 중 43F(본인)이 피해를 받았기 때문에 대한항공과 43E의 과실 여부는 항공사와 43E사에서

처리할 문제라고 판단 되며, 당시 승무원 및 사무장의 응대 또한 본 판단에 근거하여 업무 처리 및 대응하였다고 판단됨.

4. 대한항공에서 말하는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다면 대한항공이 책임이 없다고 입증을 해야 하는데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도 없이 자신들이 그렇게 판단했으니 승객인 당신은 따르고 이해해라는 강압적인 태도 견지하고 있음.

몬트리올 협약에 따른다면 오히려 43F에 피해 보상을 충분히 해야 한다고 판단됨.

구체적인 조항과 내용 및 판단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그런 조약이 있으니 그렇게 알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함.

 

 

good poor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twitter 공유 facebook 공유 googleplus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라인으로 공유

제러스 님의 Devices

리얼맥 0호기 앨캐피탄 + 부트캠프 WIN 10 단독SSD

macbook air 13" mid 2011 (윈도 설치 후 마눌 윈도 전용기로 강등)

 

커맥1호기(집) 엘캐피탄 10.11.5 M.2 + WIN 10 SSD

하스웰E I3-????/ 16G RAM/ GA-Z97X-UD3H/ HD7850

  

커맥2호기(내맘대로) 엘캐피탄 10.11.5 USB 3.0 + Win 10 SSD

서피스 프로1 4G RAM/ HD4000/ 128G SSD/ USB 3.0 64GB


ibooks G3 PowerPC 10.4.11 2003 model

14inch LCD display/ 120G IDE SDD/ DVD Combo


Lenovo T440S

Core i&vPro/ 8G RAM/ 512 SDD/ 14" IPS LCD/ LTE Module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Profile
    2016/08/24
    0 0

    대응이 쓰레기네요.

     

    분명히 해당 승무원과 사무장이 추후 문제가 발생하면 "대한항공" 측으로 연락 하라고 했고 그리하여 문제가 생겨 연락을 드린 것으로 보입니다.

     

    즉 43E와 해결을 해야 할 문제는 아니고, 대한항공이 43E와 해결을 하든 직접 해결을 해주든 해야 하는게 맞아 보입니다.

     

    물론 수리 비용 지급은 직접 하시고, 기준환율 기준으로 배송비 및 수리비 에 대한 

    영수증 첨부하여 입금 요청 하시는 것 정도는 물러서줘도 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들도 수리비에 사용되었다는 근거가 필요하고, 이후 지급 가능할것 같으니까요.

     

     

    PS. 해당 승무원 및 사무장 이름 정도는 아시죠? 항공편 명과 시간은 당연히 아실거고..

    PS. 몬트리올 협약은 개소리인듯 합니다. 판단한 조약 문구가 뭔지 알려달라 하시고 법적 대응 할것이라 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 답변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답변이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됩니다. 엑팔 운영자입니다. 광고 및 파트너 문의는 개별 연락 부탁 드립니다.
  • Profile
    2016/08/24
    0 0
    Mactopia : 대응이 쓰레기네요. 분명히 해당 승무원과 사...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수리는 당연히 국내 센터니 한화구요... 죄송하지만 근거가 있어야 하여 먼저 결제 부탁드립니다라고 나오면 당연히 선지불 안 할 것도 없죠.. 회사꺼니까...

    그런데 니가 돈 먼저내면 심사해볼께...라니.. 저희 측이 어의가 없어서 그렇게 대응한겁니다.

    해당 승무원과 사무장 이름 모릅니다... 그들은 저를 아는데, 저는 그들을 모릅니다. 참 대한항공 수준이 딱 이정도구나... 라는 생각이...

    정신적 피해 부분에 놀라서 그런건지, 기분 나쁘다고 그러는건지... 충분히 상품권, 좌석 업그레이드 서비스 등 유무상의 해결책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억단위로 부를까봐 쉴드 치는건지...

    딱히 땅콩 말고 선택할 항공사도 별로 없고... 참... 난감한 나라입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제러스 : 수리는 당연히 국내 센터니 한화구요... 죄송하지만 근...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니가 돈 먼저내면 심사해볼게 -> 뭔가 묘한 communication이네요. 일단 수리해라 ? 하지만 돈 안줄수도 있다? 허허허...

     

    땅콩.... 수준이네요.

    ★ 답변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답변이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됩니다. 엑팔 운영자입니다. 광고 및 파트너 문의는 개별 연락 부탁 드립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제항공운송에 있어서의 일부 규칙 통일에 관한 협약(일명 몬트리올협약)

    제17조
    승객의 사망 및 부상 - 수하물에 대한 손해

    1. 운송인은승객의사망또는신체의부상의경우에입은손해에대하여사망또는부상을 야기한 사고가 항공기상에서 발생하였거나 또는 탑승과 하강의 과정에서 발생하였을 때에 한하여 책임을 진다.

    2. 운송인은 위탁수하물의 파괴ᆞ분실 또는 손상으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파괴ᆞ분실 또는 손상을 야기한 사고가 항공기상에서 발생하였거나 또는 위탁수하물이 운송인의 관리하에 있는 기 간중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책임을 진다. 그러나, 운송인은 손해가 수하물 고유의 결함ᆞ성질 또

    는 수하물의 불완전에 기인하는 경우 및 그러한 범위 내에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개인소 지품을 포함한 휴대수하물의 경우, 운송인ᆞ그의 고용인 또는 대리인의 과실에 기인하였을 때에만 책임을 진다. 

    Mactopia님 대한항공측 대응은

    아마도 이조항을 근거로 이야기 한것으로 추정됩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아이뱅크 : 제항공운송에 있어서의 일부 규칙 통일에 관한 협약(일...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개인소 지품을 포함한 휴대수하물의 경우, 운송인ᆞ그의 고용인 또는 대리인의 과실에 기인하였을 때에만 책임을 진다. 

    => 운송인의 고용인인 여승무원의 커피 서비스를 타 승객에 제공 중 해당 타 승객의 실수로 고용인이 들고 있던 쟁반에 커피를 쏟게 되었고,

    해당 쟁반에 쏟아진 일부 커피가 서비스 관계를 가지지 아니한 제3의 승객에게 위해 또는 손해를 가하였다고 판단됨.

    이에 해당 가해 추정 승객이 커피잔을 완전하게 인수를 받았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하고, 또한 고용인이 제3의 승객에게 피해를 입게 되는 상황에

    자의적 혹은 타의적 개입이 없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봄.

    (법적으로 따지자고 하면 이렇게 되지 않을까요... 오호... 법스러운 표현법~)

  • Profile
    2016/08/24
    0 0

    네. 감사합니다.

     

    해당 조약의 완전 적용은 말이 앞뒤가 안맞는것이 

     

    일단 해당 이슈가 수화물의 불완전에 기인한 문제가 아닌것이라 적용하면 이상할듯 합니다. 그리고 운송인 또는 대리인의 과실에 가깝기도 하고요. 즉, 해당 규약에 근거하여 손해의 책임이 없다는건 많이 이상한듯 합니다.

    ★ 답변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답변이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됩니다. 엑팔 운영자입니다. 광고 및 파트너 문의는 개별 연락 부탁 드립니다.
  • Profile
    2016/08/24
    0 0
    Mactopia : 네. 감사합니다. 해당 조약의 완전 적용은 말...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그렇죠. 해당 승객과 항공사의 고용인의 행위 간 피해가 전혀 관계 없는 승객에게 피해를 입혔으면, 누가 그 피해를 보상하는가에 대한 것은 피해 승객과는 관련없이 해당 승객과

    고용인의 연대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그 과실에 대한 책임 범위에 대한 협의는 피해자인 제가 아닌 당사자 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구요.

    피해자인 저도, 가해 추정자인 그 승객도, 항공사의 승객이라는 사실을 까맡게 잊어 버린 것 같습니다.

  • Profile
    2016/08/24
    1 0
    Mactopia : 네. 감사합니다. 해당 조약의 완전 적용은 말...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손해에 대해서는 민사상으로 해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개인의 정보에 함부로 당사자에게 줄 수 없는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항공기라는 특수적 상황이고 대응시 마치 중개인 것처럼 역할을 했고,

     민사상 가해자에게 요청하여 정보를 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입니다.

     

    민사상 책임은 없다하지만 

    말씀하신데로 중개의 역할을 할 의무가 주어진다고 봅니다.

    민사상 피해자의 손실을 가해자에게 묻고 재산적 손실을 보상해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의무가 있다고 봅니다.

     

     

    8/22 자체 내부 심의 결과 대한항공은 과실이 없어  

    저는 과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피를 쏟은 것은 엄연히 승무원의 과실이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그에 대한 책임은 있다고 봅니다.

     

    해결방안 : 공정위에 고소/발을 해보십시오

     

     

     

     

  • Profile
    2016/08/24
    0 0
    아이뱅크 :  손해에 대해서는 민사상으로 해결하는 것이 원칙입니...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명쾌상쾌

     

    #천재 #아이뱅크

    ★ 답변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답변이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됩니다. 엑팔 운영자입니다. 광고 및 파트너 문의는 개별 연락 부탁 드립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아이뱅크 :  손해에 대해서는 민사상으로 해결하는 것이 원칙입니...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개인정보를 함부로 줄 수 없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그 상황에서 서로 연락처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했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쌍방 동의에 의해서 직접 주고 받았으면 문제가 없었겠죠. 그 연락 방법을 차단당함으로서 대한항공은 개입을 했다고도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제러스 : 개인정보를 함부로 줄 수 없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그...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제러스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처음 조치가 잘못된 것입니다.

    민사자 당사자끼리 할 수 있도록 맡기던지

    그 시점에서 문제의 원인 및 해결을 알려주었어야 했습니다.

     

    기내에서 소란이 나면 다른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까 막더니만 

    그 역할이 이미 의미없는 상태에서는 나몰라라 하는 태도는

    손님을 맞는 주인으로서 정상적인 대응이 아니죠

  • Profile
    2016/08/24
    0 0

    언론사 제보하는 건 어떨까요?

  • Profile
    2016/08/24
    0 0
    IanMinchangShin : 언론사 제보하는 건 어떨까요?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문구 준비 중입니다.

     

    또 대한항공... 대한항공 수퍼 을질 논란... / 대한항공 비행기에서 노트북 사용 조심하세요 / 뒤로가는 서비스... 대한항공... 땅콩회항 이후에도 정신 못 차려 / 등등....

    기사를 아예 써서 뿌릴까요?? ㅋㅋ 아무나 먼저 올려라~

     

    중국 출장을 가던 회사원 제러스씨(가명)는 기내에서 난감한 사고를 당했습니다.... 해당 항공사는 늑장 대응에, 고압적인 자세와 비논리적인 대처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습니다.

    ... 도대체 대한항공은 언제쯤 정신을 차릴까요? 해당 항공사는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태 이후 승객의 불편과 피해를 나몰라라 하는 나몰라 항공이라는 오명을 더 달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해당 항공사는 승객의 연락처도 주지 않은 채, 해당 승객과 처리하라고 한달이 지나서야 뒤늦게 메일로 딸랑 통보한 사실이 밝혀져 눈살을 찌뿌리게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을 타려면 초능력이 필요한 건가요? 엑스맨 프로페서 X와 같은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2016/08/24
    0 0
    제러스 : 문구 준비 중입니다.   또 대한항공... 대한항공 ...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또 논란이 되면 보상해주겠다고 할게 불 보듯 뻔한데;; 간보는거 너무 싫습니다.
일반로그인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