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간당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알아간당 ‘스마트 장갑’으로 수화 번역한다

hybridgear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image:./files/attach/images/187/206/663/001/9cc630029ef72f42294358ab5c4134d5.jpg

게임, 원격수술, 국방 분야 등에 활용 가능

수화 알파벳을 텍스트로 무선 변환하고, 수화 동작을 모방한 가상 손을 제어하는 ‘스마트 장갑’이 개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대 공학자들이 개발한 이 스마트 장갑은 부품을 시중에서 살 수 있고 조립이 용이한, 신축성 있고 인쇄 가능한 전자부품으로 만들었다. 값이 싼 부품들을 사용해 제조단가도 100달러 이하에 불과하다. 이 제품 개발 결과는 과학저널 ‘플로스 원’(PLOS ONE) 12일자에 소개됐다.

이 연구팀은 현재 미국 수화 제스처를 해독하는 것 외에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서부터 원격 수술과 기술 훈련 및 국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장갑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수화(ASL) 알파벳을 텍스트로 무선 변환하고, ASL 제스처를 모방한 가상 손을 제어하는 스마트 장갑.   연구팀은 촉각을 지닌 차세대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Timothy O'Connor/UC San Diego Jacobs School of Engineering

미국 수화(ASL) 알파벳을 텍스트로 무선 변환하고, ASL 제스처를 모방한 가상 손을 제어하는 스마트 장갑. 연구팀은 촉각을 지닌 차세대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Credit : Timothy O’Connor/UC San Diego Jacobs School of Engineering

값 싸고 단순하게 설계 혁신

논문 제1저자이자 나노엔지니어링 박사과정생 티모시 오코너(Timothy O’Connor)는 “제스처를 인식하는 것은 이 장갑의 기능을 증명하는 것 중 하나일 뿐”이라며,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앞으로 사람들이 조이스틱과 기존 제어장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직관적인 가상현실에서 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똑똑한 장갑’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장치가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 장비에서 유용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제로 손 사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의학 수술에서의 가상훈련 같은 분야”라고 말했다.

신축성 있는 재질로 만든 센서를 장착한 이 장갑은 제조가 간단하고 값이 싼 것이 장점이다. 논문의 시니어저자인 대런 리포미(Darren Lipomi) 나노공학 교수는 “우리는 기성 부품을 사용해 스마트 웨어러블 장치를 값싸고 단순하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를 혁신했다”며, “우리 연구 결과를 보면 다른 연구자들도 값비싼 재료나 복잡한 제작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유사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 원문

hybridgear
50 Lv. 50048/51000P

댓글 3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