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간당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알아간당 IFRS 16: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자이혼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내건물  내땅 아니면 부채  ---> 부실

                                

                                                                                                                           회사 법인 폐쇄


                                                임대료가 싼 종합(공유) 오피스로 전향 -->데이타공유



2019년 1월 IFRS 16이 시행되면 사무용 공간 및 기타 부동산 리스를 포함하여 리스와 기업 간의 관계가 변화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금융 저널리스트 Melanie Wright는 이러한 변화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대비가 기업에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오피스 공간이나 차량과 같은 다양한 품목을 리스합니다.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의 최신 표준인 IFRS 16이 2019년 1월에 시행되므로, 기업은 이러한 리스를 인식, 측정, 제시 및 공개하는 방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1. 대차대조표에서 리스를 인식할 준비를 하라

리스 회계에서 임차인은 현재 각 대차대조표에 보고된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를 구별해야 하지만 국제 회계기준위원회(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에 따르면 기업의 리스 자산과 부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IFRS 16 규정이 발효되면 거의 모든 리스 계약이 대차대조표상에서 자산과 부채로 인식되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됩니다.

2. 계약서를 주의 깊게 평가하라

리스의 정의는 현행 국제회계기준(IAS) 17 규정보다 IFRS 16 규정을 따랐을 때 더 광범위하므로 기업은 잠재적 리스 요소에 대한 계약을 평가하여 새로운 규정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IFRS 16 규정에서는 ‘계약의 대가로 일정 기간 동안 식별된 자산의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 경우 계약에 리스가 포함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IFRS 16:9). 계약에 리스가 포함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려면 기업은 식별된 자산이 있는지, 해당 자산의 사용으로부터 경제적 혜택을 얻을 권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물품을 보관하기 위해 저장 시설의 일부를 임대했지만 이 구역이 사용 가능한 공간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면 구체적인 자산이 없으므로 IFRS 16에서 리스로 분류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저장 시설의 특정 단위를 임대하는 경우 자산을 식별할 수 있으므로 계약에 리스가 포함됩니다.

 

3. 현재 리스 결정을 검토하라

IFRS 16은 자산회전율, 기어링, 유동 비율, 이자 부담 능력, 순이익과 같은 성과 지표 및 재무 비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이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스료 중 리스 부채에 대한 이자를 반영하는 부분만이 재무 활동으로 표시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임차인에게 영업현금흐름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록된 부채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규정의 효력이 발생하면 금융 계약에서 ‘고정’ 일반기업회계기준(GAAP) 조항을 포함하지 않은 기업은 잠재적으로 대출 약정 위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IFRS 16이 시행되기 전후에 자본시장 거래가 있는 기업은 기어링 비율에 대한 영향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일부 리스 결정을 검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보다 유연한 리스 조건을 찾아라

IFRS 16은 두 가지 면제 조항을 허용합니다. 바로 리스 기간이 12개월 이하로 매입 선택권이 없는 리스와 신규일 때 기초 자산의 가치가 낮은 리스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몇 개월 동안 업무 공간을 임대하는 경우 대차대조표에서 이러한 항목이 인식되도록 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장기 리스 계약을 맺은 기업은 대차대조표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보다 유연한 리스 조건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부동산 리스 유형과 기간에 대해 재고하라

오피스 공간을 포함한 부동산 리스는 IFRS 16 규정 도입 이후 대차대조표에서 회계 처리해야 하므로 기업은 리스 기간을 더 짧게 하거나 사무공간을 서비스 제공업체로 아웃소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에 명시된 면제 조항에 따라 대차대조표에 설명할 필요가 없으므로 행정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독(13명)

자이혼 자이혼
40 Lv. 40165/41000P

댓글 0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