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Cafe [회원토크] [새소식]
[IT썰]오픈AI, '코딩' 특화 생성형 AI 모델 GPT-4.1 공개

오픈AI 심볼. 2025.04.15./사진=오픈AI 홈페이지오픈AI가 새로운 생성형 AI(인공지능) 모델 'GPT-4.1'을 공개했다.
14일(현지시간) AP 등 외신에 따르면 오픈AI는 이날 GPT-4.1과 GPT-4.1 미니, GPT-4.1 나노 등을 공개하며 이들 모델이 코딩에 특화됐다고 밝혔다. GPT-4.1은 100만개의 토큰 컨텍스트를 가지고 있어 한 번에 약 75만개의 단어를 받아들일 수 있다. 이는 톨스토이의 장편 소설 '전쟁과 평화'보다 긴 분량이다.
GPT-4.1은 구글과 앤트로픽 등 오픈AI의 경쟁사들이 최근 더 정교한 생성형 AI 모델을 출시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됐다. GPT-4.1은 최근 출시된 구글의 제미나이 2.5 프로나 앤트로픽의 클라우드 3.7 소네트,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의 V3 등과 경쟁할 전망이다.
오픈AI는 GPT-4.1을 개발자에 특화했다고 설명했다. 오픈AI는 △프론트엔드 코딩 △불필요한 편집 감소 △안정적인 형식 준수 △응답 구조 및 순서 준수 등 여러 개발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GPT-4.1에 적용했고 실제 SW(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을 수행할 때 훌륭한 에이전트가 될 것이라고 했다.
오픈AI는 GPT-4.1이 코딩 벤치마크(AI 성능평가 기준)에서 GPT-4o 및 GPT-4o 미니 모델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했다. 또 GPT-4.1 미니와 GPT-4.1 나노는 정확도가 약간 떨어지지만 더 효율적이고 빠르다고 설명했다. 가장 빠르고 저렴한 모델은 GPT-4.1 나노다.
파편화에 의도된바가 있겠으나 네이밍은 이제 적당히 하자...
더 뉴
더 올뉴
더 뉴 라이징
의 재림을 보는 기분이네요. AI도 어려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