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통합검색
🗣️엑스팔육 커뮤니티
    • Dark Mode
    • Color
    • Brightness
    • SINCE V1.2012.12.13 | V2.2025.4.2
    • 🗣️엑스팔육 커뮤니티
    •   SEARCH
    • Home
    • 톺아보기
    • 공감된글
    • 의견나눔
    • 뉴스 투데이[새소식]
      • [새소식]
    • 디지털 Cafe [회원토크]
      • [일상]
      • [와글와글]
      • [고민Talk]
      • [알쓸info]
        • [IT]
      • [경험]
        • [음악]
        • [영상]
        • [장소]
    • 광화문 광장 [정치시사]
      • [정치Talk]
        • [한마디]
    • 어미새 [뽐뿌]
      • [어미새]
        • [상품]
        • [iOS]
        • [Android]
        • [PC]
    • Notice
    • Scroll Up

    제21대 대선 새로운 희망(사전투표일)

    00
    일
    00
    시간
    00
    분
    00
    초

    목표일이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 Terms of Service
      Privacy Policy
    • by x86.co.kr
    • 디지털 Cafe [회원토크] [고민Talk]
    • 가정용 데스크탑 구성 (고민... 중학생1학년 아들용, 와이프용)

      • 온유하라
      • 2025.05.09 - 16:11 2025.04.14 - 13:05

    안녕하세요???
    개편된 후 처음으로 글을 남겨봅니다.

    글쓰기를 한참 찾았는데..등급이 낮으니 쓰기가 막혀있는것을 여기 [어미새[뽐뿌]]에 오니 글쓰기가 가능하네요..(활동을 열심히해야 다른곳도 글쓰기가 가능한거죠??)

    요즘 고민을 좀 남겨봅니다.

    ** 게임을 좋아하는 중등1학년 아들 : 인터넷, 문서위주의 아내 용 데스크탑..문제

       문제의 시작 : 작년 이맘때쯤인가?? 결혼전 조립해놓은 (당시..해킨해본다고 그 용도로 조립했었는데..벌써 12년이 흘렀네요)

                         이제 초등학교 고학년이라고 pc용 게임을 하나둘씩 사달라고해서.. 교육용으로 마인크래프트, 도시 건축(시티즈스카이라인), 바다 생존(래프트), 그래도 덜

                         폭력적인 (산소미포함),, 내 생전 거금주고 게임을 사본 경험이 없었는데 아들녀석때문에 게임에 돈을 쓰게됩니다.

    데스크탑의 구성을 아들용(SSD 500G) 와 아내용 (SSD 240G) 두개의 ssd에 각각 윈도우10을 설치해서 멀티부팅을 해서 사용하게 했어요.

    아내는 그냥 파워키면 바로 사용하게 했고, 아들은 게임할때(보통 토요일, 주일) F12눌러서 자기 ssd 선택후 게임을 하곤 했습니다.

     

    최근들어서,,, 기억이 작년 추석이후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네요.

    아들녀석의 ssd500g로 부팅해서 게임할시 게임하고 종료하고 나서 다시 아내 ssd 부팅할시 부팅이 자꾸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네요.

    이건,, 부팅이 깨니지 다시 포맷하고 윈도우 설치하고,, 아들은 게임 또 설치&세팅하고 . 이짓을 거의 10번 가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중에 지난달에 ssd 검사를 해보니 상태가 많이 않좋다는 결과가 나오네요. 산지 1년도 안된것이라 고객센터 전화했더니,, 새로운 걸로 교환해준다고 하네요.

     교환받아서 또 열심히 설치해줬죠.. 이젠 문제가 없으려니 하고..)

    그런데 엊그제 토요일 게임을 하고 난뒤에 저녁에 아내가 자기 업무 본다고 자기ssd로 부팅했더니 엥?? 부팅이 또 안되는 겁니다.

    두개의 ssd에 각각 독립된 os(윈도우10)을 설치하고 각각 불러드려서 사용하고 있는데..꼭 아들이 게임만 하고 나오면 다른 ssd의 아내것이 부팅이 안됩니다.

    [ 증상 ]

     1. 아들이 게임을 하고 나오면,, 아내의 ssd  부팅이 안되고, 부팅후 바탕화면 나오고 나서 바로 블루스크린 뜸

     2. 멀티부팅의 안전성이 이렇게 없는지?? 하는 의심이 들정도로 이건 사용하기가 영 불안하네요. 아내는 간단한 은행업무, 문서작업 위주이고, 별도 2T짜리 하드에

        가족들 사진을 보관하고 사용하는지라.. 고사양의 데스크탑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이고요.

     3. 아들은 게임을 좋아하니.. 게임용으로 그나만 그래픽카드도 어느정도 되는 사양으로 조립을 한 경우이거든요.

     * 업체 조립해주신 분 조언으로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해보긴 했구요.

    [ 문의 ]

    1. 멀티부팅이 어렇게 안전성이 떨어지나요?
    2. 가정내 저와같은 경우 어떻게들 하시는지요? (데스크탑을 2대하는게 맞는가요? 멀티부팅은 불안해서 권하지 않는가요?)
    3. 이게 ssd의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요..메인보드의 문제로 이러한 경우도 발생할지요? 아님 기타 다른 장치때문에 그런경우가 발생할까요?
    4.  정말 요즘 중간에서 스트레스 받아 미치겠네요.. 아내는 자기 사용할 컴퓨터 문제되지 말라고 경고하죠. 아들은 매번 이렇게 10번이상씩 포맷하고 다시 깔고, 게임을 다시 설치하고 자기했던것 데이타 다 날아간다고 난리죠..
    5. 집에 이런경우 2대의 pc를 조립하는게 맞는가요? (멀티부팅으로 구성하는게 무리가 있는가요?)
    6. 부팅오류 및 블루스크린이 뜨는 경우가 게임과 연관이 과연 있는지요?

    선배님들의 조언 좀 구해봅니다.

    맘같아서는 두대 조립해서 각각 사용하게 하면 좋겠는데.. 인터넷, 은행업무하는 아내용으로 별도 조립하는것도 낭비인것 같아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1
    0
    추천인
    이 글에 별점 주기(참여 : 1 / 총 점수 : 5)
    평균 별점 :
    ★ ★ ★ ★ ★ 5.0점
    로그인 후 평가하실 수 있습니다.
    #[PC] #멀티부팅 #부팅오류 #블루스크린 #게임용PC #문서작업용PC
    이 게시물을..
    • 제네시스 쿠페, 컨버터블mactopia
    • 고인 AI 영상, 법정서 "용서한다" 진술mactopia

     관련 메시지 24

      • 달쇠 2025.04.14 01:27 #comment_397059
        1. 멀티디스크 활용한 멀티부팅 10여년 넘게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중입니다.
        몇몇 부트로더에서는 하드웨어 정보를 사용자가 설정해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만 이 외에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연식으로 봐서는 보안키 등의 문제도 아닐듯 합니다.

        최근에 m.2 ssd 때문에 랩탑에서 양쪽 os에서 모두 문제가 발생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Ssd 교체후 문제 해결 되었습니다.

        2. 두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멀티부팅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드님 게임하고 나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른쪽으로도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3. 하드웨어 정보를 제대로 보질 못해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파워, 램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누드테스트 등 하나씩 원인을 소거하며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5. 물리적 별도 컴퓨터를 사용하시고 관리를 맡기시면 덜 힘드시겠지요.

        6.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로 또는 게임 자체의 문제로 하드웨어 고장을 유발한 사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 업무만 보신다면 그리고 해당 업무중 느려도 괜찮다면 10만원대 미니pc도 있습니다.(개인적으로 미니pc는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화이팅!
        힘 내십시오.
        1
      • 온유하라 2025.04.14 01:34 #comment_397068
        달쇠님.. 답변 감사합니다. 저로써는 이제 두 모자 사이에게 컴퓨터 문제로 스트레스 받으니, 뭔 수를 쓰긴 써야될듯합니다.
        pc게임을 하고싶은 아들의 욕구도 충족시켜줘야되지요. 일반 보통업무로 주 사용하는 아내의 욕구도 만족시켜줘야되니..
        꼭, 아내는 사용후에 문제없는데 아들이 게임만 하고 나면 아내쪽이 문제가 발생하던지,, 아들의 SSD 부팅문제가 발생하던지하더라구요.
        그게 최근들어서 더 잦아져서 이젠 포맷하고 다시 설치하는것도 지겹네요..
        멀티부팅의 문제만은 아닌것같아 질문 드렸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1
      • 바람 2025.04.14 03:11 #comment_397074

        별도 의견.
        - 둘 다 같은 윈도우 10에 관리자 계정이라면, 멀티 부팅을 할 필요 없이, 사용자 계정을 분리해서 쓰는 게 낫지 않을까요?
        비싼 보드에 좋은 부품이면 안 일어날 일이겠지만, 멀티 부팅도 저려미 보드는 내구성 문제가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바이오스 부팅 과정 자체가 이미 부팅된 윈도우보다는 아무래도 성능이나 안정성이 떨어질 부분은 있습니다.
        어차피 같은 컴퓨터면, 관리자 계정일 경우 다른 하드에 접근이 가능할테니 차라리 계정을 별도로 만들고 폴더나 디스크에 권한을 조정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오히려, 멀티부팅은 일반적으로 흔한 용도가 아니라서 더 그런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보충 의견.

        아내 분이 쓰는 것이 성능이 별로라 하여도, 인터넷만 해도, 이 인터넷이 사양을 제일 많이 먹습니다. 웹서핑만 원활히 해도 멀티코어가 필요합니다. 

        또, 사진이나, 문서, 뱅킹등이 관련이 있다면, 당연히 보안과 안정성을 위해 따로 컴퓨터를 두거나 적어도 노트북 등으로 분리, 보안 관리가 필요합니다.

        상세히 설명하자면, 게임 등을 하는 것도 장시간이라면 성능과 내구성에 문제가 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관리자 계정이라면 랜섬웨어나 악성코드가 침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멀티부팅은 정답이 되지 못합니다.

         

        또, 12년 된 컴퓨터라면 내용 중의 문제 등이 일어날만 하다 생각됩니다. 이미 내구성과 성능이 문제가 될 수 있고,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보드나 파워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미 진행 중일 수 있습니다. SSD가 싸구려 가 아니라면 1년 정도 안된게 문제가 있다는 건 다른 부품 때문에 SSD까지 손상이 가는 것이 의심됩니다.

         

        결론은 뱅킹이나 사진, 중요한 기록등이 관련되어 있다면 보안 크리티컬한 부분이고, 12년이면 당연히 컴퓨터의 수명이 지적될 상황입니다. 다들 너무 모르는 건 좀 안타깝습니다. 비용을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아내분의 경우 오피스나 한글 처럼 문서 규격을 타지 않는다면 리눅스 시스템도 추천드립니다. 게임용에다가 중요한 보안이 필요한 거면 당연히 비용이 요구되는 거라. 커맥은 사파리의 경우 원활하지만 세퀘이아를 기본으로 돌리는 것도 꽤나 고사양입니다.

        1
      • 온유하라 2025.04.14 03:41 #comment_397086
        별도 의견 정말 감사합니다..
        사용자 계정분리.... 요것은 생각해보지 않았었는데요..사용자계정분리 한번 고려해볼겠습니다.
        참..12년된 컴퓨터는 작년에 너무 오래되서 보내고,,아들 게임겸해서 다시 조립했었어요..( 10세대 cpu로 최신은 아니지만요..)
        답변 감사해요.. 고민해볼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0
      • 온유하라 2025.04.14 04:03 #comment_397092
        참..궁금한게 있는데요.
        별도 의견으로 주신 사용자 계정 분리를 사용해서 아들 게임용 계정과 아내 일반 작업용(문서작성, 은행업무)으로 나눠 사용하던중
        아들 게임관련해서 문제가 생기면.. 포맷해버리면 아내것도 포맷되어야할 듯한데요.
        요거이 조금 어떻게 해야될지 궁금하기도합니다.
        0
      • 바람 2025.04.14 04:12 #comment_397095

        보통 포맷 할 일이 별로 없긴 한데. 운영체제 파티션을 따로 두고, 포맷 잘 안하는 파티션을 같이 묶을 수 있고. 윈도우가 문제가 생겨서 포맷한다는 건 이미 안정과 보안에서 문제가 있을 법합니다.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문서나 사진, 다운로드 등도 다른 드라이브나 파티션에 지정이 가능해서 그렇게 또 분리를 해도 되고요. 용량이 많은 프로그램이나 게임은 드라이브를 별도로 해도 되죠. 인증서나 개인 파일은 USB나 휴대폰용 sd에 저장하거나 해도 이렇게들 분리가 되고.. 그러면 포맷을 자주한다 해도 나머지는 드라이브나 파티션에 남아있게 됩니다.

        0
      • 온유하라 2025.04.14 04:28 #comment_397100
        네. 답변 감사합니다.
        사용자 계정분리를 좀 공부해봐야겠어요.
        요상하게 아들이 게임만 하고 나오면 문제가 발생하는게 영 방법찾기가 애매해서 질문드렸었어요.
        사용자 계정분리로 아들과 아내가 사용중에..아들 계정에서 문제가 발생할시,, 아내 계정사용에 이상이 없는건지??
        (이게 윈도우 포맷 재설치와 관련이 없는건가요? 물론 시스템에 이상이 있으면 포맷하고 깔면 깔끔하니 포맷해버리는 경우가 종종있거든요. 이경우 아내와 아들 계정이 어짜피 사라질건데..)
        1
      • 바람 2025.04.14 05:04 #comment_397105
        그것도 케이스바이 케이스라 계정만 지워서 해결되기도 하고. 물론 포맷하면 계정은 사라집니다.
        1
      • 온유하라 2025.04.14 06:12 #comment_397108
        네. 답변 감사합니다.
        좀더 고민하고 연구해봐야겠어요.
        (현재로써 제일 의심가는게 보드를 의심해보고는 있는데,,, 그냥 느낌으로만요..ㅜㅜ)
        0
      • Profile
      • lanyted 2025.04.14 10:24 #comment_397134
        자세한 사연에 회원님들께서 답변도 길게 달아주셨어요.

        저의 경우엔, 같은계열의 리눅스 아니면 멀티부팅을 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부팅 매니져, 아주 고약합니다. (잘 사용하고 계신분도 있지만요.) 부팅영역에 손상이 가면 복구하기 까다로워요. 저는 아예 sata케이블을 뺏다꽂았다합니다..

        사용자계정 분리는 설치된 프로그램과 사용자데이터를 공유한다는 점에서는 좋은 선택이 아니더라고요.

        물리적으로 별도의 컴퓨터를 사용하는게 아무래도 덜 번거롭구요.

        게임만 한다고 하더라도 마소 윈도우업데이트의 오류, 장치와 소프트웨어의 충돌 등 다양한 변수로 부팅영역의 손상이나 블루스크린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1
      • 온유하라 2025.04.15 07:41 #comment_397204
        아들이 즐겨하는게 로블록스랑 마인크래프트, 산소미포함, 워썬더 이런 게임인데요.
        중학교 들어서면서 총쏘는 걸 아주 맛들려서리 고민이되기도 합니다.
        요상하게 아들이 게임만 하고 나오면 그다음 아내걸로 부팅시 블루스크린 뜨고 부팅이 불가하는 상황이 너무 자주 발생하니..이젠 윈도우 다시 깔기도 귀찮고 ... 아들과 아내 사이 중간에서 난 끼여있는 상태라
        데탑을 2대 놓기도 뭐하고, 아직 아내 업무용으로 노트북 사용하자니 기존 데탑이 27인치 모니터라 노트북 화면이 작아 불편해하더라구요.
        아내는 자기 언제 컴퓨터 쓸수 있냐고 자꾸 물어보고,, 아들은 자기 게임시간이 줄어들면 안되니 난리네요. ㅜㅜ
        // 그러고 보니 아들쪽 ssd는 매번 업데이트가 마무리가 안되는 경향이 있고, 그 뒤에 부팅불가 상태가 될때도 있던데.. 게임 드라이버들이 윈도우 업데이트와 맞지 않아 마무리가 안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네요.
        // 그래도 컴퓨터에 무외한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요즘은 해결 방법이 잘 떠오르지 않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 바람 2025.04.15 12:29 #comment_397258
        아닌 게 아니라 저도 상황이 되면 컴퓨터를 따로 놓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노트북도 사용시간이 늘어나면 쓸만한 것이 못되고요. 잠깐이나 이동 용이죠.
        0
      • 온유하라 2025.04.15 12:50 #comment_397261
        그러게요... 노트북으로 아내가 사용하기에 좀 불편할것같고요.
        아들 전용이 아니니...쩝!!
        아들은 게임하고 싶다고 난리고,
        와이프는 자기 컴퓨터에 문제되면 안된다고 난리고,,
        중간에 저만 난처하네요. 매번 포맷이며 문제 해결은 내가 다하는디..ㅜㅜ
        0
      • Profile
      • lanyted 2025.04.15 12:51 #comment_397264

        사연이 남같지 않아서 댓글이 많이 달리나봐요.. 데탑을 아드님 전용으로 하고, 사모님은 미니피씨 hp prodesk mini시리즈 중에 cpu가 좀 높은거 있어요(저는 9세대 i7, T모델 사용중입니다, 가로형). 모니터를 hdmi셀렉터로 묶으면 공간을 덜 차지합니다.. 양쪽에서 치이시면 많이 피곤하시죠 ㅠㅜ

        0
      • 온유하라 2025.04.15 01:02 #comment_397268
        그런데..아내는 pc에 투자하는걸 꺼려하는..(다 비용이 들어가니까요)
        아내는 간단한 업무만 하는것이니 집에 두대를 놓기가 꺼려지는 것일거예요.
        작년 추석이후 이놈의 컴퓨터때문에 정말이지.. 새로 세팅해놓으면,, 아들이 몇번 게임하고 나오면 부팅 문제가 계속 발생하니
        솔직히 중간에서 짜증도 나고 나만 손해보는(?)듯한,, 고생은 내가 다하고 ㅜㅜ
        0
      • 온유하라 2025.04.15 01:03 #comment_397274
        // hp prodesk mini시리즈 중에 cpu가 좀 높은거 있어요(저는 9세대 i7, T모델)//
        요거 검색해볼게요.
        0
      • Profile
      • lanyted 2025.04.15 01:07 #comment_397277

        노트북있으시면 크램쉘모드로 해서..

        Screenshot_20250415_132228_Karrot.jpg

        코로나이후 재택근무 끝나면서 매물나올때 좋았는데..

        당근하면 더싸요

        Attached file
        Screenshot_20250415_132228_Karrot.jpg 212.1KB / 0
        0
      • 온유하라 2025.04.15 01:48 #comment_397289
        아.. 그런방법도 있네요.
        언젠가 노트북 열지 않고 usb-c로 연결해서 모니터에 띄워놓고 사용하는 걸 본적이 있긴한데요..
        크램쉘모드...요런방법이 ..ㅎㅎ
        확인 감사합니다.
        0
      • Profile
      • 봉구스 2025.04.15 04:26 #comment_397201
        저도 예전에 윈도우와 해킨을 멀티부팅으로 썼었는데, 이게 처음엔 괜찮다가, 윈도우쪽에서 블루스크린이 뜨다가 되다가.... 결국은 나중에 윈도우가 부팅이 안되는 사례가 있었는데,

        요즘엔 맥부트로더도 안정화되서 그런건지 괜찮던데요...

        바뀐건 그때는 SATA SSD였는데. 지금은 nvme ssd로 바뀐것정도인데. 그것때문에 안정화 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0
      • 온유하라 2025.04.15 07:43 #comment_397207
        네. 관심과 답변 감사합니다.
        예전에 윈도우와 해킨 멀티부팅 구성하느라 삽질했던 생각이 나네요.
        제 x1 yoga 1세대 모델에 해킨과 윈도우 멀티구성을 해서 사용했었고,, 여기 싸이트에서 거의 도움을 다 받았었거든요..
        근데..이제 해킨도 더이상 발전이 없는 상황이고, 여기 싸이트도 해킨과 관련이 없어지니 서운하기도 하네요..
        어떤 새로운 os(특히 맥os)에 대한 도전(삽질)이 그립습니다.
        0
      • 온유하라 2025.04.16 05:39 #comment_397546

        참..봉구스님//
        맥부트로더를 윈도우 부트로더 대체로 사용할수도 있는가요? (답변을 제가 잘 이해못했을까요?)

        0
      • Profile
      • 해킨도전자 2025.04.17 06:12 #comment_397685
        현재 PC 사양이 어떻게 될까요?
        0
      • 온유하라 2025.04.21 08:05 #comment_398153
        아.. 답변을 이제 봤네요.
        정확한 사양은 기억이 안나는데 작년에 아들 게임위주로 해서.. 인텔10세대, 그래픽카드도 중급, ssd 500g로 맞췄던 기억이나는데요.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네요..죄송)
        글 작성시 pc사양 좀 확인하고 올릴걸 그랬네요.
        0
      • 온유하라 2025.05.09 04:11 #comment_402019
        [현상황] 그냥 멀티부팅 포기하고, 아들 ssd 500G에 그냥 아내랑 아들이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문제는 없네요...에효..ㅜㅜ (멀티부팅이 욕심이였나봐요.)
        조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데탑을 두대 사용하던지.. (나중에 여유가 생기면 한대 더 마련하던지해야겠습니다.)
        1
    Talk 에디터 사용하기 닫기
    • 목록 목록
    • 제네시스 쿠페, 컨버터블
    • 고인 AI 영상, 법정서 "용서한다" 진술
    • 목록
    24



    전체 [일상] 74 [와글와글] 62 [고민Talk] 4 [알쓸info] 15 [IT] 10 [경험] 79 [음악] 9[영상] 7[장소] 51
    기본 (238) 제목 날짜 최근 수정일 조회 수 댓글 수 추천 수 비추천 수
    • 이제 여러분의 서명이 노출 됩니다.
       5
      2025.04.07 - 11:51 85  5
    추천 수 분류 제목 글쓴이
    0 [일상]
    엑팔인과 강아지 N
    mactopia
    0 [일상]
    이상한 온라인 판매업체 경험(feat. 누군가를 떠올리게 하는 말투)  4 N
    달쇠
    1 [일상]
    스승의 날  4 U 5.0
    달쇠
    0 [IT]
    차세대 CarPlay 디자인 시스템 만나보기 N
    mactopia
    1 [음악]
    정명훈, 오페라의 심장 '라 스칼라' 음악 감독 선임‥아시아인 최초  1 5.0
    늘심심
    0 [IT]
    아이오닉5 WattSafe 배터리 관리 장비 장착했습니다. 5.0
    잠퉁이
    0 [와글와글]
    싱크홀의 원인은 지하철 공사? "그들이 미친 짓을 했다"
    mactopia
    0 [와글와글]
    이정후 '이틀 연속 홈런포' 가동 ㄷㄷ
    mactopia
    0 [일상]
    엑팔인의 재테크
    mactopia
    0 [와글와글]
    영화 평론가들이 쓰는 단어들 해석  2 5.0
    mactopia
    0 [일상]
    10년 전 26세 류현진 다시보기|류현진 MLB 첫 완봉승
    mactopia
    0 [일상]
    어반사이드 스테고 탄 컬러 리뷰 영상
    mactopia
    0 [와글와글]
    미국 상공서 포착된 '검은 고리'
    mactopia
    0 [경험]
    이거슨 내가 알던 맥도날드 스낵랩이 아니야..  1 5.0
    mactopia
    0 [일상]
    2찍맛 부산 세계라면축제의 최후, 주최 측 사과문 봤더니 더 '황당'
    mactopia
    0 [와글와글]
    중국산 '짝퉁' 화장품 180억 원 어치, 미국산 둔갑 / SBS /
    mactopia
    1 [일상]
    엑팔인에게 전하는 말  1 5.0
    mactopia
    0 [일상]
    이케아에서 기분이 나빠졌습니다  3 5.0
    mactopia
    0 [와글와글]
    대한민국에서 자율주행 허가가 늦어지는 이유
    mactopia
    0 [와글와글]
    고속도로서 4번 멈춰 선 벤츠, 서비스센터 "또 서면 영상 찍어달라"
    mactopia
    0 [알쓸info]
    프로 바둑 기사 랭킹 세계 순위 Top15 (1980 - 2021)
    mactopia
    1 [음악]
    겜스고를 통한 타이달 가입 5.0
    늘심심
    0 [와글와글]
    일본 미술관 화장실 옆에 '제주목 관아 종'
    mactopia
    0 [와글와글]
    한화 26년만에 10연승 달성
    mactopia
    0 [와글와글]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별세…'우정의 무대' 등 90년대 명MC(종합2보)  2
    mactopia
    0 [일상]
    엑팔인을 위한 소개팅 정보
    mactopia
    0 [알쓸info]
    제네시스 쿠페, 컨버터블  3
    mactopia
    1 [고민Talk]
    가정용 데스크탑 구성 (고민... 중학생1학년 아들용, 와이프용)  24 5.0
    온유하라
    0 [와글와글]
    고인 AI 영상, 법정서 "용서한다" 진술
    mactopia
    0 [와글와글]
    어질 어질 폰팔이 근황
    mactopia
    0 [와글와글]
    토트넘 유로파 결승, 흥민이 출전 할까요?
    mactopia
    0 [와글와글]
    구글, 아이폰 17 프로 디자인을 조롱  7
    mactopia
    0 [일상]
    독재의 맛
    mactopia
    0 [일상]
    정량대첩
    mactopia
    1 [일상]
    아픔! 연휴때 지지리 복도 없지 ㅠㅠ  10 5.0
    달쇠
    0 [와글와글]
    어질 어질 줄임말
    mactopia
    0 [와글와글]
    산에서 컵라면, 하산뒤 막걸리…외국인 관광객 필수코스 된 'K등산' 김구 선생님 보이십니까?
    mactopia
    0 [일상]
    KT 명세서 수령 방법을 변경할려고 하니  2
    mactopia
    1 [일상]
    반갑습니다!  1
    JGP
    0 [와글와글]
    설문 결과 국민 절반이 현재 '화병' 이유 1위는 ?
    mactopia
    0 [장소]
    #세종대왕릉
    서민여행자
    0 [장소]
    #경기 여주 출렁다리+남한강변길
    서민여행자
    0 [영상]
    불꽃야구 Ep.1
    mactopia
    0 [경험]
    이것저것 여기저기
    mactopia
    1 [경험]
    겁도 없이 PNY RTX4060에 ASUS 바이오스 덮어봤습니다.  1 5.0
    스톤콜드
    1 [장소]
    #타이페이 맛집,삼미식당
    서민여행자
    1 [장소]
    #Taipei,서문홍루
    서민여행자
    1 [장소]
    #Taipei,융캉제거리
    서민여행자
    0 [장소]
    속리산 법주사에 왔습니다  2
    mactopia
    1 [장소]
    #Taipei,쑹산 문화창의공원
    서민여행자
    1 2 3 4 5
    • 디지털 Cafe [회원토크]
    • x86.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