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SDD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Unraid NAS OS를 소개합니다.

  • mkpw
  • 6006
  • 40
mkpw님의 기기정보
시스템 사양 선택 2번

안녕하세요

밑에 보니 x86에도 해놀로 nas 사용하시는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글남겨봅니다.

저도 원래 해놀사용하다 해외 동영상보고 Unraid를 접하게 되서 사용하게 됐습니다. 

해놀로지에 비해 가장 크게 땡겼던 점은 바로 VM의 GPU passthrough였는데요. Passthrough를 하게되면 vm자체에 gpu를 붙이는식이라 원격이나 vnc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pc/커맥처럼 사용할수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작업 및 게임도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업데이트에서는 nvidia gpu를 도커에서 트랜스코딩하는데 사용할수있게되서 plex나 docker로 트랜스코딩하시는 분은 퀵싱크말고도 다른 옵션이 하나더 생겼습니다.

제가 해놀 사용한지가 오래되서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기본적인 UI도 나름 직관적이여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Docker 및 VM 템플릿도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있어 이쪽 전문지식이 없어도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는거 같습니다. 편의성만 보면 해놀과 freeNAS의 중간쯤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OS자체 업데이트도 꾸준히 되고, 해외에는 커뮤니티도 나름커서 다양한 유저 플러그인도 올라오고 업데이트되고 합니다. 

단점을 꼽자면 바로 가격일텐데요. 하드 갯수에 따라서 $59, $89, $129입니다. 물론 처음에만내면 하드웨어교체해도 평생 사용가능하니 그리 비싼거 같지도 않습니다.

**추가: 처음에 빠뜨렸는데 궁금하신분들은 30일 트라이얼도 있으니 라이센스 구매전에 체험해 보실수있습니다. 

글재주가 없다보니 글이 두서없고 너무 자랑글이 됐는데, 그냥 이런거도 있구나 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점 있으시면 아는한도에서 최대한 답변드릴께요. 저도 여기저기 보고 따라하는정도여서..ㅎㅎ

밑에는 unraid ui와 vm으로 돌린 커맥스샷입니다.


mkpw
5 Lv. 1955/2000P

댓글 40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
1등 PlaGueRule 2019.02.26. 15:04 |댓주소:#3310783
mkpw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종에 금액을 내고 라이센스를 내고 평생 무료로 받는 셈인건가요? 

m
mkpw 작성자 2019.02.26. 15:14 |댓주소:#3310800
PlaGueRule

네 unraid는 usb에 설치하고 부팅하게되는데 라이센스는 usb(GUID)에 귀속됩니다.. 그래서 시스템전체를 바꿔도 usb드라이브만 있으면 계속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usb분실 및 교체시에는 라이센스를 새 usb 옮길수 있구요 

m
mkpw 작성자 2019.02.26. 17:14 |댓주소:#3311060
takjakim

네ㅎㅎ 하다가 막히는 부분있으시면 알려주세요ㅎ 제가 아는한 최대한 도와드릴께요

m
mkpw 작성자 2019.02.26. 15:31 |댓주소:#3310848
좌절금지

고수라고 하기엔 저도 아직 여기저기보고 따라하는 수준이여서요ㅎㅎ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좀더 자세한 후기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m
mkpw 작성자 2019.02.26. 23:00 |댓주소:#3311871
제러스

원래는 linux에서 다 가능한 기능들인걸로아는데 시놀로지처럼 좀더 유저들이 사용편하게 만들어논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ㅎ

profile image
pooowooo 2019.02.26. 22:14 |댓주소:#3311718
mkpw

가상으로 맥이랑 윈도우 올리면 unraid설치한 컴퓨터 사양을 그대로 다 쓸 수 있는건가요?

만약에 그걸 외부에서 아이패드같은걸로 접속하면 윈도우나 맥을 쓸 수 있는거구요?

m
mkpw 작성자 2019.02.26. 22:59 |댓주소:#3311863
pooowooo

거의 다 쓸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cpu나 ram은 호스트머신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약간은 감수를 해야됩니다. gpu같이 passthrough한 장비들은 100%로 성능 다 사용가능하구요. 저같은 경우는 램은 총 12기가중에 8기가 할당해서 쓰고, cpu는 2,3,4번코어 isolation한후 2-3코어 패스해서 사용합니다. 

unraid자체 옵션으로 cpu isolation을 할수있는데 그렇게되면 isolation한 코어들은 vm을 위해 unraid os나 다른 도커, 앱에서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저처럼 2,3,4번코어를 isolation하게되면 언레이드는 1번코어만 사용하고 2,3,4번코어는 vm에서 온전히 사용가능합니다. 제가 올린 스샷에서 볼수있다시피 VM 정지시에는 1번코어만 사용량이 보이고 2,3,4번코어는 0%로 idle인걸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물론 isolation없이 원하는 코어갯수대로 패스해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패드나 폰에 vnc어플받으시면 가능합니다. 외부 접속같은 경우는 gpu패스쓰루 여부와 관계없이 자체vnc나 screen sharing으로 사용가능하고 아마 이기능은 vmware나 다른 가상머신프로그램도 다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B
BLUENOISE 2019.02.27. 00:05 |댓주소:#3312107
mkpw

글 잘 읽었습니다. 어쩌다보니 오래 전부터 반쯤 장난감으로(...)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이네요. 이렇게 국내에서 보니 반갑기도 합니다. (정작 저도 NASWare를 개발하는 일을 했지만...)

NASWare 본연의 기능보다는 부가기능이 중점인 되어가는 솔루션으로 실험적인 기능을 과감하게(?) 추가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버그가 엄청 많은 편이라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그간 보낸 버그리포트만 수십 건은 되는 듯 합니다)

NASWare 본연의 기능적인 관점에서 보면 RAID4(!!!!!)를 기반으로 하는 비용 우선의 솔루션으로 개인이나 중소규모의 기업에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고신뢰성이나 고부하의 NAS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SSD 쓰기 캐시와 같은 몇 가지 부가기능들이 있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라이센스 정책은 비교적 유연한 편이나 SATA DOM류를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USB 메모리를 DOM으로 사용해야 하는 점은 꽤 귀찮은 듯 합니다.

m
mkpw 작성자 2019.02.27. 00:20 |댓주소:#3312175
BLUENOISE

저도 국내에 사용하시는 전문가분을 보니 반갑군요ㅎ 

딱 하신 말씀이 맞는거 같습니다. 집에서 장난감용으로 딱좋은? 그런 솔류션인거같습니다. 저도 집에서 간단한 미디어 서버와 vm용으로만 사용하니 쓰지 좀 규모있는 사업체나 데이터가 중요한 그런분야에 사용할 운영체제는 아닌거 같습니다ㅎ

제가 이쪽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너무 장점만 써논거 아닌가 싶습니다..ㅎ

B
BLUENOISE 2019.02.27. 00:42 |댓주소:#3312237
mkpw

그렇다기보다는 앞서 언급한대로 '비용 우선'의 솔루션이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비용을 위해 성능과 신뢰성에서 약점을 가지기는 합니다만 어짜피 세부 모듈들은 기존의 것들을 대부분 사용하고 파일 시스템도 기존의 xfs나 btrfs를 메인으로 쓰는 만큼 신뢰성이 심각하게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단, 비용 우선이라는 점이 Synology나 QNAP과 같은 기성품들보다도 더욱 강하게 중시되다보니 더 큰 손해를 보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UnRAID는 일정 규모 이상의 NAS를 구축할 수 있는 NASWare 중에서는 상당히 극단적인 저비용 아카이빙 지향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어짜피 모든 면에서 완벽한 NASWare같은 건 세상에 존재할 수 없으므로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

profile image
스톤콜드 2019.02.27. 07:54 |댓주소:#3312680
mkpw

Basic License 로 잘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무척안정적이고 나스용으로 쓰면서 DSM 올려서 트랜스코딩하고

쓰기편하고 지원도 잘해주네요

문제는 좋다보니... j1900 - j3455 - i5 3470t - i3 8100... 나스주제에 메인컴 E3 1230v2보다 좋아졌습니다....


갑자기 저도 고민이되네요. PC를 없애고 GPU Passthrough로 쓸까...

m
mkpw 작성자 2019.02.28. 18:44 |댓주소:#3317541
스톤콜드

저도 제 메인컴보다 사용이 좋다는게....ㅎ 지금도 pcie슬롯이 부족해서 보드 바꿀까 찾아보고있습니다ㅎㅎ

니포 2019.02.27. 15:56 |댓주소:#3314038
mkpw

gpu 패스쓰루로 맥과 윈도우를 설정하고 왔다갔다할수 있나요?

맥 끄고 윈도우

윈도우 끄고 맥 이런식으로요


B
BLUENOISE 2019.02.27. 16:41 |댓주소:#3314166
니포

네. 말씀하신대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IOMMU로 하드웨어를 할당받은 VM을 종료(stop)할 경우 해당 해당 하드웨어가 릴리즈되면서 다른 VM에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한 번에 하나의 VM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단,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이나 상황에 따라서 IOMMU가 맛이 가는 경우가 간혹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릴리즈 실패라든지 MSI 오류라든지 커널 패닉이라든지... 이런 경우에는 재부팅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기본적으로 GPU Passthrough는 사용하시는 그래픽카드가 NVIDIA Tesla나 GRID가 아닌 이상은 unstable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
mkpw 작성자 2019.02.28. 18:45 |댓주소:#3317549
JGP

꼭 unraid가 아니야도 집에 남는 구형 하드웨어가 있으면 이참에 하나....ㅎㅎ저도 뭐 굳이 필요는 없는데 하나 해놓으니 나름 이래저래 쓸모가 있더라구요ㅎㅎ

m
mkpw 작성자 2019.02.28. 18:46 |댓주소:#3317558
JQ

저도 라이너스텍팁보고 알게됐습니다ㅎㅎ 남는 하드웨어가 있으면 저렴한 솔류션인데 라이너스처럼 하드웨어를 맞추면.....ㅎ

알랑말랑 2019.02.28. 13:51 |댓주소:#3317045
mkpw

918+에 윈10 깔았다가 너무 버벅대서 지워버렸는데.. 이걸 보니 다시 도전해볼까 고민되네요

(이걸 하기 위해서 256 nvme m.2 *2추가하고, ram 16g로 바꿨습니다...)


아이패드로 윈도우 한글파일과 active x 꼭 따지는 사이트에서 이용하고자 하는데 조금 더 원활하고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는 설정방법이 있을까요?

m
mkpw 작성자 2019.02.28. 18:53 |댓주소:#3317585
알랑말랑

아이패드로 접속하시려면 vnc 사용하셔야될텐데 그러면 현재 사용하시는것과 크게 차이가 안날수도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장비 사양에 따라 다를거로 생각됩니다.

profile image
Nocomee 2019.03.01. 12:19 |댓주소:#3319452
mkpw

해놀로지 사용중인데 맥과 윈도우 vm가능하다는점이 엄청나게 매력적이네요.

궁금한점이있는데 NAS구축하는 많은 사람들이 저도 포함하여 24시간 전원을 켜놓고 사용하다 보니 전기세때문에 저전력으로 사용하려합니다.

하지만 vm에 윈도우와 맥을 사용하려고하면 고사양의 CPU와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게 되는데요.

윗 댓글에서 isolation이라는 기술을 언급하셨는데 이 기술이 unraid에서 nas로만 활용할때(vm을 사용안할때)는 cpu의 1번코어만 활성화하고 gpu는 완전히 off

맥이나 윈도우를 vm으로 사용시 cpu전부부활과 gpu는 on이 가능한가요?

이게 가능하다면 unraid를 성능 좋은 제 메인컴퓨터에 설치하고 다른곳에서는 저렴한 컴퓨터 설치하고 vm으로 접속하여 사용해보려고요.

m
mkpw 작성자 2019.04.15. 16:12 |댓주소:#3431525
Nocomee

네 말씀하신대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vm사용 안할시 gpu에 전원이 완전 차단되는건 아니고 idle상태의 전원소비는 계속될겁니다. cpu도 그럴거고요. 제가 지금은 ups나 전력사용량계가 없어서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예전에 ups사용할때 저 위사양에 아이들시 50-60와트정도 나왔던거 같습니다. 

unraid를 고사양컴에 올리고 vm돌리셔도 만약 다른 컴에서 원격으로 접속하시면 인터넷 서핑이나 간단한 작업이상은 실사용에 불편함을 느끼실겁니다.

d
dateno1 2019.04.10. 00:08 |댓주소:#3418260
mkpw

왜 NAS에 그래픽을 다는지는 불명 (트렌스코딩용이면 그냥 인텔 내장도 6세대 이상이면 충분히 좋음)이지만, 전에 NAS 구축할떄 한번 손되본적 있는넘이군요


한가지만 정정하자면 Synology로 Docker돌려도 하드웨어 가속으로 트랜스코딩 가능합니다


아마 Xpenology돌릴떄 라이센스 문제를 해결 못하면 기본 Video Station에서 트랜스 코딩이 안 되는 문제등으로 와전되는듯한데, 그래픽 드라이버를 잡는다는 가정(인텔 내장은 너무 신형이 아니라는 가정(설치하는 DSM의 버전이랑 맞는 하드웨어가 추천되는데, 이걸 맞출 수 없을만큼 신형 애기)하에서 정상적으로 잡힙니다 (Emby등을 올렸을떄 정상이었음)


무슨 OS를 쓰던간에 요즘 시대에 Docker를 쓰면 어차피 돌아가는건 다 똑같습니다


다만 시놀 내장 VM은 여전히 VGA하나 예뮬레이션 (분명히 제대로 가속되는 솔루션 기반인데도) 못하는 노답스러움을 보여주므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NAS는 어디까지나 NAS이므로 iSCSI등으로 연결하고 별도의 서버를 두기를 추천합니다 (다만 FreeNAS를 ZFS로 제대로 돌릴정도의 하드웨어를 맞추는 순간 어지간한 소형 서버급 스팩(SATA3 SSD (HDD로도 잘 돌긴하는데, 아직까지 ZFS의 고질병인 단편화로 성능 하락하는걸 막을 방법이 없음)로 디스크를 채우고, NVMe를 케쉬로 때우고, RAM 8~32G달고, i5 이상 CPU장착)은 나와버립니다)


m
mkpw 작성자 2019.04.15. 16:30 |댓주소:#3431560
dateno1

네 맞습니다. 도커쓰면 host os상관없이 왠만한 앱 다 돌아가지요.

저도 왠만한 어플들 다 도커로 돌리고 qsv가속도 사용하고있습니다. 

제가 본문에는 제대로 설명못드렸지만, nvidia gpu를 도커에 트랜스코딩용으로 쓰는거는 intel qsv를 대체하기보다는 amd cpu유저들과 igpu없는 intel xeon 사용자들을 위해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 구형 인텔 cpu같은 경우는 h265지원안하는 경우도 있고요(물론 nvidia gpu도 구형칩셋들은 똑같이 지원안하는게 있긴합니다..).

저도 시놀에서 unraid로 넘어온 이유가 vm에서 gpu사용한 이유때문이였습니다. 물론 다른 linux distro에서도 다 가능하지만 unraid처럼 gui를 편하게 해논건 없더라고요.  

마지막부분에 별도에 서버두는걸 추천하신다고 했는데, 그럼 nas는 저장용도로만 쓰고, 도커같은것들은 다른 서버에 돌리는게 좋다는 말씀인가요?

d
dateno1 2019.04.15. 17:39 |댓주소:#3431777
mkpw

기본적으로 그런식이고, NAS의 남는 리소스로 돌리는건 딱히 그래픽 자원을 쓰는것보단 CPU를 쓰는 이미지 (특히 디스크 성능이 중요한것들 중심)를 올리길 추천합니다


안 그래도 대량의 디스크를 장착해서 발열이 극심하고, 디스크 수명을 깍아먹을 가능성이 있는 기기에 발열이 심한 그래픽같은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것자체가  이미 추천할 수 없는 짓입니다 (저장 장치치고 발열에 안 민감한게 더 적을정도)


거기에 저런 이미지등을 안 올리는쪽으로 하면 세대만 높고, 저렴하고 발열이 적은 아톰 J시리즈나 그 이하의 CPU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오버스팩인 i5로 구성한 제가 할말은 아닙니다만)


어쩃든 저런 이유로 인해 ZFS등의 자원 퍼먹는걸 쓰지 않는한 저렴하고, 발열이 적은 낮은 스팩이 어떤 의미에서는 더 낫습니다


다만 램은 케쉬로 쓰이기때문에 스팩&슬롯을 꽉꽉 채워서 달기를 추천합니다

o
ovily 2022.03.16. 12:46 |댓주소:#6792378
mkpw

언레이드 패쓰스루로 컴퓨터 겸용으로 쓰는 유저입장에서 나스나 개인 서버를 운용한다면 한 시스템에서 돌리기 쉽게 만들어주는 OS라 무척 마음에 듭니다ㅎㅎ

작은야숩 2022.10.12. 17:06 |댓주소:#7423120
mkpw

unraid 로 vga 패스쓰루 연결해서 실사용하고 (게임등사용)

가상으로 xpenology 도 설치해보려고 하는데

그래픽성능이나 ram, 저장장치, cpu 등 성능저하가 거의 없을까요?

시놀로지 가상, vm워크스테이션, vm esxi, 하이퍼v 이것저것 다 써봤는데

게임등으로 실사용 대체할만큼 만족할만한 VM은 없었거든요.

unraid 로 게임도 한다고 하니 궁금하네요

류비 2023.02.16. 14:54 |댓주소:#7768376
mkpw

Unraid가 참 편리하고 확장성이 있는 NAS이자 하이퍼바이저인데 우리 나라에선 사용자층이 아직은 그리 넓지 않은거 같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과 정보교류를 하고, 국내에서 라이센스 구매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UNRAID 카페"를 막 시작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unraidkorea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