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SDD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SSD 2개를 RAID0으로! Inateck FE2101

DearLiar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영상 편집을 업으로 삼으면서, 늘 부족한 걸 꼽자면, 아무래도 저장용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촬영했던 소스들은 점점 쌓여만 가고, 외장하드까지 합치면 HDD만 26테라바이트..

그리고 또 한가지, 프로젝트 때마다 편집 작업용으로 하드를 쓰기엔 너무 느립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SSD를 쓰게되죠. 근데 또 이건 용량이 부족합니다. 아아..


일단 다행히 단일 프로젝트 당 작업시 필요한 용량이 그리 크지 않았기 때문에, 1TB SSD로 지금까지 연명해왔습니다.

외장케이스에 넣어서 외부에서도 쓰고 커맥에서도 쓰고 유용하게 잘 써왔는데,

드디어 용량의 압박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SSD로도 조금은 아쉬웠던 속도.. USB3.0 외장케이스에 넣어 쓰다보니 휴대성은 좋지만, 원래 SSD 스펙의 80% 좀 못 미치는 속도도 아쉽고 뭐..


- USB3.1 이상 10Gbps지원한 것 (썬더볼트까진 노필요. 어차피 2개 레이드이니까.)

- 2bay 와 RAID0,1이 가능한 것

- 휴대가 가능한 크기

- 디자인 디자인 디자인 디자인

이 요건을 충족하는 제품이 다나와 사이트에는 딱 하나 있더군요.

근데 디자인이 구.. 아니 별로 마음에 안들더라구요. 그래서 뭐 따로 밝히진 않겠습니다.


결국 국내에는 마음에 쏙 드는게 없어서 유투브, 구글링까지 동원해서 찾았습니다. 테스트 리뷰도 마음에 들었고, 결국 질렀습니다.


휴대가 가능한 2.5인치 저장장치 2개를 내장 가능한, RAID0과 RAID1 그리고 조밥..아니 JBOD까지 지원하는 Inateck FE2101

결정적으로, '이걸 사야겠다라'라고 마음 먹게 된게, 스탠드까지 있다는 점이 컸습니다.

데탑에 쓸 때는 거치해놓고, 휴대할 땐 쏙 빼서 본체랑 케이블만 챙기고~


측면에 브랜드로고와 LED 들어오는 부분은 좀 촌스러운 느낌이 살짝 있지만, 괜찮습니다.

어차피 케이블단자가 뒤로 가면 안보잌ㅋㅋㅋ 괜찮습니다.


설치샷입니다. 깔끔합니다.

색깔도 스페이스 그레이.. 아이맥 프로는 없지만, 느낌이나마 이걸로 대신 느껴봅니다.

옆에는 AKITIO 3.5인치 2bay 외장하드입니다. 

저것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깔끔하게 떨어지는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그러나, 성능.. 성능도 중요하죠.


기존에 쓰던 SSD는 840EVO 1TB입니다. 출시 초기 펌웨어 이슈가 있었지만, 문제는 해결됐고 그 뒤론 문제없이 쓰던 SSD인데,

음.. 추가로 지른 860EVO 1TB는 아직 도착하지 않은 관계로, 일단 갈 길 잃은 850PRO 512GB 랑 RAID0으로 묶어봤습니다.

860EVO가 도착하는대로 512GB짜리는 Ps4pro에 달아줄까.. 방출할까.. 고민중입니다.


아무튼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USB3.1에 연결했고, 속도는 읽기쓰기 둘 다 900MB/S 나옵니다.

크흑.. USB3.0에 단일SSD 쓸 때는 300MB/s 조금 넘는 정도였는데, USB3.1과 RAID0 덕분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걸 써먹을 다음 프로젝트도 잡혔습니다.

그리고 오늘이 제 생일입니다 :) 마침 딱 오늘 도착해서, 셀프 생일선물이 되버렸네요.

좋습니다.





#RAID0,#아이맥_프로,#PRO_512GB_랑_RAID0,#Inateck_FE2101,#SSD,#저것,#스페이스_그레이,#AKITIO,#안보잌,#디자인,#RAID,#용량,#마음,#단일_프로젝트,#느낌,#휴대,#케이블,#휴대성,#속도,#비교

DearLiar DearLiar
20 Lv. 20793/21000P

댓글 2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