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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OS os X와 윈도우 사운드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해킨을 사용하고 있는 초보인데요. 

현재는 부팅이 불가하여 잠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예전 부터 궁금하던것이 있는데요. 


다름이 아니라 윈도우와 맥간의 사운드 품질 문제입니다. 

pc-fi때문이라도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실텐데,
저 또한 음악감상시 윈도우와 완전히 차원이 다른 음질의 퀄러티 때문이 큽니다. 

윈도우 같은 경우는 보드에서 지원되는 7채널의 사운드 드라이버를 완벽하게 잡고, 작은 인티앰프, 그리고 192지원되는 dac하나 물려서 사용하는 반면, 해킨같은 경우는 보드 지원 사운드가 완벽하게 잡히지 않아서 그냥, dac을  usb에 물려서 사용을 합니다. (usb시에는 96, opt연결시는 192지원)

그런데도..같은 종류의 앨범을 듣더라도 막귀인 저에게도 음질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게 들리네요. 

맥에서의  음악은 음이 훨씬 풍부하고 공간감도 훨씬 뛰어난듯함..(막귀라서 음질의 차이를 설명하기가 쉽지 않네요.)

맥같은 경우 그래픽 뿐만이 아니라 음악을 하시는분들도 많이 사용을 하시는데..이런 음질의 차이도 한몫을 하는건지요?

음악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정말 예전부터 느끼고 궁금했던것들이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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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꼬
19 Lv. 19627/20000P

댓글 12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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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XEXEX 2018.10.09. 15:36 |댓주소:#2766109
프랑꼬
윈xp와 비스타 이상을 사용할 때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기는 했는데 그 이후로는 별 차이를 못느꼈고요.
비스타 이상과 맥과도 소리 차이는 못느꼈습니다. 하물며 외장 dac을 사용하시면 구분이 안되는게 맞지 않을까요?

음질 보다는 사운드엔진에서 윈도우는 다이렉트 사운드나 ASIO를 사용하고, 맥은 CoreAudio를 사용합니다.
다이렉트사운드가 이름은 다이렉트지만, 실제는 다이렉트하지 못해서 수많은 사운드카드와의 용이한 호환성을 위해
소리정보가 윈도우 내부의 어디어디를 거쳐서 간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악기에서 보낸 신호가 실제 입력시점보다
점점 느려지는 문제가 생겨서, 전자음향기기와 컴의 사운드 장치를 직결하는 asio가 나왔다고 합니다.
맥의 CoreAudio는 처음부터 음악 제작자를 위해 나온거라 그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음질보다는 엔지니어적인 관점에서 맥에 장점이 있는거죠.

윈도우 안에서도 다이렉트사운드와 asio간의 음질 차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잘 못느끼겠네요.

예전에 윈도우는 44.1khz소스도 강제로 48khz로 바꿔서 지터가 생기고... 어쩌구해서 비트 퍼펙트하지 못하다
뭐. 그런 이야기를 본것도 같긴 한데. . 역시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비스타 이후로는 윈도우 사운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지터,#ASIO,#윈xp,#차이,#CoreAudio,#이야기,#비스타,#신호,#다이렉트,#음질,#소스,#엔진,#장점,#실제,#엔지니어,#외장_dac,#악기,#관점,#내부

프랑꼬 작성자 2018.10.09. 20:00 |댓주소:#2767786
XEXEX

아..조금 전문적인 내용인것 같긴 합니다만..


막귀인 제가 들어도  확실하게 음질의 차이는 있는것 같습니다.

윈도우에서는 foobar를 사용하고, 맥에서는 audivara인가?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정말 다릅니다. 

조금 전문적인 이야기를 하지면..저는 잼뱅이지만..막귀여도 좀 듣는것은 확실한듯..

암튼..이런저런 이야기로 답변 주시니 감사합니다. 

프로필의 아이가 넘 귀여워서 예전부터 눈에 들어왔었는데..이렇게 답글 주시니..영광입니다. ^&^


이 그런데 외장 dac을 사용하니 더 구분이 안될거라 하셨는데....무슨 이유때문인지요?

혹...외장 dac을 사용하니.....나오는 소리가 왜곡이 없이 윈도우나 맥에서나 동일하게 나온다는 말씀이신지요?


#이야기,#윈도우,#이유,#외장_dac,#프로그램,#프로필,#차이,#영광,#아이,#막귀,#왜곡,#음질,#내용,#잼뱅,#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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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XEX 2018.10.09. 21:37 |댓주소:#2768374
프랑꼬

오디르바나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맥에 고음질 플레이어가 대표적으로 아마라 하고 오디르바나 2가지가 있는데 

음색을 원래 음에서 변형시켜서 재생하는 타입의 플레이어 입니다.


그 밖에... 외장 dac을 사용하면 컴퓨터는 데이터만 날려주고, 날아온 데이터를 해석해서 소리로 바꿔주는 역할을 dac이 합니다

음질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죄다 컴 밖에 있기 때문에 os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기는 힘들고요. 

컴에서 의도적으로 변형된 데이터를 날리지 않는 이상 (예를 들어 이퀄라이저를 쓰거나 오디르바나 같이 의도적으로 변형하는 플레이어사용)

생 데이터는 똑같은 것이 갈 것이고 음색도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음색,#데이터,#음질,#플레이어,#생_데이터,#의도,#가능성,#고음질_플레이어,#타입,#역할,#부분,#영향,#외장_dac,#컴퓨터,#대표,#이퀄라이저,#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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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XEX 2018.10.10. 14:24 |댓주소:#2772235
프랑꼬

어제 봤는데 필요한 말만 하고 지나갔네요. 

'아들 이야기를 본 것 같은데 답변도 못하고 누구였더라?' 해서 한참 지난 글 찾아보다

이미 답변은 해 놓고 인사를 빼 먹었다는 것을 이제 알았습니다. 

늦었지만 감사합니다. 저도 대화 나눠서 영광입니다.^^


#이야기,#아들,#대화,#영광

profile image
2등 동동이 2018.10.09. 18:18 |댓주소:#2767165
프랑꼬
윈도우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 사용하는데요, 오버워치 게임할때 음성대화채널이 꼬이거나 소리가 지지직 완전히 깨지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지지직,#음성대화채널,#오버워치_게임,#오디오,#윈도우,#인터페이스

프랑꼬 작성자 2018.10.09. 20:08 |댓주소:#2767807
동동이

혹..그건..음질의 셋팅 문제가 아닐지요? 


재생장치에서 지원되는 세팅의 변화를 한번 줘 보시던지요?


아님 16비트, 24비트, 32비트 선택도 수정해 보셔요. 




#비트,#세팅,#변화,#선택,#음질

profile image
3등 이노란 2018.10.09. 20:47 |댓주소:#2767994
프랑꼬
안녕하세요 현재 음악쪽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작업실에서 메인 작업용으로 윈도우10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중이며 서브로 맥북프로 2018을 사용중입니다.
둘 다 같은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사운드 모니터링용 스피커를 사용중인데요....
윈도우나 맥이나 소리의 차이는 전혀 못 느끼고 있습니다...사실 차이가 있으면.....위험합니다^^;;; 정확한 모니터링을 위해서 외부 DAC를 사용하는건데 다르게 들리면 난리나지요^^

컴퓨터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사운드카드를 이용해서 음악을 들으신다면 당연히 차이가 납니다만(이는 DAC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별도 DAC를 사용할 때는 동일하게 들려야 정상입니다.^^

#DAC,#윈도우,#차이,#음악,#컴퓨터,#외부_DAC,#기반,#작업실,#메인_작업용,#맥북프,#서브,#모니터링용_스피커,#인터페이스,#모니터링,#정상

프랑꼬 작성자 2018.10.10. 00:32 |댓주소:#2769710
이노란

아..그렇군요. 

윗분 말씀 처럼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차이가 크나 봅니다.(audirvana plus사용)

감사합니다. 


#audirvana_plus,#윗분,#말씀,#플레이어,#차이

산이지 2018.10.12. 09:19 |댓주소:#2782836
프랑꼬
어떤 O.S를 사용하던간에 최종적으로 소리는 같아야 한다라는 진리가 있었네요. ~~^^.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문적인 장비(DAC 등)는 사용하지 않으실테고
보드에 내장된 Audio chip에서 나오는 소리를 SW 드라이버를 통해서 실제 스피커로 듣게 될텐데요.
보드는 동일하더라도 O.S 별로 설치된 Chipset 드라이버와 소스를 플레이하는 프로그램에서 차이가 생기는 거군요.~~~
음질이나 화질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마지막 2가지 차이(chipset 드라이버, 소스 플레이어SW)가 크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DAC,#차이,#SW_드라이버,#Audio_chip,#Chipset_드라이버,#소스,#보드,#화질,#SW,#소스_플레이어,#생각,#실제_스피커,#장비,#프로그램,#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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