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쉼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소주한잔#2] [3.29일 업데이트] 맥토피아에게 진실을 요구 합니다. (맥진요)

Mactopia님의 기기정보
CPU : XEON 1230 V2 MAINBOARD : ZOTAC Z77 ITX WIFI GRAPHIC : AMD RX 570 4096 MB MEM : 16GB XMP HDD : SAMUNG SSD 830 256GB PSU : SliverStone SX600-G


안녕하세요. 뭐라고 할까요. 어떤 계기가 있었던건 아니고 소주 한잔 시리즈를 통해 

한번 즈음은 적고 넘어가야 할 듯 하여 적어 봅니다.


온라인에서 어찌 사람 마음이 서로간에 통하기가 쉽겠느냐만은 저를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전 무언가를 잘 담아두질 못합니다. 

거두 절미 하고 그냥 여러분들이 궁금할 법한 내용에 추측 하고 자문 자답 합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궁금한게 따로 있으시다면 편히 마음껏 질문 해주세요. 답하겠습니다.^^


물론 전부 변명이라 간주 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제 본심이 변하는 건 아닐테니까요. 


1. 운영자가 네임드끼리 친목질

: 전 사실 해킨토시 커뮤니티 운영자 이지만 해킨토시를 잘 모릅니다. 해서 제가 운영자로서 할수 있는 건 

활동 하시는 네임드 분들이 활동을 더 편히 할수 있게 하여 저 대신 다른 분들에게 보다 좋은 정보를 베풀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드리는것이 

제가 할수 있는것이 최선이라 생각 합니다.

물론 저 역시 다른 회원 분들에게 꾸준히 베풀어 주시는 분들을 존경과 감사함을 느끼는것도 사실 이기도 합니다.

해서 저의 그런 언행들이 모여서 어쩌면 네임드 분들에게 굽신 거리는 모습으로 비춰질수 있다고 생각도 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런 저의 모습이 결코 네임드를과 친목질을 하기 위함이 아니었으니

따가운 시선은 조금은 거두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전 사실 온라인 친목질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전 그냥 아재 입니다.....


2. 유료 해킨토시 서비스

: 예전에 특정 회원의 요청으로 저희 사이트에 유료로 PC 설치 조립 서비스를 진행을 허락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킨토시 서비스 를 유료로 진행하는 것을 허락한 적은 없습니다.  당시 공지 중 일부입니다.

가. 우선 커스텀 PC는 맥 운영체제 우선 구동을 목적으로 삼지 않습니다.

나. 어떠한 운영체제를 설치 대행하여 드리지 않습니다 (운영체제 대리 설치 문의 불가합니다)

다. 부분적인 커스텀 운영체제의 안정화 작업은 접수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행태를 허용 한 목적도 회원 분들에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 믿음이었고(물론 저의 판단은 틀렸습니다.) 

당시에도 제 개인적인 사익을 위해서 그런것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해당 서비스를 진행함에 있어서 수수료를 일체 받지 않겠다고 그들에게 미리 고지했습니;다. 그럼에도 해당 회원이 저에게 지급을 하겠다고 주장을 했으나 실제로 그렇게 주장한 회원이 저에게 수수료를 지급 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그리고 위 2번이 중지된 이유는 어떠한 분쟁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그 분은 저에게 스스로 지급 하겠다고 한 약속한 금액을 지키지 않았고, 그 분은 저에게 탈퇴를 먼저 요청하였습니다.  

그가 말한 모든 증거는 원문 그대로 보유중입니다. 제 말이 아니라고 알고 계시는 분은 저와 그가 나눈 원문 그대로를 듣고 보시길 바랍니다. 저 처럼 속지 마시고요.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말하지만 유료로 MAC OS 설치가 포함된 해킨토시를 설치 해준 서비스를 한적도 없고, 허가한적도 없습니다.


3. 라이센스

: GitHub 등 open source 자료를 팁 게시판에 올리면서 팁 게시판을 회원제로 두는건 말이 안된다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릴수 있는 답은 이겁니다.  네. 모든 게시물이 완벽히 잘 하고 있는 건 아닌것 같습니다. 

다만 게시물 별 그 저작권 당사자가 해당 글을 올린이에게 적절한 저작권을 주장하는 그림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운영자로서 저작권 위반에 대한 글에 대해 신고를 받고 입증이 된다면 바로 삭제할 용의가 있습니다. 

아래는 대한민국 법에 근거한 게시물 조치 요령입니다.

https://x86.co.kr/request


4. 회원 활동을 강요한다

: 일단 모두에게 미안합니다. 저도 절대 욕을 먹으면서까지 일부러 눈팅 회원 팁 게시물 읽기 제한을 두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만큼은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한번도 운영자 특혜를 누리며 눈팅만 하며 회원 제제만 하고 회원들에게 글 강요만 하고 뒷짐 지고 있었던 적이 없습니다. 

저 역시 매일 매일 의미가 있든 없든 여러분에게 새로운 게시물을 알려 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일반 회원처럼 활동했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 입니다.


"다른 회원들의 커스텀맥 설치를 위해서, 또는 우리 사이트를 위해 어렵게 활동하시는 회원 분들에게

운영자라고 가만히만 있기에는 스스로 미안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아래 인사게시판만 보셔도 짐작 하시겠지만 해킨토시 사이트에서 눈팅이 얼마나 만연한건지 아실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운영자인 저 마저도 활동을 안하면 뒷짐만 지고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최소 1개의 게시물을 작성해달라고 하지 않았으면 어떻게 될까요? (제한 없는 정책을 실제로 해봤습니다. 

미안하지만 그렇게 주장하신 분들 모두 활동 하신적도 없던 분들만 주장했고, 제한을 없앤 이후에도 활동 하신신분도 1명도 없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는 늘 처참 했습니다. )


그러니 부디 여러분 모두를 위한 작은 불편함이라 믿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진심입니다.

절대 제가 잘하고 있다는 건 아닙니다. 저도 언젠가는 이런 제한이 필요 없는 사이트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니

부탁 드리건데 이런 조치가 필요 없이도 볼거리가 많은 사이트가 될수 있도록 불평 보다  최소한의 응원 부터라도 먼저 해주시고 불평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월 29일 업데이트

4. 유료 서비스를 많이 도입한다

: 위에 언급한 무상으로 대략 2달간 PC 조립 설치 서비스 (해킨토시 업자 서비스를 진행을 허락한적은 없습니다.) 

외에 한번도 회원들이 비용을 내야 하는 서비스를 허용한 적이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후원도 받지를 않습니다 그 사기꾼 놈 이 우리 회원들에게 사기 치는 모습 보기 싫어서라도 말이죠.

https://x86.co.kr/notice/3462175


아래 회원님들 말대로 투명하게 다 말씀 드립니다. 

전 회원님들을 볼모로 잡고 지식 공유를 빌미로 사기를 치거나, 유료 서비스를 하는등 부끄러운 짓 한 적 없습니다. 

부디 세치혀를 놀려 여러분을 속이려고 하는 자들의 말을 다 믿기 전에 저에게 먼저 대 놓고 물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영위 하기도 참 힘이 든다고 다 포기해 버릴까 생각이 들떄도 있긴 하지만 그 또한 그들이 원하는 것일테고

이렇게 투명하게 해야 대 다수의 선한 마음을 가지신 회원 여러분들과 저가 피해를 보지 않을수 있지 않을까 하며 적는 글이니 많은 이해 부탁 드립니다.


이상 여러분이 궁금할거라 생각하는 부분 저 스스로 추측해서 질문하고 답변해봤습니다. 혹시 위 질문으로도 커버가 안되는 내용 있으면

편하게 질문 주세요. 이 글타래에서 전부 숨김 없이 답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미안한건 미안하다 하겠습니다.

  • 구독(458명)

Mactopia Mactopia
199 Lv. Max Level

댓글 45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네오꿈 2020.03.27. 00:38 |댓주소:#4439586
Mactopia
흘러가는데로.. 지금의 모습처럼.
조금더 친철한~ 어렵네요. 말하면서도.. 너무 이상적인가?라는 의문도 들고요.
2등 해킨과삽질 2020.03.27. 00:54 |댓주소:#4439669
Mactopia
윈도우 관련 게시판이 있으면 좀더 사람들이 활동하려나... 라는 생각을 한적이 있네요.
아마 안될꺼야...라는 결론도 내려보고..ㅎㅎ

근데 정말 소주한잔 하시고 글쓰시나요??? 괜히 술땡기네요.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3.27. 00:55 |댓주소:#4439672
해킨과삽질

네. ^^ 소주한잔 시리즈는 말그대로 정말 매번 한잔할때만 씁니다. 아래 오래전부터 있긴 한데... 생각보다 활동이 없으셔서^^;

https://x86.co.kr/macnews/category/3334891

3등 미성나라 2020.03.27. 01:09 |댓주소:#4439851
Mactopia
저는 큰 카페나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사람이 있는 곳이니 잡음도 있고 예기치 않은 일도 일어나고 오해나 시기들도 많으니까요.
그럼에도 지키시는 모습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것을 다 옳게 한다거나 완벽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무엇인가 인정하려고 하고 고치려고 하고 하는 모습은 쉬운게 아니니까요.

화이팅입니다.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3.27. 01:58 |댓주소:#4440089
미성나라

네. 말씀 주신것 처럼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전 늘 투명하게 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글을 종종 적습니다만...

그럼에도 영원히 지금 그대로 운영을 할수 있을 거라고 단언은 이제 하지 않을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저도 나이가 있어 회사에서 언제든 짤릴수 있어서요^^;

해킨과삽질 2020.03.27. 01:10 |댓주소:#4439860
Mactopia
맥당 유저모임 [해킨토시가 아닌 맥 이야기] 안에 WIN 관련 태그는 있지만 제 경험상 윈도우(PC) 관련 질문이나 팁이 떠오를때 엑팔이 떠올려지지가 않더라구요. 따로 게시판 분리가 되어 있으면 좀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나 보네요. 웬지 마음이 울적해지는 밤입니다. 비무룩...
w
ws 2020.03.27. 01:25 |댓주소:#4439942
Mactopia
추가로 맥이나 윈도우에서 쓰이는 소프트웨어 관련한 게시판은 어떨까요?
파컷 사용법이라던지 다른 유료 소프트웨어 무료 행사나 할인 행사 같은 소프트웨어만 따로 다룰 수 있는 게시판이 있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예전에 베가스 프로그램이 연말 행사를 할 때 이 커뮤니티는 생각이 잘 안나더군요... 맥을 위주로 하는 커뮤니티인데 과연 윈도우상에서만 쓰는 프로그램을 올려도 될까? 하며 안올린적이 있어서요...ㅎㅎ
밍밍이 2020.03.27. 01:29 |댓주소:#4439959
Mactopia
고생 많으십니다.
뉴비라 아직 분위기도 잘 모르고 하나하나 배워가는 중이지만
엑팔이 있음에 감사하는 사람으로서 응원이나마 해드리고 싶네요
힘내세요!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3.27. 01:49 |댓주소:#4440063
밍밍이
혹, 제가 부족한 모습 보이더라도 지금 그 마음 그대로 저에게 조언 주시면 최대한 노력 하겠습니다.
제가 단 한가지 약속 드릴수 있는건 여러 많은 말들이 오갈지라도 사실 전 별 다른 생각이 없을것이라는 건 약속 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곡곡곡 2020.03.27. 01:37 |댓주소:#4439986
Mactopia
대장님께서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말이 이거밖에 없다는게 참 괴롭기도하네요 한 사이트의(그것도 꽤나 큰)사이트에서 운영자로 있는다는 것이 확실히 쉬운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언제나 마음고생하시고, 이런저런 이유로 고민하시고 갈등하시는 우리 대장님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진짜 2012년부터 지금까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엑팔에 힘써주시고, 열심히 관리해주시는 맥토피아님, 대장님이 항상 존경스럽습니다. 이 사이트의 한 회원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살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3.27. 01:39 |댓주소:#4439994
곡곡곡
고맙습니다. 저도 곡곡곡님 과 같은 분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미리 잘 처신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할 따름입니다.
의견 계속 주시면 잘 반영 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곡곡곡 2020.03.27. 01:45 |댓주소:#4440033
Mactopia
아닙니다 앞으로도 사이트 운영에 힘써주신다니 감사할따름입니다. 그나저나 지금까지 깨어 계시네요 저는 포인트 복권이나 긁고 자러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케플러 2020.03.27. 02:28 |댓주소:#4440209
Mactopia

요즘은 윈도우를 쓰느라 맥과 좀 멀어졌지만 이 사이트 만큼은 주기적으로 들어옵니다 꼭 해킨에 대한 정보를 얻기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사람사는 이야기 보러옵니다 (메뉴중에서는 아재력 충전소를 제일 많이 클릭하는것 같네요 ㅎ) 저도 해킨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시스템 구축할때는 바짝 공부하다가 또 지나면 머리가 리셋되더군요 이쪽 트렌드도 계속 바뀌는것 같고요 해킨이 갈수록 편해진다는 거겠죠 그래서 매번 구축할때마다 새로 공부는 해야하지만 ㅎ 처음 맥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때 알게되어서 해킨에 대한 정보를 얻었지만, 이제는 사이트가 더 좋아져 버린 케이스군요 ㅎ 그래서 이 사이트를 이끌어주시는 모든 분들께는 항상 고마운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 맥토피아님께서도 그간 잘해오셨으니 그냥 하시던대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어떤 조직의 리더란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모든 상황을 이해해야하고, 결단해야하며, 그에따른 책임 또한 져야하니까요 대통령님처럼요 완벽 할순없어도 가장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는게 절대 쉬운게 아니고 아무나 할수없다 생각합니다

마블에서 캡틴 아메리카는 능력으로 본다면 그리 쎈 영웅이 아니지만, 그 통솔력과 리더쉽만으로 자기보다 힘쎈 영웅들을 팀으로 이끌잖아요 단순 힘만있다고 할수없는 엄청난 능력 중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위에 언급하셨던것들은 모두 이전에 시행하셨던거고, 그에따른 최고의 선택을 하신거라 봅니다

모두를 만족시킬수 없습니다 각자 불만을 말하지만 사이트가 개개인을 다 맞출순 없죠 그럼 해결방안은 하나죠 사이트에 본인이 맞춰야죠 그게 싫다면 안오면 그만인거고 여기 안온다고 아무도 신경쓰지않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인거고요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가 있다면 올려주세요 문제를 감추는것보다 모두에게 알리고, 그에대한 의견을 들어보고 소통하며 더 좋은 방안을 모색하는게 훨씬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니까요 응원합니다!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3.27. 02:41 |댓주소:#4440234
케플러
네. 늘 부족하게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늘 큰 틀에서 보시면서 이해해 주셔서 항상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늘 그 자리에서 같이 해주셔서 또 감사 드립니다.
t
tinystory 2020.03.27. 05:01 |댓주소:#4440499
Mactopia
불만은 뭐라도 하면서 가져야 하는거라 하는게 없는 저는 불만이 없습니다. 물론 하는게 생겨도 불만을 표현하는건 거의 없어용.
대충 맞추면서 살아야지 안그럼 피곤해서리... 매사 감사하는 마음이 좋습니다.
달이차가워 2020.03.27. 07:04 |댓주소:#4440668
Mactopia
스님이 절이 싫어지면 떠나는게 답이죠.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사실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 수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여드는 커뮤니티의 특성상 올바른 원칙을 가지고 나아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올바른 인성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다짐하게 되네요. 어딘가 기댈 곳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좋은 사이트 만들고 유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도 고마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profile image
온유 2020.03.27. 07:58 |댓주소:#4440755
Mactopia
저 같이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고 쉬엄쉬엄 시도하려고 하는 사람도 매일 한번이상은 들르는데요.
(솔직히 스트레스 받지 않고 커스텀맥을 만지는게 가능하진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글쓰기 활동이 미약해져서 제한되는데
그건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최소한의 활동이라도 진행되어야 이 커뮤니케이션의 활동이 더 활발해질 것 같습니다.)
운영자님 화이팅입니다.
t
terrylee 2020.03.27. 09:01 |댓주소:#4440952
Mactopia
쥔장님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번에 코로나 사태에서 보았듯이 기본,원칙,투명만 잘 지키면 된다고 봅니다.
profile image
hosoo 2020.03.27. 11:25 |댓주소:#4441659
Mactopia

잘은 모르지만 늘 애쓰고 마음고생하는 분들이 있어서
우리가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걸 잊고 살 때가 많이 있는데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고맙고 감사한 마음을 표합니다.
대장님은 늘 고맙고요..
엑팔 화이팅입니다.

d
dateno1 2020.03.27. 11:32 |댓주소:#4441679
Mactopia

운영하시는분이 책임질 부분은 아니지만, 위의 GPL관련을 보니 생각나는 내용이 있어서 한줄 적어봅니다


자료등을 퍼오는 경우 원본 출처를 같이 적어주세요


매너인건 물른이고, 일부 라이센스경우 위반이 됩니다


출처 적어달라고 덧글 달거나, 제가 출처 찾아서 달거나하는데, 기본적으로 작성하시는분의 책임이라 봅니다

b
bootmac 2020.03.30. 01:05 |댓주소:#4456782
Mactopia
개인적인 사정으로 현실에서 사람에 질려서 한동안 아무것도 안하다가 이 곳도 정말 오랫만에 왔습니다.
갑자기 컴터 자료를 정리하다가 이곳에서 받은 자료로 끙끙거리던 흔적이 있더라구요.
게시판을 보니 여기는 여전히 사람냄새나는 곳이네요. 잠깐이나마 들락날락하면서 뵈었던 분들도 다들 잘 지내시는듯 합니다.
좋네요. 사람냄새! 다들 건강하세요~!
슬로우다운123 2020.04.02. 03:59 |댓주소:#4482863
Mactopia
고생하십니다~!
항상 종종 자료 얻으러 오곤하는데 상대적으로 제가남긴글이 부족한듯하여
부끄러워지는글이기도하네요 :)
참여에 좀더 노력하도록하겠습니다.
영보거스 2020.04.02. 09:38 |댓주소:#4483561
Mactopia

누구나 다 아시겠지만 모든걸 수용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비판적이거나 기재 해주신 내용 관련의 글이 올라왔을 때 화두가 되긴 해도 그것 조차도 또 다른 커뮤니티라고 생각 합니다.

사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소수의 인원들이 물을 흐리는 경우도 있지만, 모든 화살이 운영자님께 가는 것도 어느 커뮤니티에서나 볼 수 있는 광경 같습니다.

그 시점에서 물타기 하는 부분은 유저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베타적인 유저가 있더라도 그만큼 대장님을 옹호해줄 수 있는 사람도 있는 점 항상 기억 해주셨으면 합니다.


엑팔은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글이나 또는 누군가가 참고가 될 만한 메뉴얼이 있는 것 만큼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 합니다. (이런 운영 방침에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개인적인 글을 올렸을 때도 영자님께서 첫빠로 댓글 달아주시는 것을 보면 흐뭇 합니다. :)

모든 고충을 이해하진 못하더라도 응원하는 한 사람으로써 힘내셨으면 합니다! 화이띵!

profile image
Mactopia 작성자 2020.04.02. 13:51 |댓주소:#4484607
영보거스
어이구 감사합니다. 네 말씀 하시는 이유 덕분에 잘 견뎌낼수가 있습니다. 오히려 제가 고마운 마음이 더 앞섭니다.
화이띵!
D
DeleteMac 2020.04.20. 15:26 |댓주소:#4593223
Mactopia

해킨이 어느정도 안정화되고 며칠 뜸했습니다. 그새 무슨일이 있었나보군요.

운영자님의 화끈한 성격이 이 곳을 유지하는 힘이 되고 있어요. 이런 일들 쯤이야 하고 훌훌 터실것 같았는데, 그래도 배려하고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누구나 100% 만족하는 시스템은 없겠지요. 지금으로도 너무 고맙습니다.

댓글 쓰기

선택 삭제 전체 선택
익명상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