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86.CO.KR

100% 당첨매일매일 출석 도장 찍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 일반모드 다크나이트모드 다크모드
    직구 지름 도우미
    미국 달러
    1 USD 1000 KRW
    1131.04 1000
    1 0.884
    112.98 99.89
    6.8972 6.098
    0.88242 0.78
    0.79344 0.702
    7.81295 6.908
    4.17001 3.687
    1.3742 1.215
    Mon Dec 17 2018 15:58:17 UTC Informational purposes only.
    내 기기
    <HANSUNG TFG13S>
    CPU : i5-8250U (인텔 8세대 카비레이크 리프레시) / GRAPHIC : Intel UHD 620 Graphics
    MEMORY : SAMSUNG DDR4 8GB x 2 / MAINBOARD : CELVO N130WU
    HDD : SAMSUNG M2 250GB + Transcend 120GB
    BT / WIFI : DW1560 BCM94352Z (교체) / 적용 OS 정보 : macOS Mojave 10.14.2 / Windows 10 Pro
    * 2018-10-09, 12:32 최초입력된 기기정보. 글쓴이 사양 변경시 최초 입력시와 다른 사양이 보여질수 있음.(악의적 이용 의심은 신고)
    직접 입력사양
    DW1560 BCM94352Z (BT/ WiFi 모듈)
    적용 OS : MBR Patched Mojave 14.0
    Extra Form
    첨부
    글제목양식 및 공지숙지 숙지 
    설치필수파일첨부 첨부 
    공유레벨 글쓴이가 회원레벨 1 부터 조회 가능하도록한 글 입니다.

    저번 후기 글을 쓴지 벌써 5개월이 지났군요...

    안녕하세요!

     Pilosokhan입니다. 

    https://x86.co.kr/index.php?mid=mymac&category=1163009&document_srl=2215127 (High Sierra 설치시 남겼던 후기입니다.)


    이 글은 한성컴퓨터에서 판매했던 Laptop "TFG13S 82582T"에 macOS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적용한 OS 버전은 Mojave 10.14.0 ~ 14.2 Beta 4 (18c54) 까지를 아우릅니다.

    커스텀맥을 구축하는 데 기초적인 지식을 보유한 엑팔인을 독자로 설정하였습니다.

    세세한 과정은 건너뛰었거나 기재하지 않았을 수 있으니, 

    이 글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좌측 메뉴에 놓인 "★커스텀맥 시작백과"를 우선 참고해주십시오.

    글의 구성입니다.


                             1. 시작하면서
                             2. Laptop의 시스템 사양
                             3. 바이오스 세팅
                             4. 설치 이미지와 Clover KEXT 세팅
                             5. 내장 그래픽과 사운드 잡기
                             6. TRIM 및 USB 3.0 활성화
                             7. 기타 사항
                             8. 마치면서
                              ※ 수정 내역 및 Config.plist 일람



    1. 시작하면서 


    macOS Mojave를 설치해놓은 저의 Laptop 사진입니다.

    커스텀맥을 문서 읽기 및 편집, Youtube영상 감상 등에 실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특별히 구동하는 게 없어서 저에겐 과분한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구매는 신중히...신중히...)

    (아... 슬림 베젤로 샀어야 했는데 ㅜ.ㅜ)

     ❈ 시냅틱스 터치패드를 매직패드처럼 사용할 수 없기에... 불완전한 기능은 magic mouse와 Better Touch Tool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2. Laptop의 시스템 사양


    공식 판매처에서 가져온 laptop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기 사양에서 8GB RAM을 추가하였으며(8x2 총 16GB, Samsung DDR4 2400Mhz), 

    Windows 10 부팅을 위해 SSD("Transcend SSD220S 120GB")를 하나 더 달아놓았습니다. 

    (250GB SSD 는 "Samsung SSD PM871b 256GB, M.2" 로 보이는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TFG13S에는 본디 intel ac3168모듈이 달려있으나,

    무선랜과 Bluetooth를 사용하기 위해 "DW1560 BCM94352Z" 를 따로 구매하여 교체하였습니다.

    (노트북 임의 분해 시 무상 A/S를 잃게 됩니다. 해당 회사에서는 부품 교체 역시 내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원하게 A/S를 포기했습니다)


    ※ 혹 자가 교체를 하실 분은 laptop뒷면에 나사를 모두 풀고, 키보드를 들어올리는 홈에 드라이버 등을 끼워 밀어 올린 후, 카드 같은 것으로 키보드를 들어내면 됩니다. 키보드를 들어내면 나사가 세 개 존재하며, 이를 전부 풀어주시면 뒷판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뒷면 덮개를 떼어낸 laptop의 모습; 적색 원이 무선랜카드의 위치한 슬롯이다. / 원래 장착되어 있던 AC3168의 모습; 홈의 모양에 주의한다)


    구매하실 때 원래 장착되어 있던 무선랜카드 홈의 모양을 잘 살펴보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AliExpress 등에서 흔하게 팔고 있는 DW1560 카드. 홈의 모양이 AC3168 등과 같다)


    3. 바이오스 세팅


    VT-d / FAST BOOT / Secure Boot 를 DISABLE 해놓았습니다. 

    수 차례에 걸친 재설치 경험에서 사실 바이오스가 초기화된 상태에서도(즉, 바이오스 세팅과 무관하게) 설치가 가능했음을 확인했습니다.


    4. 설치 이미지와 Clover KEXT 세팅


    커스텀맥이 구동되는 desktop에서 Mojave 14.0 정식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Mojave beta를 사용할 때 APFS사용에서 버벅거림 등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에, HFS+(Hierarchical File System Plus)로 설치하기 위해서 다음 링크를 참조하였습니다.

    (macOS Mojave 설치 시 드라이브의 포맷 형식이 자동으로 APFS(Apple file system)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하단 링크를 통해 이미지를 만드는 까닭입니다.)


    수란화 님의 글입니다.

    <"모하비에 HFS+포맷을 사용할수있게해주는 파일입니다.">

    https://x86.co.kr/kext/2675200


    해당 링크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서 USB 스틱에 변환된 설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해당 USB의 EFI를 mount(Clover Configurator 이용)시켜 CLOVER BOOTLOADER를 심어서 USB로 UEFI부팅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 (18.11.07 수정)


    Mojave부터는 디스크의 포맷 형식이 APFS가 아니면 버전 자동 업데이트가 불가능 합니다.

    14.1로 올리면서 저 역시 포맷 형식을 APFS로 바꾸어서 사용 중입니다.

    HFS+를 계속 사용하실 분은 상기 방법을 따라주시면 되겠으나, 버전 업마다 조금은 번거로운 작업을 동반하셔야 할 것입니다.


    ========

    부트 옵션에서는 크게 신경쓰실 게 없습니다. dart=0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드라이버(좌측 "drivers64UEFI")와 kext(Kernel extension) 일람(우측 "kext/other")입니다. 


    드라이버는 clover bootloader를 통해 선별해서 설치할 수 있으며, 

    상기 kext는 clover configurator - kexts installer / rehabman의 개인 페이지(https://bitbucket.org/RehabMan/)에서 모두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laptop에 유선랜을 사용하실 거라면 RealtekRTL8111.kext도 넣어주셔야 합니다.

    이름에 'Brcm'이 들어간 것은 무선랜 / 블루투스를 위한 kext로 laptop의 무선랜 카드를 교체하지 않으셨다면 집어넣지 마십시오.

    별다른 이슈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bootloader와 여러 kext는 설치 당시 최신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FakePCIID_Intel_HD_Graphics / Intel_Gbx 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config.plist는 다음 파일을 집어넣어 주십시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config (TFG13S 181008).plist (이 파일을 내려받지 마시고 글 가장 하단에 있는 config를 사용해주십시오)


    laptop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이미지 usb에 voodooPS2Controller.kext를  넣어주셔야 합니다(설치 중 키보드와 터치패드 사용을 위함).

    설치 중에는 인터넷에 연결하지 마십시오. 

    RealtekRTL8111 (유선랜) / AirportBrcmFixup (무선랜)을 설치 usb에서 빼놓는 것도 괜찮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macOS를 띄우는 데 성공하셨다면 USB스틱에 있는 EFI폴더를 SSD의 EFI폴더로 그대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SSD의 포맷 형태가 HFS+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Ghost를 구해서 USB에 복원시킨 경우에도 위 드라이버 / kext 세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5. 내장 그래픽과 사운드 잡기


    (Darwin Dumper를 이용한 Video / Audio 정보 추출)


    i5-8250U는 intel Graphics UHD620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글이 설명하고 있는 laptop모델 이외에도 근래 많은 노트북에 장착되는 cpu(및 내장그래픽)로 알고 있습니다. 

    → 다른 laptop의 내장그래픽을 잡을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7세대 kaby lake 시스템에 들어가는 HD620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UHD620;5917 자체를 HD620;5916처럼 속여서 인식하는 방법으로 보입니다.)


    macOS High Sierra 말미(10.13.5?)부터 whatevergreen + lilu kext를 통해 내장그래픽을 잡고 있습니다.

    fakeid등 기타 수치를 전혀 손대지 않고 kext만으로 인텔 내장그래픽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제 설명을 따라오셨다면(+제 config파일을 사용하신다면) 아마 내장그래픽이 자동으로 잡혀있을 것입니다.

    다른 Config 파일을 사용 중이시라면 Graphics 단에서 inject intel 부분을 체크해주십시오.

    ========

    * (문서 최하단에 있는) 제가 수정한 RehabMan의 config는 해당 부분이 활성화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상기한 방식으로 그래픽을 잡을 시 framebuffer가 임의 부여되기 때문에, 외장모니터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문서 최하단에 올려놓은 최신 config를 먼저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 18. 12. 16 추가)

    FB Patcher로 내장그래픽을 잡는 방법을 기재합니다.

    (whatevergreen과 lilu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문서 최하단에 있는 config.plist파일은 이미 작업이 된 파일로, 제 파일을 사용하시어 내장그래픽이 제대로 잡힌다면 이 단계는 건너뛰셔도 됩니다.

    FB-Patcher는 다음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insanelymac.com/forum/topic/335018-intel-fb-patcher-v166/>  (2018.12.16 검색)



    1. FB Patcher를 켜주시고, 상단 메뉴바에서 Framebuffer - macOS 10.14(18A391)을 선택해줍니다.

    2. IntelGen [Kaby Lake] / PlatformId [0x59160000]을 골라줍니다.

    ※ i5-8250U가 8세대 kaby lake refresh인 경우임에도 한세대 이전의 PlatformId(HD620)를 누르는 까닭은 UHD620의 platformId를 FB-patcher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UHD620의 원래 platformID는 5917입니다).



    3. Patch란을 눌러주시고, "Devices / Properties" ˙"All"˙"Connectors"˙"Vram"을 체크해줍니다.

    4. General 옆에 있는 Advanced로 넘어와서 "VRAM 2048 MB"˙"GfxYtile Fix"˙"FB port Limit (3)"˙"Device Id: 0x5916: Intel HD Graphics 620"을 활성화시켜줍니다.

    5. Generate Patch를 누릅니다.


     


    6. 상단 메뉴바에서 File - Export - Clover config.plist를 눌러 clover configurator로 읽을 수 있는 plist파일로 만들어줍니다(파일 명은 임의부여입니다).



    7. "EFI 폴더"에 들어있던 config.plist 를 열고, FB-Patcher로 만든 config hd 620 fix.plist를 열어줍니다(저는 X-code로 작업했습니다만, plistedit pro등의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FB-pacher로 만든 config파일에 있는 "root - device - properties" 내용을 EFI 폴더에 있는 config 파일로 위치에 맞게 그대로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8. 저장 후 재부팅합니다.

    9.  혹시 제대로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한다면 platform Id 등을 변경하면서 다시 시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당연한 말이지만 부팅에 성공한(즉, 현재 사용 중인) config파일은 작업 이전에 백업해두셔야겠습니다. 또한 부팅이 안될 경우를 대비하여 부팅디스크를 준비해두셔야할 것입니다.

    ※ 이 방법은 제 laptop에 한정된 방법이 아니며, cpu와 내장그래픽의 platformID만 정확히 알고 계신다면 이전˙이후 세대 / 데스크탑˙노트북에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TFG13S은 사운드카드로 Realtek ALC269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역시 AppleALC + lilu kext로 잡힙니다. clover configurator에서 lay out 번호를 29번으로 주시면 됩니다.

    (혹 마이크 동작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28번을 주십시오).

    AppleALC kext 사용시 lay-out 번호에 대해서는 다음 사이트가 참고됩니다.

    <https://github.com/acidanthera/AppleALC/wiki/Supported-codecs> (18.11.19 검색)


    위 방법으로 사운드 출력이 안된다면 아래 부분도 확인해보십시오.

    clover configurator / device 단에서 Properties Value 값을 29 등으로 고쳐주시면 됩니다.


    밝기조절 역시 가능합니다. 

    acpi - fixes단에서 "AddPNLF"를 활성화시켜주세요.

    하단 부분이 체크되어 있지 않을 시, 커스텀맥이 'laptop'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덮개를 덮었을 때 잠자기 불가 / 화면 밝기 조정 불가 등)



    =======

    * 18.12.1 추가

    더 좋은 밝기 조절 방법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해킨토시 노트북 백라이트 컨트롤 가이드」 - 찌니맘님의 Naver Blog

    <https://blog.naver.com/happydayy337/221125288909>  (18.12.1 검색)


    clover을 이용하여 패치한 것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밝기조절이 가능합니다.

    위 링크를 통한 밝기조절을 하시려면 addpnlf를 체크 해제해두셔야 합니다.

    ======== 


    6. TRIM 및 USB 3.0 활성화


    kernel and Kext Patch 단에서 하단 처럼 입력해주시고 저장 - 재부팅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올려둔 config 파일에 이미 되어 있습니다)

    (TRIM 활성화 구문)

    (USB 3.0 활성화 구문)

    (TRIM 지원 : 예)

    (USB 3.0 포트가 활성화되어 5Gb/초 를 지원한다)


    ========


    * (18.11.07 수정)

    만일 하드 포맷 형식을 APFS로 놓고 사용 중이시라면 TRIM은 활성화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버벅임이나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주워 들었습니다만, 저는 체감하진 못했습니다)

    USB 3.0의 경우 14.1로 올라오면서 몇 가지 작업이 더 필요해졌습니다. 다음 글이 참조됩니다.


    zisqo님의 글입니다.

    <모하비 10.14.1(18B75) 전/후면 USB 3.0 인식 ver.2>

    https://x86.co.kr/tip/2872713

    기본적인 방법은 링크된 zisqo님의 설명을 따라 주시되, ACPI / Patched에 넣어주셔야 하는 파일은 이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SSDT-UIAC-ALL.aml 


    위 내용의 골자는 mojave 14.0에서 사용했던 usb 포트 제한 해제 패치를 14.1 이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14.0에서 사용했던 IOUSBHostFamily.kext를 14.1에 설치하여 14.0의 패치명령어를 적용받을 수 있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위 링크에도 있겠지만 필요 확장파일을 여기에도 올려둡니다.

    두 파일을 kext wizard같은 프로그램으로 "system/library/extensions"에 설치해주면 되겠습니다.

    IOUSBFamily.kext.zip 

    IOUSBHostFamily.kext.zip 


    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저 두 kext는 다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올린 SSDT-UIAC 파일이 맞지 않을 시, 하단의 방법으로 직접 만드셔야 할 것입니다.


    봄날님의 글입니다.

    <완전한 USBInjectAll.kext 설치로 여러가지 문제 해결하기>

    https://x86.co.kr/tip/2031271



    TFG13S 의 장치 번호는 "9d2f"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7. 기타 사항


    "iCloud+imessage+Face Time"은 macOS가 어느정도 안정화 된 이후에 활성화를 시도해주십시오. 

    macOS를 설치할 때 iCloud로그인을 하라고 요구할 때가 있는데, 이때 "로그인 하지 말고" 설치해주십시오.

    여기서 안정화는 smbios를 더 이상 수정할 필요가 없어졌을 때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주관적인 사항입니다만, High Sierra 13.6부터 커스텀맥의 아이메세지 인증이 관대해진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에 멋모르고 계속 시도했다가 계정이 잠겨 있었는데,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음에도 어느새 슬그머니 풀려있더군요... 미스터리입니다.)

    apple 계정에 이중인증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덧붙여 저는 iPhone 6를 사용 중입니다)라 그런 것인지 모르겠으나, 

    수많은 재설치 과정에서 아이메세지 인증을 모두 성공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구형 LG laptop(2010년형 Xnote; 하이시에라 13.6 설치)은 Broadcom 칩셋을 사용하고 있지 않음에도 아이메세지가 동작합니다(USB 동글 무선랜 사용중).



    =======

    * 사용 중이신 apple 사의 기기 혹은 다른 커스텀 맥에 정상적으로 아이클라우드 + 아이메세지 인증이 활성화 되어있다면,

    다른 커스텀맥에도 아이메세지 인증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합니다.

    상기해두었듯이 저는 iPhone(iOS 12.1)에서 아이메세지를 활성화시켜 두었기에(+ 이중인증) 아이메세지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


    laptop에 커스텀맥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었을 때, Clover Configurator에서 SMBIOS를 만져줍니다(시리얼 번호를 활성화하기 위해).

    MacBook Pro 13.1~14.3 사이에서 임의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올려둔 config는 모두 14.1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연속성(iPhone - laptop / laptop - desktop) 정상 동작합니다.


    Fan을 인식시키지 못했습니다(N/A). 곧 fan이 돌아가는 속도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든 컨트롤이 되기에 idle상태에서는 fan이 돌지 않지만, 

    이따금씩 cpu의 온도가 38~42도(섭씨)임에도 fan이 돌아갑니다(큰 소리는 아닙니다만; 약 40~42 데시벨 정도).

    TFG13S는 자체 바이오스 단계에서 fan control이 불가능합니다

    (바이오스 메뉴에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Windows 10 os를 사용할 때만 control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fan 조절이 가능합니다. windows에서 설정한 값은 macOS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fan을 stop상태로 놔도 macOS로 부팅하면 먹히지 않더군요)

    소음에 민감하신 분(혹은 laptop의 주 활용처가 조용한 공공장소거나)은 이 laptop에 macOS를 설치하시는 것을 다시 한 번 고민해보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HDMI포트 / mDP포트를 통한 외장 모니터 활성화는 아직 정상적으로 잡지 못했습니다.

    선을 꽂고 재부팅을 하면 외장모니터에는 화면이 뜨지만, laptop의 모니터는 블랙아웃이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 (18.11.13 추가)

    FB Patcher를 통해 외장모니터 연결(HDMI)을 성공하였습니다. 

    패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이 참고됩니다.


    이번에도 zisqo님의 글입니다(정말 늘 많이 배워가고 있습니다).

    <FBPatcher를 이용한 UHD 630 인젝션 (ft. 파컷 10.4.3에서 630과 580의 콜라보레이션)>

    https://x86.co.kr/tip/2899276


    이에 따라 config파일을 수정하오니, 필요하신 분은 교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laptop이 완전하게 부팅된 후 케이블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부팅 시부터 꽂아 놓지 말 것 laptop의 모니터가 블랙아웃 되는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mDP를 통한 연결은 아직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선을 꽂으면 커스텀맥이 자동으로 리부팅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mDP 연결도 성공했습니다.

    DP로 잡으면 4k 60Hz가 지원됩니다(HDMI의 경우 30Hz까지만... 아마 케이블 문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조사 문의 결과 HDMI는 30Hz로 제한된다고 하네요.)



    ============


    TFG13S에는 TB3 port가 있지만 제가 관련 기기를 갖고있지 않아서 동작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내장된 SD카드 슬롯 역시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외 포럼에서도 정보를 구하지 못했습니다(사실상 포기상태입니다. 쓰지도 않고...)

    fn키는 MacBook에 놓여진 그것과 다르게 동작합니다. 

    laptop이 원래 설계된 방향으로만 동작합니다 (ex : fn + F4 는 키보드 백라이트, + F5 는 볼륨 다운... 이런 식으로; 저는 karabin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에 관해서는 다음 글이 참고됩니다. 

    배터리 kext (ACPIBatteryManager.kext) 만 집어넣으면 배터리량의 증감이 실시간으로 확인되지 않습니다.


    슈퍼랩터 님의 글입니다.

    <"노트북에서 메뉴막대 배터리표시에 문제가 있을때 팁">

    https://x86.co.kr/tip/2646767



    잠자기는 DSDT(Differentiated System Description Table)수정이 필요합니다(선잠자기 'hibernatemode 0' 모드로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법에 대해서는 향후 간략하게 보완할 예정입니다.

    일단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을 올립니다. 

    이름을 변경하신 후 patched폴더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DSDT(TFG13S).aml 


    ========


    * (181021 추가) 잠자기를 위해서는 간단한 DSDT 수정이 필요합니다.

    DSDT 수정을 위해서 다음 프로그램을 사용해주세요.

    MaciASL.app.zip 



    DSDT.AML을 MaciASL로 열면 상단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적색으로 강조된 Patch 부분을 누르시면

    창이 하나 더 등장하며, 좌측 공간을 내려가다보면 USB3_PRW 0x6D Skylake (instant wake)가 있습니다.

    선택 후 우측 Apply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수정된 DSDT를 저장해주시고(Patched 폴더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재부팅해주시면 됩니다. 


    =======


    *(18.11.18)

    DSDT편집이 안된 상태에서 잠자기에서 자꾸 깨는 까닭은 내장된 블루투스 모듈(모듈로 가는 전원탓이며, 이 전원 관리는 USB 부분에서 수정해주셔야 합니다)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기한 SSDT-UIAC를 만들어 집어넣으시면 DSDT 수정 없이도 잠자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



    의문이 나는 지점이 있다면 cpu의 기본 클럭인데, 1.8GHz로 표기됩니다.

    i5-8250U의 기본 클럭은 1.6Ghz인데... 해 TDP-UP 수치가 1.8이라 그런 것일까요

    Turbo Boost를 꺼둔 상태(turbo boost switcher를 사용중입니다)에서 최고 클럭은 1.6GHz로 나타납니다. 단순한 표기 오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최저클럭이 1.3 GHz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해 cpu의 최저-터보 수율은 4.0 ~ 34.0입니다. 내장그래픽은 300MHz고정)...

     어떠한 방식으로든 cpu에 무언가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좌측 부팅 이후 잠자기 전 / 우측 잠자기 이후)


    (idle 상태에서 cpu 클럭 수 - intel power gadget 이용)


    (plugin type 이 활성화되었을 때 x86platform이 load된 모습. plugin type을 비활성화하면 load되지 않는다. 해당 kext가 load되지 않는다면 Power nap을 사용할 수 없다)


    (clover configurator - cpu 단에 정보를 입력하면 조금 더 안정적인 클럭 오르내림을 볼 수 있으나, 최저 클럭은 700Mhz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 dsdt 단 혹은 clover config에 plugin-type을 활성화(=1) 시켰을 때 최저 클럭은 1300Mhz이 나옵니다.

    intel Haswell 세대 이후로 스피드 스텝을 잡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저 방법 만으론 최저 클럭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disable(=zero; 이 경우 Power nap이 비활성화 됩니다) 시키고, ssdt 편집을 통해서 최저 클럭을 700Mhz까지 떨어뜨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SMBIOS의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여러차례 바꾸어가며 실험해도 만족스러운 단계를 찾지 못했습니다.

    표기된 부분과 실사용 부분에서 괴리가 있는 걸 느낍니다.



    Retina 활성화 여부는 체감하기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패널 자체 한계가 있고 단순한 cosmetic 이상의 의미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HIDPi 는 1280 x 720 까지 가능합니다(RDM 등의 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글자가 좀 크게 보여서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네요. 


    8. 마치면서


    글을 쓸 때는 늘 결사 적기가 어렵더군요. 

    결언을 대신하여 TFG13S에 macOS를 설치하면서 동작하는 부분과 동작하지 않는 부분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동작미동작

     · intel Graphics UHD 620 (내장그래픽 / Backlight / night shift 동작)
     · Realtek ALC 269 (내장 사운드 카드; speaker + mic)
     · USB 3.0 port 1 / USB 2.0 port 1
     · keyboard / touchpad (3점 터치)
     · 유선 LAN
     · Wifi / Bluetooth (DW 1560 교체; 교체하지 않을 시 미동작)
     · Air drop + Hand Off (DW 1560 교체; 교체하지 않을 시 미동작)
     · iCloud / iMessage / FaceTime(내장 카메라 동작)
     · HDMI / mDP 외장모니터 출력
     · 잠자기 / 종료 / 재부팅

     · Fan Control (Fan 미인식)
     · Fn 키 (TFG13S의 방식으로만 동작)
     · USB C type Port (테스트 해보지 않음; 그러나 안될 것으로 예상)
     · SD Card Slot
     · touchpad(4점 터치; kext교체로 가능할 수도 있음, pinch 불가)


    내장그래픽 잡기가 굉장히 편리해지면서 (TFG13S의) macOS설치 난이도는 "급락"했다고 감히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안정화는 조금 다른 문제입니다만...

    사운드만 해도 Applehda patcher등 갖은 수를 써도 활성화시킬 수 없었는데... AppleALC.kext로 몇 번의 시도로 금방 잡혀버려 놀랐습니다.

    (헤드폰 사용시 오토스위칭이 되는 것만해도 저에게는 감사한 일입니다. Voodoohda를 쓸 땐 사운드의 질을 떠나 출력 방식을 수동으로 바꿔야해서...)


    설치가 쉬워졌기에 저만해도 심심풀이 소일거리로 사흘 사이에 High Sierra / Mojave 재설치를 7~8번은 실행할 정도였습니다.

    내용에 대한 수정과 보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며(아마 mojave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config file이 수정된다거나 하는)... 

    동일 혹은 유사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의 질문(과 의견개진)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설치에 성공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십시오(간단하게나마 후기 글을 남기시는 것도 좋겠지요). 

    성공 사례가 많아질 수록 이 laptop의 커스텀맥 생명줄이 길어질 것입니다.


    High Sierra 설치 후기에서도 썼었지만 제가 갖고 있는 laptop이 설치가 정말 수월한 편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게 해주신 커뮤니티의 많은 선학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P.S 향후에는 core M을 사용하는 팬리스 노트북을 가지고 도전해보고 싶습니다만, 적합한 모델을 찾진 못했네요.

        + 제가 커스텀맥을 시작한 계기는 별거 없습니다. Macbook Pro를 쓰는 지인이 PDF Expert가 하도 편하다고 이야기해서... 그게 모든 것의 시작이었네요.

           (전 인문학 전공자로... 컴퓨터에 대해서는 거의 모릅니다. 이 글 역시 원리를 언급하기보다는 경험을 풀어놓는 글이 되었네요.)


    ※ 수정 내역 및 Config.plist 일람


    - 오탈자 수정 따위의 편집은 일자 기재하지 않음


    18.10.11 dsdt 수정 / config파일 다른 버전

    DSDT (TFG13S hibernate : speedstep Ver).aml 

    config (Rehabman Mojave).plist 


    18.10.23 사이트 운영정책 변화 - 시스템 사양 기재 방식 변화 - 로 인한 글 수정

    18.11.07 모하비 14.1 업데이트로 인한 일부 내용 추가. config 파일 수정.

    config (TFG13S 181107).plist 

    18.11.13 외장 모니터 연결 관련(FB Patcher) 내용으로 인한 config 파일 수정.

    config (TFG13S 181113).plist 

    18.11.15 요청에 따른 EFI 폴더 압축 공유

    EFI-pilosokhan no theme 4741.zip 

    18.11.28 cpu 정보 기재로 인한 config file 수정

    config(TFG13S 181128).plist 

    18.12.01 밝기 조절 관련 링크 추가

    18.12.16 FB-Patcher 사용법 기재



    #아이메세지,#lilu_kext,#config,#TFG13S,#한성_TFG13S_82582T,#클로버_KEXT_세팅_커스텀맥,#HFS,#CLOVER_BOOTLOADER,#설치,#kext,#커스텀맥,#APFS,#클로버_부트로더,#활성화,#애플,#LG,#브로드컴,#whatevergreen,#Applealc,#클로버_컨피규레이터

    이 글 한줄요약
    ※ 이 방법은 제 laptop에 한정된 방법이 아니며, cpu와 내장그래픽의 platformID만 정확히 알고 계신다면 이전˙이후 세대 / 데스크탑˙노트북에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0 port 1 · keyboard / touchpad (3점 터치) · 유선 LAN · Wifi / Bluetooth (DW 1560 교체; 교체하지 않을 시 미동작) · Air drop + Hand Off (DW 1560 교체; 교체하지 않을 시 미동작) · iCloud / iMessage / FaceTime(내장 카메라 동작) · HDMI / mDP 외장모니터 출력 · ..
    Pilosokhan 님이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한잔(후원) 회원간 자유후원(커피웨어)란 ? 클릭 내 후원정보 업데이트 하러가기 클릭

    Pilosokhan 님의 SIGNATURE

    profile
    외로울 땐 외로워하자 // 이제 맥북만 사면... // 맥북 에어 사고 싶다.
    댓글 52
    에디터 사용하기
  • 다음글 11t740 LG 탭북2 모하비 설치완료 [10]
  • 이전글 GIGABYTE i5-3470 + B75M, gtx1050ti 설치 후기 / 만능이미지 efi [6]
  • 25 기타 지금보시는 곳은 커스텀맥 후기 게시판 입니다. (빌드공유+EFI 압축법+제조사아이콘 + ... 26 Mactopia 6421
    1    GBYTE [모하비] GB-BXPi3-4010, i3-4010U, 8GB, BCM94352HMB 설치 후기 1 배째라 129
    0    GBYTE [Mojave] X58A-UD3R/XEON_X5670/RX_580_8G 7 BlueGuerrilla 156
    2    GBYTE [Mojave] Z97X-UD5H-BK/XEON_1231_V3/RX_VEGA_64 11 BlueGuerrilla 255
    0    AsRock i7-6800K /AsRock X99 Taichi / 32GB / ATI R9 290X 4GB / 256GB SSD 삼성 / ST 2TB / ... 3 레이시아준 123
    0    GBYTE Sniper B6 보드 / GTX 560 / ALC1150 - Mojave 설치 2 3 푸우펭귄 66
    2    SAMSUNG SAMSUNG NT500R5M-X78S 모하비 작업 완료 되었습니다. 5 김경석 302
    0    GBYTE i7 8700k, GTX1080, 기가바이트 z370 ultra gmaing 2.0 13.6 하이시에라 설치후기 6 사란즈 227
    2    GBYTE Ryzen 1700, GA-AB350-Gaming 3, 10.13.6 설치후기 10 Cloverd 304
    0    GBYTE i5-4690, GA-B85M-D3H, 10.14 설치후기 10 tedkim 373
    2    GBYTE 모하비(Mojave), i3-4160 , GA-B85M-DS3H-A, AMD R9 270X , 10.14.0 설치후기 1 3 somine 166
    0    ASUS i7-4790K, ASUS Z97-A, 10.14 설치 후기 7 3 TheNext 231
    3    GBYTE Ga-Z270x K7 Arous Ultra Gaming I 7700 모하비 설치 5 AMStudio 87
    0    GBYTE I7-8700k, GA-Z370 Aorus gaming7, RX580 10.14 Mojave 설치후기 11 3 루자키 268
    0    HP Elitedesk 800 G1 SFF 모자비 설치. 1 1 AMStudio 94
    1    SAMSUNG 삼성 아티브북9 900x3k I5 5200U MOJAVE 14 3 픽스유 372
    5    AsRock ASRock Z370M-ITX/ac + i5 8400 + 모하비 간략 삽질기 및 클로버 설정공유. 22 3 때군 318
    0    GBYTE E3-1230v2, GA-B75M-D3H, GA-RX580, 10.14 모하비 설치 후기 8 한글별명 436
    1    AsRock i5 4670, asrock b85m pro4 10.13 시에라 -> 하이시에라 설치 후기 3 Sellos 130
    1    ASUS i7-8700k, asus z370-a prime, 10.13.6 설치후기 스티부러브스유 235
    1    GBYTE i5 8600K + GA-Z370 AORUS Gamming3 HighSierra 10.13.03 설치후기 2 뿌꾸리 140
    0    GBYTE i7-4770, GA-Z87X-UD3H, RX 580, 10.14 Mojave 설치 후기 4 커버로스 226
    0    AsRock Mojave 모하비(v.14-22) 설치 후기Asrock Z97 Extreme6, Intel i5-4460 3.2Ghz, HD 460... 5 1 wyactskim 221
    1    AsRock I7 2600k, Asrock P67 Pro3 10.14.0 Unibeast 설치했습니다. 3 히지니 218
    3    SAMSUNG 삼성 아톰 넷북(N140) 설범(10.6.x) 설치 후기 16 3 HackBook 277
    0    ASUS 아수스 prime-x470-pro/amd 라이젠 2700x/ATI 라데온 HD 5700 AMD OS X High Sierra 1... 3 studio_ese 202
    1    GBYTE 기가바이트 GA-H77-DS3H/i7 3770/Radeon HD7850 Mojave 설치후기 2 yyscom 162
    0    HP HP 파빌리온 bc035tx 모하비 설치방법 공유 + EFI + 후기 6 1 메오쿤 247
    0    GBYTE i5-8400, GA-h310m-s2h, GTX970, 10.14 모하비 설치 후기 1 ChulKing 200
    1    GBYTE E3-1230v2, GA-Z77-DS3H v1.0, GTX670, 10.14 모하비 설치 후기 푸헐허 195
    2    HP 바이오스에서 대부분의 설정이 막혀있던 HP Envy4 1236tu 커스텀맥 설치 후기 5 1 손한솔 209
    0    HP hp 파빌리온 bc035tx 모하비 거의 완벽한 설치 6 1 메오쿤 176
    1    GBYTE 4790k, Ga-b85m D3H, GTX970 - 10.13.6 EFI 백업 1 한군 123
    4    HP HP 250 G5 Mojave 설치 EFI 공유 합니다. 2 3 goldbat 116
    4    GBYTE i7 6700 / GA-B150M-D3H / GTX1060 6GB 하이시에라 설치기 3 영pos 225
    3    GBYTE h81m-d2v, gtx750ti, hd4600 설치후기 겸 설치가이드입니다. 5 파랑세 243
    1    GBYTE E3-1231V3, GA-B85M-D3H, GTX970, 하이씨에라 10.13.6 설치 후기 1 거누 154
    1    AsRock Asrock_Z77_Extreme4, HD6850, I7-2700K 3.5Ghz, 10.13.6 하이시에라 설치후기 4 wyactskim 116
    0    ASUS ASUS Z170-A STCOM,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1060 개간지 3GB, 모하비 대신 하이시에라... 4 dreamsbk1 145
    0    DELL XPS 13 9360 노트북 (i7-8550u, uhd620) 모하비 설치 완료했습니다~~ 3 gusrb9770 261
    2    AsRock i3-7100, H110M-HDV, 10.13.6 설치후기 1 1 MERCURY 88
    1    GBYTE GIGABYTE i5-3470 + B75M, gtx1050ti 설치 후기 / 만능이미지 efi 6 1 playca 189
    11 HANSUNG 한성 TFG13S 82582T (i5-8250U) 10.14.0 설치후기 52 1 Pilosokhan 1681
    1    LG 11t740 LG 탭북2 모하비 설치완료 10 tedkim 144
    1    ASUS ASUS x302lj 모하비 윈도우10 노트북 설치 4 프레어 172
    6    기타 인텔의 손바닥 만큼 작은 미니컴 NUC7i7bnh 모하비 설치했구요. 필수파일도 첨부했답... 28 1 첨왔슈 788
    1    GBYTE AMD RYZEN 10.13.6 업데이트 성공 후기 12 3 피아노맨2 239
    2    ACER ACER V3-372-574S (i5-6200U) 노트북 모하비 설치 후기 2 열쇠오리 174
    1    GBYTE i3 4160 b85m-ds3h-a GTX650 모하비 설치 1 별세개 224
    0    GBYTE 모하비 GTX660 12 o0__0o 244
    0    ASUS i7-860 (린필드), ASUS P7P55D, Radeon HD7850 10.12.6 Sierra 설치후기 9 1 miraip 158
    1 3 - 29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