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질답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커스텀맥 설치후 안정화

  • 짱모
  • 403
  • 4
짱모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추가사양 및 설치(할)OS highsierra 10.13.3 좌절금지
공지숙지/증상설명 숙지

안녕하세요 커맥설치후 몇가지 문제가 생겨서 질문올려요

yespick 님이 올려주신 동영상보면서 깔았는데요 클로버컨피겨어레이터로 수정하고 저장하고 재부팅을 하면

저장된 설정이 유지 되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잡을때 부트메뉴에서 nvda_drv=1 체크, SMBIOS 메뉴에서

Imac 14.2를 체크하라고 하셔서 설정후 저장하고 재부팅하면 다시 설정전으로 돌아가져있네요. 이게 원래 재부팅하면

자동으로 설정되고 눈에만 안보이는것인지 설정이 안된것인지 잘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USB에 있던 클로버 부트로더를 사용중인데 지금 쓰는데 문제가 없으면 유니비스트나 멀티비스트를 쓸필요는 없겠죠?



#설정,#클로버컨피겨,#커스텀맥,#설치,#클로버_부트로더,#yespick_님,#유니비스트나_멀티비스트,#어레이터,#동영상,#부트메뉴,#SMBIOS_메뉴,#커맥,#안정화,#자동,#그래픽카드,#USB

짱모
1 Lv. 10/200P

댓글 4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Ohchang 2018.06.06. 00:58 |댓주소:#2272407
짱모

먼저 말씀하신 영상은 제가 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안내가 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먼저 생각드는 걱정이랄까... 오지랖이겠지만, 동영상 하나로 모든 걸 이해하시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안정화 이전에 제대로 된 설치 마무리가 안된 것 같습니다.


질문하신 부분은 OS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EFI 파티션 마운트 후,

EFI/Clover/config.plist 파일을 clover configurator로 수정하셔야 합니다.


이렇게만 진행하면 config.plist 파일의 수정이 복원될 이유가 딱히 없습니다.



다음으로 멀티비스트 또한 잘 돌아가는 경우 필요하지 않겠지만 이것도 본인이 상황을 보고 패키지로 설치할지, 개별 파일 및 패치를 수동 설치할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해킨/커맥에 만능 부품이란 존재하기 어렵기에 상황에 맞게 움직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시물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현재 clover bootloader를 시스템 드라이브에 설치하는 단계까지도 안가신 것 같습니다.

(물론 USB로만 부팅하겠다 하시면 필요 없습니다만, 그런 경우는 거의 본적이 없군요)



사실 질문글 자체가 전체적으로 약간씩 오류가 있어보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설명드려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아 보입니다.



맥과사전 쪽의 기본 매뉴얼을 보시고 개념 부분을 이해하셔야 설치와 이후의 이슈 해결 및 안정화가 가능하시리라 예상됩니다.


큰 도움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댓글
짱모 작성자 2018.06.06. 02:00 |댓주소:#2272547
Ohchang

USB에 있던 부트로더를 컴퓨터에 붙여넣기해서 USB없이도 컴터는 켜집니다.

다만 제가 잘못 붙여넣기 했는지 마운트하면 나오는 efi폴더에도 클로버가 있고

마운트전 보이는  하드디스크에도 efi 폴더에도 클로버가 있어서 어디에있는 config를 수정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IMac

ㄴ HDD

    ㄴ EFI

         ㄴ Clover

ㄴ EFI (마운트시 생기는 폴더)

    ㄴ EFI 

          ㄴ Clover 

이런식으로 카테고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냥 HDD에 있는 EFI폴더는 삭제해도 될까요?

혹시나해서 둘다 수정하고 부팅시에도 적용이 안된채로 나오네요

그리고 config를 수정하고 재부팅할때마다 부팅옵션이 추가되네요 부팅옵션 이름이 완전 똑같이 나와 어떤것이 추가된건지 알수없어요 ㅠㅠ

아마 새로 추가된 옵션이 수정된 config랑 관련이 있는거 같습니다 늦은시간도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알아보고 해봐야겠네요 감사해요!

         


댓글
profile image
Ohchang 2018.06.06. 02:20 |댓주소:#2272584
짱모

1. ‘EFI 드라이브’  마운트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하시는지요? config 파일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수정 하시나요?


2. EFI 파티션이 EFI 드라이브로 마운팅 되는 것 맞나요? 폴더라고 말씀하셔서 다소 애매해보입니다.


3. 일반적으로 수정하는 config 파일은

EFI드라이브(마운팅하면 생기는) /EFI/Clover에 자리한 config.plist 파일입니다.

침고로 config_haswell.plist, config_backup.plist 등 이름이 변경된 파일은 별도 지정이 없는한 부팅 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4. hfs으로 포맷된 맥 하드의 주 사용공간에 EFI 폴더를 만들어주셔도 부팅 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말씀하신 hdd의 루트에 있는 efi는 백업 외엔 의미가 없습니다)

hfs 파티션 앞에 200MB 가량의 fat32 파티션 부분(이를 EFI ‘드라이브’로 마운팅 하는 것임)에 EFI 폴더가 들어있어야 이를 부팅 시 사용하는 것 입니다.


5. 재부팅마다 부팅옵션이 추가된다는 것과, 부팅옵션 이름이 똑같다는 것 등의 부분이 이해가 잘 안가서 답변드리기가 어렵군요.

댓글
profile image
macz 2018.06.06. 03:29 |댓주소:#2272627
Ohchang

ohchang님의 친절하고 사려깊은 답장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주 최근에 커스텀맥을 동영상을 따라서 며칠 해봐서, 집히는 것이 있습니다. ^^ (잠깐 사족 달겠습니다)


영상에는 usb에 설치된 클로버 컨피규렝터를 커스텀맥 설치하드에 올기는 과정이 빠져있습니다. 그래서 완전 초보인 저는 매번 다시 usb를 꼽고 클로버를 동작시켰는데, 저장은 당연히 usb에 있는 클로버의 config.plist가 수정되어 저장됐었습니다(첫번째 점검내용)


클로버로 efi를 마운트 시킨 다음에(두번째 중요포인트), config.plist파일을 열어서 옵션변경하고, 


동영상에서는 매우 빠르게 지나가지만 저장버튼이 있는데, PC를 커맥 설치한다고 쓰다보니, 제경우 아이폰 작은 화면으로 동영상을 봤거든요~ 저장법을 몰라서 저장을못했었습니다 (세번째 중요 점검포인트)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