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질답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엘 캐피탄 설치 후 문의사항입니다.

핑크로봇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1. 우여곡절 끝에 엘 캐피탄 최신 버전까지 설치 및 실행에 성공했습니다.


문제점1) 사운드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습니다.

? ? ? ? ? ? ?시스템 리포트를 보면 인텔 고음질 오디오와 내장입력, 출력 등만 뜹니다.

? ? ? ? ? ? ?참고로 제 메인보드는?GA-Z68X-UD3H B3 입니다.


? ? ? ? ? ?2) 영한변환키가 컨트롤 스페이스로 되어있는데, 당췌 바꾸는 법을 모르겠습니다.


? ? ? ? ? ?3) 엘 캐피탄 설치 전 삽질 중에 부트로더를 내장 하드에 잘못 심었는데, 그 뒤로 부팅은 되나 수동 usb부팅을 해야하고, (부팅 설정을 매번 바꿔줘야 하는 번거로움)

? ? ? ? ? ? ? ? 그렇지 않으면 깔았던 부트로더로 들어가서 멈춥니다.?


2. 제가 초초보라 시스템 이해를 잘 못하는데, 친절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 ? ? ? ? ?

? ??

핑크로봇
4 Lv. 460/1000P

댓글 9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profile image
1등 키아누리눅스 2015.09.27. 22:04 |댓주소:#712368
핑크로봇
https://www.gigabyte.kr/products/product-page.aspx?pid=3853#sp
1. 일단 사운드는 alc889로 보입니다.
2. https://pqrs.org/osx/karabiner/ 이 툴을 이용해 한영키로 바꿀수있습니다. 방법은 검색하면 바로 나오기에 패스 합니다.
3. 부트로더는 뭐를 어떻게 심었는지 모르지만 잘못했으면 다시 지우고 다시 심으시면됩니다. 아니면 세팅 파일만 손보고 그에 맞는 kext 만 알맞은 곳에 넣어주면됩니다.
카멜레온 클로버 방법이 다르므로
제것 기준 클로버로 예를 들면 맥 하드 파티션에 클로버를 설치하고 efi 파티션을 마운트하고 클로버 지워주시고 usb로 정상부팅가능하시다면 usb-efi폴더를 다시 맥파티션에 복사만 해주어도 정상부팅 가능할거에요

초보-중수-고수-전문가 없습니다. 늦게시작해서 배우고 늦게 경험할뿐 찾아보고 자기것으로 만들면됩니다.
댓글
2등 핑크로봇 작성자 2015.09.27. 23:09 |댓주소:#712449
핑크로봇(본인)
부트로더는 하드에 파티션을 나누지도 않고 그냥 클로버 클릭 쌩으로 설치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하드를 포맷해도 똑같은 현상이 있고, 경로나 그런 것도 알 수가 없네요.
다만 디스크 리스트를 보니, 내장 하드에 efi 파티션은 잡혀있습니다. 제가 말해놓고도 뭔말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정맗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profile image
키아누리눅스 2015.09.28. 13:11 |댓주소:#712859
핑크로봇
같은 질문은 그질문 따라가시면 좋습니다 새로운 글 안작성하셔도 되요 그래야 답변달아주시는분들도 편하구요.
1. 아직 EFI 파티션 마운트 하는법을 모르시는것 같아. 터미널에서 명령어가 있지만 매번 터미널 열어서 하기도 불편하니
클로버 콘피그레이터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거 실행하시면 EFI 마우트 탭이 있어요 거기서 맥이설치된 DISK (?)숫자를 선택하시면
선택된 디스크 EFI 파티션이 마운트 됩니다. 숨겨진 파티션을 보이게 하는 절차입니다.
2. 마운트된 파티션을 보면 아래 터미네이터님께서 설명한것처럼 EFI/EFI/CLOVER/ 폴더에 들어가면 CONFIG 파일이 있습니다.
이파일이 중요한데요. 부팅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만지셔야합니다. 잘못 만지만 재설치 하셔야 할지도 모름..
USB 클로버 CONFIG 파일이 정상이라면 그래도 복사해서 넣으셔도 됩니다.
3. FAKESMC.KEXT는 S/L/E/에 안넣으셔도 됩니다. 2번에서 말한 CLOVER/10.11/ 이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기가바이트 보드는 웬만하면 잘됩니다. 다만 사운드는 ALC889라해서 한번에 붙을수도 있고 인식은되도 사운드 출력이 안될수있습니다.
이는 여러회사 ALC889 PRODUCT-ID 또는 LAYOUT-ID가 다르기때문인데 이른 수정하는것은 초보자에겐무리로보구요.
해외포럼에서 같은보드 사운드 KEXT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매번 업데이트 할때마다 사운드는 별도로 해줘야하기때문에 잘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설치할때마다 찾아다니기 귀찮으니까요.
댓글
핑크로봇 작성자 2015.09.28. 19:55 |댓주소:#714301
키아누리눅스
일단 usb(부팅 디스크)에 있는 클로버 config.plist 파일에 오디오 1 inject 설정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메인하드 /s/l/e 폴더에 alc889 사운드 카드 applehda.kext와 enabler1.kext 파일을 kext wizard를 통해 설치, 복구 권한 했습니다.
그리고 리부팅했는데 여전히 사운드 드라이버는 잡히질 않네요. 어느 부분이 잘못된 걸까요.
댓글
profile image
키아누리눅스 2015.09.28. 21:55 |댓주소:#716512
핑크로봇
kext wizard를 통해 설치 권한복구하는게 맞지만.. 889 사운드 칩셋에 포트 배열도 맞아야 하기에
제가딱히 도움줄게 없습니다. 직접 발품팔아 국내및 해외 포럼에서 찾으시는게 제일 빠를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전 다른 보드이지만 바이오스 버젼에따라 같은 파일도 되고 안되고가 있습니다.
또한 전 alc892인데 정상작동하는 kext 파일이있고 아닌파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포기도하시고 외장 사운드를 선택하시는데..
좀더 검색을 해보세요. 그리고 전 enabler.kext 없이 사용합니다.
댓글
profile image
키아누리눅스 2015.09.29. 18:23 |댓주소:#718419
핑크로봇
잘 해결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이제 그것만 백업해놓고 있으면 캐피탄 업데이트나 아니면 새로운 버젼이 나와도 사운드는 그것만 쓰면 됩니다.
댓글
t
3등 terminator 2015.09.28. 03:27 |댓주소:#712578
핑크로봇
클로버를 내장하드에 설치시에 UEFI Only로 설치하시고, EFI/EFI/CLOVER에 가서 config.plist 편집하시고(USB로 잘 부팅된다면 우선 USB에 있는 config.plist를 복사), kexts/10.11/ 에 FakeSMC.kext와 랜카드 드라이버 복사하고... 하면 어느정도는 부팅이 될것도 같은데...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