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당첨매일매일 출석 도장 찍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 다른 회원들은 지금 이순간..
    Parallels나 기타 다른 가상머신으로 윈도우 사용하시는 걸 보신 것 같네요~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전제로 동일 사양에서 윈도우10보다 빠릿빠릿합니다~ ^^;
    안녕하세요. whatthehell님 질문글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몇가지 리마인드 드립니다. 1. 혹시 질문 게시판 공지는 읽어 보셨나요? 빠른 답변을 받을수 있는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클릭 2. 만약 본인 조차도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르는 상황이라면,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최대한 정확하게 글을 써 주시고, 오류화...
    저두요
    왜냐면 그때는 자기 앉은자리의 앞좌석 등받이에 재떨이가 공식적으로 있었어요. 피우고 그냥 거기 넣고 뚜껑 닫으면 됐어요. 오히려 앞에 재떨이가 있는데도 바닥에 버리고 밟아끄는 사람이 있어서 시민의식을 키우자고 뉴스 같은데서 캠페인 많이 했었죠.
    안녕하세요 이제야 댓글을 봤네요 ㅎ맥용이 맞습니다.답변 감사 드립니다!
    인증 축하드려요 ~ ^^베가 라데온 7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호환될까요? 궁금하네요.
    128GB ㅎㄷㄷ 실화야? 헐~ 대단하십니다 ~
    커맥에서 보드가 주는 영향은 굉장합니다.호환성부족하거나 자료가 적은 보드를 쓰면 돈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메모리나 cpu나 vga같은건 조금 저렴하게 가더라도 추후 업글가능하지만보드는 변경시 시스템 다 갈아엎어야 하니 한번에 좋은걸로 가는거 추천드립니다.모니터/파워/케이스/보드 는 좋은거(+호환성...
    아이가 열받았네 ~ ㅋㅋㅋ 부글부글......뜯어버리기 ㅋ
    어우 무섭다 ~ 배터리 불량이겠죠?
    나비 폰이라... 휴대성이 떨어지고 무겁고 가격이 비싸서 아무래도 실패할듯..
    자식있으면 맘대로 못하네요 -,-;;; 빨리 컸으면.....좋겠네요 힘내세요
    먼지 대박나겠다....관리하기가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
    간지 나고 화이트 치곤 이쁘네요 ~ ^^;;

    백겨울새님의 장비

    CPU: Intel Core i5 7600 RAM: SAMSUNG 19200 8GB *2 M/B: ASUS Prime B250M-a SSD: ADATA SU800 256GB GRAHPIC: MSI GTX 1060 3GB AUDIO: RODE NT-USB, Yamaha AG06
    Extra Form
    공개 글쓴이가 전체공개한 글 입니다.
    글 퍼가기 조건설정 기본값 : 작성자와 상의 없이 무단 퍼가기를 금지(본인 작성글 Only)
    첨부

    커스텀맥 하이시에라를 정상적으로 구동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x86에서는 처음 활동해보지만, 제가 지금까지 커스텀맥을 시도하고 경험하면서 알게 된 여러가지 팁과 설치 전/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잡스도, 팀 쿡도 아니기에 완벽한 해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하이시에라, 클로버 부트로더 최신버전 기준으로 작성된 점 알려드립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커스텀맥을 시도하기 전에...


    1. macOS는 펌웨어가 아니아 운영체제 입니다.

    커스텀맥 관련 지식이 충분하다면 윈도우 설치하듯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팅 디스크, 드라이버 등의 작업은 훨씬 까다롭지만(윈도우는 자동) 맥은 약관에 명시되어 있듯 애플에서 제작된 컴퓨터에서만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패쇠성으로 인해 공식적인 외부 하드웨어의 지원이 까다롭고 사용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드라이버는 직접 구해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맥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실 예정인가요?

    만약 라이트 유저로써 간단한 작업과 웹서핑 그리고 일상적인 활동을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커스텀맥을 시도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일반 사용자에게도 상당히 편하게 구성되어 있고 윈도우를 사용할 줄 안다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무거운 작업(대규모 프로젝트, 3D작업, 모션그래픽 등)을 위해서라면 맥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도비 프로그램은 모두 윈도우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에서는 DirectX를 지원하는 3DSmax를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비슷한 프로그램인 Cinema 4D 혹은 Maya를 이용할 수 있지만, MetalAPI와 OpenGL기반으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기에 윈도우 버전보다 상당히 느립니다.

    이는 랜더링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에 더더욱 리스크가 큽니다. 만약 그래픽 작업용으로 커스텀맥을 이용하실 예정이라면, 일단 저는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맥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인해 이야기가 달리지지만..)


    음악 작업용에서는 상당히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애플의 독자 API AU는 윈도우에 VST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윈도우와 동일하게 VST도 지원합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Cubase, Studio One, FL Studio(20)등의 DAW도 이제 맥에서 사용할 수 있고, 오히려 더 나은 최적화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큐베이스는 맥에서 굉장히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커스텀맥 부트 디스크 만들기부터 드라이버 설치까지

    참고! 여기에서는 팁을 위주로 다룹니다. 부트 디스크를 제작하는 방법 등의 세부사항은 댓글로 질문하거나,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1. 애플의 공식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공식적으로 배포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그만큼의 리스크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본의아니게 다른 소프트웨어가 함께 설치될 수 있고, 제작자가 임의로 OS를 수정하여 바이러스를 배포할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애플은 맥 설치 이미지를 공식 웹사이트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물론 리얼맥에만 설치가 가능하지만, 클로버 부트로더를 통해 일반 컴퓨터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부트 디스크 제작하기

    2.1. 리얼맥을 보유하고 있거나, 이미 커스텀맥을 설치한 컴퓨터가 있다면 공식 이미지를 이용해 부트 디스크를 제작하세요. (하이시에라 기준 12GB 이상을 요구합니다.)

    2.2. 클로버 부트로더를 부트 디스크에 설치합니다. (필수)

    2.3. 클로버 컨피큐레이터를 통해 세부적인 설정을 가합니다. (필수!)

    2.4. 제작한 부트 디스크를 통해 디스크에 커스텀맥을 설치합니다.



    3. 클로버 부트로더 설정

    3.1. Acpi, Boot 섹션은 크게 건들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 드라이버 설치 전에는 nv_disable=1을 Arguments에 추가해야 합니다. 설치 후에는 다시 nvda_drv=1를 활성화합니다. 또한 부팅 로그를 표시하여 디버그 혹은 부트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 Verbose (-v)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설정은 보편적이지 않으니 패스하겠습니다.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3.2. Cpu 섹션은 인텔 사용자에게는 필요하지 않지만 라이젠을 포함한 AMD사의 CPU를 사용하신다면 필요합니다.


    3.3. Gui 섹션에서는 클로버 부트로더의 언어, 해상도, 테마, 마우스 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상도는 업데이트 이전에 반드시 1280*1024(기본값)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 재설치 과정에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잡지 못하여 부팅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4. Rt Variables 섹션과 SMBIOS 섹션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맥을 설치해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앱스토어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려면 꼭 필요한 설정입니다.

    3.4.1. 먼저 SMBIOS에서 가상화할 장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걸로 고르면 됩니다. (오른쪽 가운데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으니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3.4.2. 가운데 System 분류에서 Serial Number, SmUUID의 Generate New 버튼을 차래로 누릅니다. 새로운 시리얼 넘버와 UUID가 생성되면서 Board분류의 Board Serial Number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렇게 하면 SMBIOS의 설정을 끝납니다.

    3.4.3. Rt Variables 섹션으로 이동해서 왼쪽 위에 설정을 from SMBIOS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BooterConfig를 0x28, CsrActiveConfig를 0x67로 설정합니다.

    3.4.4. 왼쪽 아래 버튼을 눌러 재부팅하고 System Parameters 섹션의 Custom UUID의 Get it from System 버튼을 눌러 설정해줍니다.

    3.4.5. 드라이버를 설치하고(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Inject Kexts를 Yes로 설정합니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라면 NvidiaWeb을 체크하고 저장합니다.

    3.4.6. 다시 시작합니다.


    3.5. 인터넷이 연결되었다면 Tools - Install Drivers에서 원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드라이버 설치하기

    4.1. 부트로더 EFI를 마운트하고 EFI\Clover\kexts\Other 에 기본적인 드라이버(FakeSMC, NullCPUPowerManagement, Lilu 등)를 필요에 따라 설치합니다. (여기서 Kext 디렉터리 Other에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이유는 모든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4.2. EFI\Clover\drivers64 또는 EFI\Clover\drivers64UEFI 에 필요한 EFI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예시로 apfs(애플 파일시스템 드라이버), OsxAptioFix3Drv(NVRAM 네이티브 드라이버), EmuVariableUefi(UEFI 에뮬레이팅) 등이 있습니다.


    4.3. 위에서 소개했듯 Tools에서 Install Drivers에서 원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고 Kexts Installer 에서 필요한 Kext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akeSMC(SMBIOS관련 드라이버)는 필수적이며, 필요에 따라 WhateverGreen(그래픽카드 픽스), Lilu(Kext의 부가 가능 추가. WhateverGreen 설치시 필수)를 설치하면 됩니다.


    4.4. 여기서 중요합니다. 사운드카드와 랜카드 드라이버는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죠. 인터넷이 안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까요.

    4.4.1. 랜카드 드라이버는 구글링으로 찾는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많은 개발자가 오픈소스로 배포하는 드라이버가 상당히 많으며, 올인원 드라이버가 아닌 이상 모델명과 완벽하게 일치해야만 작동합니다. 대충 비슷해서 작동하는 경우도 드물지만 존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드라이버는 잡히지만 구글 화면도 못띄울 만큼 느리거나 아예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완벽히 같은 네이밍을 가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리얼택 8111H 칩셋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같은 8111 칩셋이지만 H가 아닌 A모델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상당히 많이 헤맸었는데요. 이 경우 설정에서는 인터넷 드라이버를 인식한 것처럼 보이지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구글링을 통해 8111H드라이버를 설치하니 지금처럼 아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4.4.2. 사운드 드라이버도 마찬가지로 꼭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밍이 다른 경우 마이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RODE NT-USB라는 마이크의 내장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운드를 사용하므로 추가적으로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내장 칩셋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이니 참고하세요.



    이런! 문제가 발생했어요! 어쩌죠?


    Q. 설치 디스크가 작동하지 않아요. 부팅조차 되지 않아요.

    A. UEFI부팅 모드로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경우 부트 목록에 UEFI: 기기명 과 같이 표시됩니다.


    Q. 부팅은 됬는데, 클로버 부트로더는 진입되지만 설치 디스크로 부팅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해요.

    A. 설치 디스크에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고 SMBIOS등의 세부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신 OS는 최신 부트로더를 필요로하니 최신 클로버로 업데이트 후 다시 시도해보세요.


    Q. 하드디스크에 설치가 완료된 후 부트로더까지 설치했는데 무한 사과로고가 나오고 부팅이 되지 않아요.

    A. 대부분 드라이버를 잘못 설치했거나, SMBIOS설정을 잘못했거나, 클로버 Kext가 아닌 네이티브 Kext폴더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설치 디스크를 통해 하드디스크의 커스텀맥으로 부팅한 뒤 문제된 Kext를 다시 설치하거나 다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SMBIOS에서 xserve로 설정하면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Q. 안정화 작업이란 무엇인가요?

    A. 일단 정확히 재대로 설치했다면 안정화할 필요성은 없습니다. 커스텀맥에서도 같은 macOS를 설치하는 작업이고, 곧 리얼맥과 같은 환경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드라이버 문제나 구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최신 OS와 재대로 호환되지 않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버그를 수정하고 Kext를 업데이트하여 최신 맥처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안정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특히,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크래쉬되는 경우 윈도우와 달리 바로 컴퓨터가 재부팅되기에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안정화 작업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여러분의 질문을 댓글에 남겨주세요! 

    A.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드라이버,#설치,#커스텀맥,#3DSmax를_맥,#레티나_디스플레이,#윈도우,#하이시에라,#이실,#설정,#클로버_부트로더,#Kext,#부트로더,#Inject_Kexts,#SMBIOS,#인텔,#클로버_Kext,#네이티브_드라이버,#그래픽_드라이버,#필수,#EFI

    이 글 한줄요약
    또한 윈도우에서는 DirectX를 지원하는 3DSmax를 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비슷한 프로그램인 Cinema 4D 혹은 Maya를 이용할 수 있지만, MetalAPI와 OpenGL기반으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기에 윈도우 버전보다 상당히 느립니다. 하지만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 드라이버 설치 전에는 nv_disable=1을 Arguments에 추가해야 합니다. (FakeSMC(SMBIOS관련 드라이버)는 필수적이며, 필요에 따라 WhateverGreen(그래픽카드 픽스), Lilu(Kex..
    백겨울새 님이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한잔(후원) 회원간 자유후원(커피웨어)란 ? 클릭 내 후원정보 업데이트 하러가기 클릭
    총 댓글 59개  
    사이다! 본인이 본인에게
    읽어주신 분들 모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_

    #분들

    흑곰 @백겨울새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커멕설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설명,#과정,#설치,#전반

    cessna @백겨울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윈도우와의 비교는 유익했습니다.

    #비교,#윈도우

    현이안 @백겨울새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영상이나 음악쪽에 몸담고 있지 않아서 잘 모르는 내용이였는데, 너무 유익하네요 ㅎㅎ

    #영상,#음악,#내용

    애쉴리 @백겨울새

    초보에게 해킨의 전체 그림을 보여주신글이네요

    감사합니다



    #해킨,#그림,#초보

    푸른아침 @백겨울새
    정성이 담긴 정리. 감사합니다.

    #정성

    현명한남자 @백겨울새
    좋은 정보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뭔가 사진도 함께 첨부해주시면 글과 함께 볼수 있어 더더욱 좋을거 같아요ㅎㅎ

    #정보

    아이뱅크 @백겨울새
    멋지십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베르베르 @백겨울새
    좋은글 감사합니다.
    DarthVader @백겨울새
    큰그림 고맙습니다.
    Pilosokhan @백겨울새
    좋은 팁입니다.
    mire @백겨울새
    좋은 글 감사합니다.
    케이쓰리 @백겨울새
    커맥 설치할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네요.

    #커맥_설치

    유령00 @백겨울새

    오... 감사합니다.. 

    웬스데이 @백겨울새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서기 @백겨울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리가 깔끔..
    귀염둥이 @백겨울새
    좋은글 감사합니다.
    하늘수염 @백겨울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fanta @백겨울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호

    윤수꾸하하 @백겨울새
    간단 명료 하면서 깔끔한 정보입니다 ^^ 정말 감사합니다 ^^

    #정보

    Seadd @백겨울새
    좋은글 감사합니다
    NitDm @백겨울새
    잘 보고 갑니다
    ktal @백겨울새

    초보분들께는 매우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초보분들

    경대파 @백겨울새

    잘보고 갑니다.

    망고여섯 @백겨울새
    저 같은 사람에게는 흐름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흐름

    꿈과자 @백겨울새
    정성글 감사합니다!

    #정성글

    DarthVader @백겨울새
    좋은 글 고맙습니다.
    hansolo @백겨울새
    좋은 팁 감사합니다~!
    젊은여우 @백겨울새
    좋은 글 초보자로 감사드립니다.

    #초보자

    playca @백겨울새
    좋은 글이네요 몰랐던 부분 팁 체크해갑니다 ^^
    해피시스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애플애플7 @백겨울새
    초보라 이해력이 딸려 20%정도 감이 덜 잡힙니다. 커스텀맥 도전하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커스텀맥,#이해력


    ★커피한잔 보내기(클릭)★
      애플애플7님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돨것입니다.

      애플

    첨왔슈 @백겨울새
    꼭 읽어볼 내용입니다. 감사드려요^^

    #내용

    영pos @백겨울새
    공감되는 이야기기는 합니다. 전 그래픽용도(포토샵 일러스트 에프터이펙트)로 아이맥 5K를 사용하다가. 영상일이 늘어남에따라 아이맥의 사양이 딸림을 느끼고. 커스텀맥을 얼마전에 구성해서 사용중입니다. 어도비 시스템에대해 일반 PC에 최적화 되었다는건 인정하나. 프로그램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사용하는가를 생각하면 맥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한두달도 안되서 느려짐이 느껴지는 윈도우 기반보다는 안정적인 작업을 위해 전 맥을 추천하고 싶네요^^;

    #커스텀맥,#딸림,#아이맥,#전_맥,#안정,#어도비_시스템,#영상,#일반_PC,#인정,#프로그램,#느려짐,#윈도우,#기반,#그래픽용도,#작업

    아리아리 @백겨울새
    아직 시도조차 못해봐서
    이해가 잘 안되지만, 아무튼 감사합니다. 해보면 차차 알게되겠죠? ㅎ
    열공해서 꼭 성공하고 싶네요 ㅎ
    팩트앤픽션 @백겨울새
    다시 한번 기억을 더듬는 커맥 유저로써 이런글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크리티컬메스 @백겨울새
    앞으로 설치하기 위해 하나하나 알아보고 있는데 좋은 내용입니다!
    미등록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아저씨 @백겨울새

    좋은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PRAiSE.PARK @백겨울새

    간결하고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감사합니다

    andrewa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이번에 다시 도전하는데 꼭 성공해보겠습니다.


    현등어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한데 좋은글입니다.

    88마일드 @백겨울새

    처음 시작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아저씨 @백겨울새

    두번째 정독합니다. 아직도 어려운 입문자에게는 단비같은 글입니다

    뽀로로 @백겨울새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아도 무엇을 왜 하는지 모르겠는 부분이 많은데 여기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군요

    포리원 @백겨울새

    좋은글 고맙습니다 uefi가 없는 보드는 카멜레온으로 설치하는것이 맞나요? 

    HackBook @포리원 좋은글 고맙습니다 uefi가 없는 보드는 카멜레온으로 설치하는것이 맞나요?....( ⊶ 265)

    uefi bios 지원이 안되는 보드라도 클로버 부트로더를 레거시 모드로 설치하시는 편이 카멜레온보다 나을 듯하네요. 

    database @백겨울새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백두 @백겨울새

    한 눈에 쏙쏙 들어오는 설치 가이드 잘 숙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가이드,#설치

    JunhoSuh @백겨울새

    xh58에 설치 후 안정화 작업이 필요한 시점에서 좋은 글을 읽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이레이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아직 잘 이해가 되지 안아서 좀더 읽어 봐야 겠습니다.



    ★커피한잔 보내기(클릭)★
      레이레이님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전달돨것입니다.

      아직 없음 공부중

    Rhido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보고 안정화에 한걸음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땅진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대략적으로 해킨토시를 설치함에 있어서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되었네요.


    친절한 정리글 감사합니다!

    웨이럽 @백겨울새

    감사합니다 이제 새로 커스텀맥을 구축하려고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모르겠거나 문제가 생기면 다시 돌아와서 봐야겠네요~

    doniri76 @백겨울새

    커스텀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elodyoz @백겨울새

    저같은 초보에게 좋은 정보네요! SMBIOS 쪽 확인을 다시 해야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재호4644 @백겨울새

    맥락을 파악하는 데에 아주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hydle @백겨울새

    좋은글 감사합니다~~

    all4zu @백겨울새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총 댓글 59개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23 - 0 공지 입문자 안내서보충 +84 아이뱅크 9275
    89 - 0 공지 입문자를 위한 x86 안내서 +244 아이뱅크 118572
    10 - 0 화제의 글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용량초과로 더 이상 다운로드를 못받을때 다운받는... +10 좌절금지 305
    4 - 0 화제의 글 랩탑용 WIFI/BT BCM94352Z DW1560 교체했습니다. +17 비사이로 223
    0 - 0 부트로더 클로버부트로더 구버전 구하는 곳(링크) +2 산골멍게 97
    3 - 0 커맥공통 노트북에서 메뉴막대 배터리표시에 문제가 있을때 팁 +8 슈퍼랩터 300
    1 - 0 부트로더 설치디스크가 부팅이 되다가 멈추거나 재부팅시 해결 사례 +1 산골멍게 210
    2 - 3 부트로더 High Sierra 13.6 업데이트 이후 ESP EFI가 마운트 되지 않을 때 +4 takjakim 221
    5 - 5 커맥공통 OS 업데이트가 무서울 때 TIP(Carbon copy cloner 활용) +12 takjakim 269
    3 - 0 커맥공통 해킨토시 존 하이시에라 키보드 입력 해결 방법 +1 CUBEM11 170
    1 - 1 커맥공통 [DSDT 수정&패치] RTC Fix 를 적용하여 Bios Reset 문제 해결하기 shl628 196
    0 - 0 커맥공통 하이시에라 에서 x58 sabertooth 내장 lan 잡기 lucker 100
    1 - 0 그래픽용 10.13.6으로 업데이트후 RX570카드와 모니터 FreeSync(AdaptiveSync) +11 프라미스 292
    0 - 1 커맥공통 10.13.6 업데이트 후 USB3.0 외장하드가 인식이 안될 경우 해결방법 입니다. +7 록록키19 367
    2 - 1 암드칩셋 AMD 사용자 Adobe CC 2018 Photoshop, illustrator 충돌 해결 방법 +1 사과농부 236
    2 - 0 커맥공통 Length is larger than Min/Max window 쉽게 고치기 lucker 77
    14 - 0 커맥공통 커스텀맥 설치 꿀팁 (필수적인 부분 위주) +59 백겨울새 2612
    8 - 0 커맥공통 모하비 베타 다운로드 및 USB 설치 이미지 제작 +21 좌절금지 1114
    2 - 0 커맥공통 단축키를 쉽게 사용하기 CheatSheet +7 야우 188
    5 - 0 인텔칩셋 macOS의 사소한 렉을 없애보자 +26 Hazelnut 774
    4 - 1 커맥공통 Lilu와 WhateverGreen을 이용한 Intel Framebuffer patching-모하비 전용 +22 모르쇠 738
    2 - 0 커맥공통 레벨에 대해서 여쭤보는 분들이 많아 작성합니다. 입문자분들이 봐주셨으면 ... +37 ktal 763
    4 - 0 커맥공통 앞으로 보드 구매할 분들, 참고하세요. USB3.1 gen2 그리고, 썬더볼트3 관련 +19 빗소리들으며 464
    0 - 0 커맥공통 CINEBENCH 프로그램입니다. +8 야우 147
    1 - 1 커맥공통 처음세팅때는 재부팅/셧다운이 잘 되었지만 오래걸리거나 멈추는경우 +3 Ripper 121
    3 - 0 커맥공통 USB 3.0 허브 사용시 Extension 사용하면 안됩니다. +3 AMStudio 199
    2 - 0 커맥공통 VEGA 56 & 64 언더볼팅, 오버클럭 하는 방법. +23 DearLiar 741
    1 - 1 커맥공통 다른버전 2개의 OS 에서 PlatformSupport.plist 수정 작업으로 문제해결도 ... TOTORA 94
    2 - 0 커맥공통 DPCIManager.app 실행 안됨 - 임시 해결 +2 야우 79
    1 - 1 커맥공통 숨은파일 보고 숨기는 키보드 단축키 +7 TOTORA 125
    3 - 1 부트로더 클로버 부트로더를 windows에서 수정하기 +11 모르쇠 363
    1 - 0 커맥공통 [필구] Apple 802.11ac + 블루투스 4.0 Broadcom BCM94360CD +14 좌절금지 441
    1 - 1 커맥공통 한영키 변환 karabiner element +2 픽스유 227
    1 - 10 부트로더 High Sierra & Mojave 설치 시 Disk error 관련 팁 +3 paciffic 113
    4 - 0 커맥공통 화면 회전을 단축키로 간단하게 해보자 +12 현이안 211
    2 - 0 커맥공통 하이시에라 유효한 DVD가 드라이브가 발견되지 않습니다..-70012 +2 kimyong 75
    6 - 0 커맥공통 클로버 부트로더 수동 업데이트 가이드 +22 좌절금지 890
    4 - 0 커맥공통 추가#1.High BG/ 클로버 모하비 테마입니다. +13 TOTORA 426
    2 - 0 메인보드 M.2 블루투스 모듈을 구매하실 때 주의할 점 +17 현이안 423
    4 - 0 커맥공통 BCM94360CS2 노트북에 장착하였습니다. +15 kenkaku7 411
    0 - 0 커맥공통 질문하신 분이 계셔서 브로드웰 기반의 Intel NUC5i5RYH 사양에 해당하는 설... +2 첨왔슈 95
    4 - 0 커맥공통 Kext 자료실 +43 야우 669
    0 - 0 커맥공통 커스텀맥 설치 후 아이메시지 관련 확인 진행 상황 +21 꼬마대장 611
    8 - 0 암드칩셋 ASUS Prime X370-Pro + Ryzen CPU에 10.13.3을 설치하기 위한 팁과 자료 +15 칸스 1072
    1 - 0 그래픽용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 +6 바람불면 547
    1 - 0 커맥공통 (초보) 해킨에 업데이트 설치가 되지 않고, 계속 업데이트 알림이 반복될 때 +5 백승민 180
    3 - 0 메인보드 부팅 목록 지우기 +10 Hazelnut 337
    2 - 0 커맥공통 [MacOS APP] MacOS 10.14 Mojave Support Application +8 좌절금지 227
    1 - 1 커맥공통 클로버 멀티 부팅 메뉴 이름 변경 - 커스텀 엔트리 이용 - Recovery 포함 +10 Zyxwv 556
    3 - 3 커맥공통 터치스크린 가능한 커스텀맥을 위한 터치 제스처 사용법 +6 Ael 151
    4 - 0 사운드용 Apogee Duet firewire를 여전히 사용하는 방법.. +1 Bong9 78
    2 - 1 암드칩셋 라이젠 1700 , ASROCK X370 TAICHI 메인보드 쓰실 때 바이오스 버전 문제 +9 Rkobang 207
    7 - 0 부트로더 클로버 부팅화면 Custom Entries 작업 으로. +20 TOTORA 584
    0 - 0 암드칩셋 AMD 유저분들을 위한 좋은 해외 커뮤니티 +9 커커맥 162
    1 7 - 26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