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86 Open로그인

추천하기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0
Profile

GA Z170X Gaming6에 Sierra 설치기

안녕하세요
2016/11/07 240 0 •레벨 : 3  •보유금화 : 3450  •최근접속일 : 16-12-04 
CPU i7-6700k
메인보드 GIGABYTE Z170X Gaming6
그래픽카드 Zotac nVidia GeForce GTX 1080 기다립니다. HD530으로 일단
사운드칩셋 ALC 1150
설치 만족도 3

흔치 않은 모델이더군요...기가바이트라면 다 잘된다고 게이밍머신겸 개발머신으로 멋도 모르고 Gaming6를 메인보드로 선택해버렸네요.

음 이렇게 말하면 마치 잘 안되는것처럼 느껴지겠네요. ㅋㅋ 결론은 매우 잘 되더군요. ㅋ 기가바이트 만쉐~~~

 

시스템 구성은 기재한 사항과 같구요.

추가하자면,

 

SSD를 2기 달아 사용했습니다. 1번은 Windows, 2번에 macOS를 설치했습니다. 덕분에 마음편하게 해킨토시 구성을 즐길수있었습니다. 본래의 OS영역은 언제나 안전!

 

그리고 eBay에서 한화 5만원정도에 PCIe BCM94360CD 칩셋을 하나 사서 달았습니다. 저는 소리를 무선으로 듣기때문에. 선의 정리보다 몸의 자유를 더 추구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fix해야할 부분이 없어서 참 좋았습니다.

 

########### 우선, 극복해야했던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0. 맥 터미널 명령어, 맥 시스템 구조 숙지: EFI 파티션이라는 것을 내것처럼 다루는 마음으로... 편하게. 그리고 kext와 각종 설정의 위치들 정도를 파악하고 시작했습니다.

 

1. 설치 USB만들기: 퓨리온님이 참 편리한 것을 만들어 주셔서 어느 때 보다도 편리하게 해킨에 입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첨엔 퓨리온님 이미지로 했지만, 과정을 처음부터 밟아보는 차원에서 깔끔하게 직접 설치 USB를 만들어보았습니다.

 

2-1. 클로버 부트로더: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설치옵션을 적절하게 세팅하는 것이었습니다. 

 

2-2. 그래픽: 2-2인 이유는 부트로더만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였기 때문에! HD530 내장 그래픽 검색해서 해결했습니다.

 

2-3. 사운드: 가장 고난이도 작업이었습니다. 2-3인 이유는 부트로더에서의 사전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설정해야하는게 몇 가지 있는데 몇 개 빼먹었죠. 아예 인식조차 안되더군요!

 

3. 모니터: 설치화면에서는 HDMI만 인식되어 그대로 설치 후에 사용하려했더니 해상도가 안잡히더군요. HDMI로는 2560x1440을 못잡아 DP를 사용했습니다. 설치할때에는 DP를 인식하지 못해 HDMI로 했습니다. 음, HDMI만으로 해결하려면 추가 삽질이 필요해보이지만, 저는 DP 케이블을 구입하여 해결! 

 

4-1. 바이오스 부트 리스트 무한 증식: 클로버 부트로더의 EFIShell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하는 김에 Windows, macOS라고 깔끔하게 리네이밍해서 F12로 바이오스에서 부트 장치 선택할 때 예쁘게 나옵니다. 조심해야할 작업입니다.

 

4-2. 마무리로 클로버 부트로더 자동 부팅: macOS라고 볼륨명을 정하고, 자동으로 부팅하게 했습니다. time out도 0으로 설정해 바이오스 부트 장치 선택하면 바로 사과 뜨도록했습니다.

 

########### 그리고 극복하지 못한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잠자기

내장 그래픽과 관련된 문제인것같더군요. 애초에 해결 안된 문제더군요. 발벗고 나서서 해결하려 노력하지 않으려합니다. 어서 GeForce GTX 1080을 사용할수있어야하는데...

2. 외장 그래픽

가장 염원하고있습니다. 하루빨리 드라이버가 나와줘야할텐데! Cuda 드라이버가 나왔으니 조만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애초에 포기한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iMessage, iCloud와같은 내게는 쓸모없고, 설정하기도 만만치않은 애플 서비스들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라... 저는 다른 메신저와 구글 드라이브 애용자입니다.

 

2. 자잘하게 떨어지는 디테일들

부팅시 사과 로고에서 화면이 깨져보인다거나...밖에 그다지 없습니다. 

 

3. 썬더볼트

USB3.1은 정상이고 썬더볼트는 없다고 나오네요. 썬더볼트 자체 기기들을 사용하지 않아서 관심을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USB 3.1이라도 행복합니다.

 

설치시 여러가지를 참고했는데, 일단 퓨리온님의 이미지에 있는 것들중 제 시스템에 맞는 필수요소들을 추려내 시작했습니다. 아예 비어있는 상태에서 더해가는 어찌보면 당연한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혹시나 같은 모델 사용하시는 분들은 도와드리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good poor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twitter 공유 facebook 공유 googleplus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라인으로 공유

글쓴이의 서명이 비어 있습니다.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일반로그인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