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인생의 여정(旅程)을 가던 중에 나는 어둡고 캄캄한 숲속에 갇힌 내 자신을 보았네. 그만 길을 잃고 말았지 뭔가.”
단테의 『신곡』 그 첫 문장이다. 이렇게 헤매고 있던 주인공 앞에 야수(野獸) 세 마리가 나타나 그를 두렵게 한다.
표범과 사자 그리고 늑대. 그는 과연 출구를 찾아 자신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까?
검찰개혁의 선두에 섰다가 정치적 참화를 겪은 조국과 그의 가족 이야기를 다룬
'그대가 조국'의 마지막 장면은 바로 이 단테의 『신곡』 첫 대목을 닮아있다.
산을 오른 그가 어느 숲길에서 길을 찾는다. 그런데 그것은 조국 한 개인의 출구로 그치지 않는다.
오늘날 이 시대 전체가 탐색의 임무를 안게 된 과제다.
다큐는 2시간의 길이다.
이승준 감독의 작품으로 총연출에 진모영 감독, 제작에 정상진, 강병석 PD와 양희 크리에이비트 프로듀서등이 힘을 합했다.
『조국백서』, 『조국의 시간』을 거쳐 이제 입체적 영상이 우리 앞에 온 것이다.
시사회에 초대를 받아 보는 내내 모르는 내용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숨이 막히고 고통스러웠다.
한 시대를 제대로 살아내는 것은 이토록 쉽지 않다.
영화는 냉정할 만큼 감정의 여지를 최대한 빼고 기록의 가치를 증언으로 해서 전개되었으나
그 자체가 도리어 감정의 깊이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사실의 힘이다.
정치검찰의 쿠데타는 조국을 희생양으로 삼아 마침내 집권에 성공하게 된다.
윤석열과 그의 세력이 2022년 대선을 통과하면서 거머쥐게 된 권력은 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검찰 파시즘의 등장이다.
그리고 그 기반에는 지난 3년의 시간을 지나면서 정치적 ‘능지처사(陵遲處死)’를 당한 조국과 그 가족의 낭혈(浪血)이 있다.
‘능지처사’란 무엇인가?
그 말 그대로 언덕을 천천히 오르내리듯 고통을 서서히 최대한 느끼도록 만들어 죽이는 형벌이다.
팔다리와 어깨, 가슴 등을 잘라내고 마지막에 심장을 찌르고 목을 베는 잔혹한 처형이다.
능지처사와 함께 ‘멸문지화(滅門之禍)’는 중세조선의 단어이나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엄연히 벌어진 비극이다.
조국은 스스로 이런 처지에 빠진 자신과 가족의 운명을 토로한다.
그의 가족에 대한 수사에는 딸의 사춘기 시절 일기장 압수와 동생, 노모(老母)까지 포함되었다.
선조때 서인 정철이 동인의 세력을 꺾기 위해 추진한 ‘정여립(鄭汝立) 모반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이발(李潑)이 처형되고
그의 여덟살 된 아들과 82세 고령의 어머니까지 옥사(獄死)하게 한다.
그러자 일본에 사신으로 갔다 돌아와 김성일과는 달리 왜란을 예고했던 황윤길은 훗날 이 사건을 거론하면서
“불명(不明)한 군주를 가까이 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까지 한 바 있다.
조국과 그의 가족이 겪은 일들은 권력구조의 시대적 차이는 존재하나
그 양태는 조선조 당쟁과 사화(士禍)의 피바람에 못지않다.
한국의 정치는 이 참혹한 정치사의 유제(遺制) 안에 아직도 갇혀 있는 셈이다.
- 무오사화로 권세를 강화한 문정왕후 옆에는 윤원형의 첩 정난정(鄭蘭貞)이 있었고 요부(妖婦)로 알려졌다.
문정왕후와 정난정은 원성의 대상이 되고 있었는데 이때 양재역 벽서(壁書)사건이 일어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자 왕이 권세를 잡고 간신들이 아래에서 농간을 부리고 있다.
나라가 장차 망할 것 같으니 이 어찌 한심하지 않을쏜가.”
말이 되지 않는 불량한 정치에 대한 민심의 원성과 저격은 옛날이나 오늘이나 다를 바 없지 않을까.
경기신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