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86.CO.KR
100% 당첨매일매일 출석 도장 찍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 내 기기 정보 *2017-10-09, 11:54 최초입력된 기기정보. 글쓴이 사양 변경시 최초 입력시와 다른 사양이 보여질수 있음.(악의적 이용 의심은 신고)
    Extra Form
    첨부
    공유레벨 글쓴이가 회원레벨 숙지 부터 조회 가능하도록한 글 입니다.
    목적확인  

    동영상 편집에 엔당 그래픽이 불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https://x86.co.kr/qa/1563350

    https://x86.co.kr/tip/1566357

     

    이전에 제가 커스텀맥과 윈도우에서 프리미어 프로의 성능차이를 시험해본적이 있습니다.

    https://x86.co.kr/mymac/1617049

     

    커스텀맥에서 파이널컷 프로의 nVidia gpu 2개를 가지고 간단하게 시험해보기도 했지요.

    https://x86.co.kr/mymac/1723293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재미수준의 글이라서 도움이 별로 못 되는것 같습니다.

    커맥을 사용하시는 이유중 하나는 파이널컷 등의 맥 전용 영상편집 프로그램과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용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윈도우에서 게임 성능은 보통 엔당 그래픽이 좋아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승리인지 모르겠지만 점유율도 높은것 같구요.

     

    이 사이트 사용자 중에서도 엔당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며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암당의 폴라리스 네이티브 설치가 그동안 힘들었기에 맥스웰 아키텍쳐나 케플러 아키텍쳐의 엔당 그래픽을 많이 사용한듯 합니다.

     

    리얼맥, 심지어 맥북프로 종류보다 고사양의 커맥의 동영상 인코딩 성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뭔가 설정의 문제가 아닌가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실험해보시고 파이널컷에서 엔당 그래픽카드는 부적절하다라는 결론을 내리신듯 합니다.

     

    오늘도 질문글에 파이널컷에서 엔당 그래픽가속이 정상적이지 못하다는 글을 보고 저도 시험해봤습니다.

     

    인텔 4세대 i7-4790k@4.0 의 기본 그래픽코어인 HD4600을 주 그래픽장치로 삼아서 부팅하고 시험해보고, 파스칼 아키텍쳐의 gtx1070을 비교용으로 시험해봤습니다.

     

    intel GPU uhd to fhd h264 복사.png

    intel gpu uhd to uhd h.264

     

    intel GPU uhd to fhd h264 faster01 복사.png

    intel GPU uhd to fhd h264 faster02 복사.png

    intel gpu uhd to fhd h.264 faster

     

    intel GPU uhd to fhd h264 quality01 복사.png

    intel GPU uhd to fhd h264 quality02 복사.png

    intel gpu uhd to fhd h.264 better quality

     

     

     

    nVidia GPU uhd to uhd h264 01 복사.png

    nVidia GPU uhd to uhd h264 02 복사.png

    nVidia gpu uhd to uhd h.264

     

    nVidia GPU uhd to fhd h264 faster01 복사.png

    nVidia GPU uhd to fhd h264 faster02 복사.png

    nVidia gpu uhd to fhd h.264 faster

     

    nVidia GPU uhd to fhd h264 quality01 복사.png

    nVidia GPU uhd to fhd h264 quality02 복사.png

    nVidia gpu uhd to fhd h.264 better quality 

     

    off GPU uhd to fhd h264 faster01 복사.png

    off GPU uhd to fhd h264 faster02 복사.png

    off GPU uhd to fhd h264 faster03 복사.png

    off gpu(gtx1070연결) uhd to fhd h.264 faster

     

     

    result.png

     

    주목할만한 점은 uhd to fhd h.264 faster 옵션에서 gtx1070 사용한 경우가 가장 빨랐다는 점이 되겠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인텔 내장 그래픽 사용시 인텔 퀵싱크가 지원되어 생각보다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라고 봅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인텔 퀵싱크 미지원이라고 들은것 같습니다)

     

     

    인텔 내장 그래픽 사용시 cpu사용률은 낮고 gpu와 그래픽메모리 사용률은 높았습니다.

    엔당 그래픽사용시 cpu사용률은 높고 gpu 코어 사용률이 낮은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메모리 사용량 역시 인텔 내장 그래픽사용시보다 낮은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컴프레서에서 gpu 사용을 꺼도 성능에는 영향이 있지만, XRG에서 보이는 차이는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추후 암당 그래픽이 생긴다면 시험해보고 싶네요. 이미 봄날님께서 시험해보신 하셨죠. ㅎㅎ

    (봄날님의 글을 보니 h.264를 사용한다면 암당 그래픽이 좋고 아니라면 엔당 그래픽도 프로그램에 따라서 괜찮다는것 같네요.)

     

    -> 파이널 컷에 엔당 그래픽 카드는 별로다

     

    막상 몇시간 소모했는데도 불구하고, 결론이 이미 내려져 있었고 조금 허망하긴 하네요. ㅎㅎ

     

     

     

    #커스텀맥 #파이널컷 #외장그래픽 #인텔내장그래픽 #엔비디아

    달쇠 님의 SIGNATURE

    profile
    [ i7-4790k@4.0/Asrock z97 extreme4/ddr3 32gb/colorful gtx1070/tamuz rx550 256gb/macOS 10.13.6 /bcm94360cd ][ hansung u35s i5-5200u/(w330a Clevo)/ddr3 8gb/hd5500/samsung pm851 256gb/macOS 10.12.6 /bcm94352z dw1560 ]https://blog.naver.com/night4rain매우 볼품없는 영화 일기장에 가까운 블로그
    댓글 29
    에스제이1 @달쇠

    오 제가 오늘 했던 실험을 대신 해주셨군요...

    제가 영상초짜라 궁금한게 있습니다.

    Prores 444 HQ와 H.264 을 비교하니 화질차이가 조금 느껴지던 것 같은데 둘의 화질 차이가 꽤 되는건가요?

    굳이 HQ가 아니더라도 Prores 코덱들...

    왜냐하면 Prores 코덱들은 신기하게도 렌더링속도가 빠르더군요. (물론 이것보다 훨씬 빠른 것을 기대하고 해킨을 했지만)

    그런데 용량이 너무커져서...

    달쇠
    17.10.10
    달쇠 @에스제이1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건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h.264는 고효율 "손실"압축 으로 알고 있습니다.비트레이트등 설정에 따라서 화질 열화가 생길수 있지요.

     

    그에 비해서 ProRes는 비압축 코덱에 가까운듯 합니다. 그래서 렌더링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스크 속도와 용량이 확보된다면 파이널컷의 장점중 하나인 ProRes 를 사용해서 편집중 부하를 낮출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luedove
    17.11.01
    bluedove @에스제이1

    Prores 444 HQ가 아니라 ProRes 4444XQ 또는 ProRes 422 HQ겠죠? ^^

    ProRes 시리즈와 H.264로 된 동영상의 화질차이는 사용된 압축 기술에서 차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압축 기술은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과 비손실 압축(Lossless Compression)으로도 나눌 수 있고,
    물리적 압축(Physical Compression)과 논리적 압축(Logical Compression)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물리적 압축은 샘플링이라고도 하며 해상도, Framerate로 대표되는 Refresh Rate, 색상심도(bit depth), 색공간(RGB, Y'CbBr Chroma Sub Sampling...), 스캔타입(Progressive, Interlace(TFF/BFF), PsF)과 같은 말 그대로 동영상 샘플링에 사용된 물리적 사양을 말합니다. 물리적 압축은 일단 적용되고나면 그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비가역 즉, 손실압축입니다. 관점에 따라서 물리적 압축은 동영상 압축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물리적 압축만 적용해 동영상을 저장하는 방식(코덱)을 무압축 코덱(Uncompressed)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같은 무압축 코덱이라 하더라도 해상도, 색공간, 색상심도와 같은 사양의 차이로 bitrate로 대표되는 datarate는 달라집니다. 무압축 영상이라고 다 같은 무압축인게 아니죠. 참고로 Mac OS에서 동영상을 저장할 때, Compression Type을 None으로 지정하면 8bit RGB 4:4:4란 형태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샘플링을 통해 물리적 압축만 이뤄진 동영상은 매우 용량이 크기 때문에 수학적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논리적 압축을 합니다. 논리적 압축을 사용하는 비디오 코덱은 종류에 따라 무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압축 효율은 손실압축 쪽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ProRes 시리즈는 막내인 ProRes 422 Proxy를 제외하곤 시각적 무손실 코덱(Visually Lossless Codec)이며 동시에 동영상 편집을 수월하게 해주기 위한 매개코덱(Intermediated Codec)입니다. 시각적 무손실 코덱은 실제로는 손실이 있지만 이를 눈으로는 잘 느끼지 못하게 최적화된(이라 말하고 실제로는 손실압축은 살짝만 적용한) 코덱입니다. 참고로 순수한 무손실 코덱임을 강조할 때는 수학적 무손실 코덱(Mathematically Lossless Codec)이라고 표기합니다.
    압축이 많이된 동영상들은 대부분 GOP란 방식을 사용해 프레임들을 Group으로 나눈뒤 이를 묶어서 한꺼번에 압축을 합니다. 동영상은 비슷한 정지영상들을 약 9~14fps(frame per second) 이상의 속도로 보여주면 사람의 눈이 잔상효과로 인해 정지 이미지가 아닌 연속된 동작으로 인식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GOP를 사용해 압축 효율이 높은 방식은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도 압축과 해제(재생에 필수죠) 작업에서 많은 연산량을 필요로 합니다. 단순 재생만에도 말이죠. GOP 방식은 여러 프레임 사이에 관련이 있다는 의미로 Inter Framing 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반대되는 개념인 Intra Framing 방식은 GOP를 구성하지 않고 각각의 frame을 모두 저장합니다. 당연히 용량이 커질 수 밖에 없죠. 하지만 CPU/GPU 입장에선 해야할 일(연산량)이 대폭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Intra 방식으로된 비디오 코덱을 사용해 편집하면 편집 프로그램의 종류에 상관없이 시스템 안정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연산량이 적으니 발열이 적고, 발열이 적으니 시스템 안정성이 올라가고, 시스템 안정성이 올라가 다운이 덜되니 작업자가 열받을 일 없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되는... 순선환의 연속입니다. 물론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용량-고속 스토리지를 필요로 한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죠.
    ProRes로 작업해 출력하면 읽어오는 과정에서의 연산 부하가 대폭 줄어들기 때문에 속도가 극적으로 빨라지는것이 첫번째 가능성이고, 두 번째 가능성은 FCP X의 기본 렌더링 코덱이 ProRes 422로 되어있기 때문에 스토리라인이 백그라운드 렌더링을 통해 이미 렌더링이 되어있으면 같은 사양으로 출력되는 구간은 다시 렌더링을 수행하지 않고 기존의 렌더링 데이터를 복사해 채워넣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런 기능을 Smart Rendering이라고 부르고 FCP X은 ProRes 계열로 작업했을 때 활성화 됩니다. 편집구간의 처음부터 끝까지 Smart Rendering으로 출력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에선 복사에 가까운 시간만 들이면 ProRes로 된 Master File의 출력이 빠르게 완료되는 것이죠.

    ProRes 4444XQ/ProRes 4444는 무압축 12bit RGB 4:4:4(16bit Alpha 채널 지원) 영상를 1/4.5(4444XQ), 1/6.8(4444)로 압축해 Intra Framing으로 저장하는 코덱입니다.
    ProRes 422 HQ/ProRes 422/ProRes 422 LT는 무압축 10bit Y'CbCr 4:2:2 영상을 약 1/5.6(HQ), 1/8.5(422), 1/12.2(LT)로 압축해 Intra Framing으로 저장하는 코덱입니다.
    ProRes 422 Proxy는 10bit Y'CbCr 4:2:2 영상을 약 1/27.6 로 압축해 Intra Framing으로 저장하는 코덱으로 이름에 있듯이 '오프라인-프록시 편집'을 위한 저사양 코덱입니다.

    H.264는 이 코덱 하나만으로도 책이 여럿 나왔을 정도로 조금 방대하고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알파채널 지원을 제외하곤 ProRes 시리즈와 비슷한 사양과 성능을 구현하도록 만들수도 있으며 실제로 그런 용도의 H.264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Sony XAVC-Intra 시리즈와 Panasonic AVC-intra 시리즈, Canon XF-AVC Intra 시리즈가 H.264을 기반으로 ProRes 시리즈와 비슷한 특성을 나태내도록 만든 동영상 포맷이죠.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H.264는 8bit Y'CbCr 4:2:0을 GOP 방식을 사용해 1/20~1/10,000로 압축한 방식입니다.

    ProRes 시리즈 vs (일반적으로 사용되는)H.264의 화질 차이는 이처럼 물리적 사양과 압축률에서 등급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RT를 기준으로 용량과 화질 모두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정열
    17.10.10
    정열 @달쇠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 마침 잘보고 갑니다.

    rx 560을 네이티브로 붙이고 싶어서 생각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올 연말 외장그래픽 사용에 대한 제대로된 드라이브가 나오면 그때 한번 고려해봐야 하겠네요...

    달쇠
    17.10.10
    달쇠 @정열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이 글은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ㅎㅎ

    봄날
    17.10.10
    봄날 @달쇠

    제가 올렸던 게시글은 prores 촬영본이 었기에 결과가 이 글과 많이 다른 것 같네요. 왜 바보같이 파이널컷에서 h264 촬영본은 테스트해볼 생각을 못했을까요... ㅠㅠ

    글을 보니 제 게시글의 결론을 잘못 내리신 것 같네요. 프로사용자라면 파이널컷 에서 엔당카드 는 추천대상은 아닙니다. 제가 쓰고 있는 엔당카드는 자택에서 쓰는 게임용 제품입니다. 업무용 컴퓨터에는 엔당을 절대 쓰지 않습니다. 암당 270과 엔당 1070은 급이 달라도 너무 다른 제품임에도 단순 렌더링 속도비교는 270이 앞서거나 같은 성능을 보여주는게 문제이지요. 조만간 베가를 하나 영입할 생각인데 그때되면 파이널컷에서 prores와 h264, h265까지 꼭 테스트 해보고 싶네요.

    달쇠
    17.10.10
    달쇠 @봄날

    결론을 잘 못 썼나보네요 ㅠㅠ

    파이널 컷에서 h.264를 사용한다면 암당 그래픽이 좋다

    라고 생각했거든요.

    바움쿠헨 @달쇠

    잘보고갑니다ㅎㅎ

    꿈과자
    17.10.11
    꿈과자 @달쇠

    아.. 그래서 그랬던거군요.. ㅠㅠㅠㅠ 잘 봤습니다!

    달쇠
    17.10.11
    달쇠 @꿈과자

    전문적인 글이 아니니,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ㅎㅎ

    스카이블루 @달쇠

    일반적으로 Apple 제픔과 Adobe 제품에 따라서 그래픽카드가 나누어 집니다

    프리미어나 에프터이펙트를 많이 사용하시면 엔비디아 그래픽을 사용하시는게 더 좋아요 ㅋ

    진메
    17.10.13
    진메 @달쇠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StrayCat(길고냥이) @달쇠

    잘보고 갑니다.

    조오현
    17.10.17
    조오현 @달쇠

    잘보고 갑니다~!

    tankxoxo
    17.10.18
    tankxoxo @달쇠
    If you’re looking to build a Hackintosh that can serve as a competent Windows gaming rig on the side,...

    파컷이 심하게 AMD나 인텔 하드웨어에 최적화가 되어있어서 그럴겁니다.

    1080ti vs RX 480 의 비교만 봐도...

    전체적인 OpenCL 성능은 1080ti가 앞서지만, 실제로 파컷에서 렌더링 걸면

    거의 4배 안팍의 압도적인 성능으로 RX 480이 때려 밟습니다. 

     

    이건 맥에 사용되는 하드웨어가 intel, amd 친화적이라 그렇지 않나 생가합니다.

    애플 입장에선 최적화에 공들일 것이고, 두 회사 모두 초창기 OpenCL 그룹에 애플과 함께

    참여했기 때문에 더많은 정보 공유가 있지 않나 싶네요.

    옥탑루니 @달쇠

    작년 컴 맞추면서, 엔당, 암당 고민 많이 했는데, 어도비의 쿠다와 오픈cl의 차이 보다, 파컷의 차이가 더 클 것 같아서 rx480으로 왔네요.

    아 물론 아직 커스텀맥을 도전하진 못하고있지만요ㅠㅋ

    morning
    17.10.26
    morning @달쇠

    아무튼 파이널 컷에서 엔당은 아쉬움이 많네요.

     

    날카로운눈 @달쇠

    그냥저냥.. 1080ti를 준비하려다.... 순간 아찔했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달쇠
    17.11.03
    달쇠 @날카로운눈

    다른 글에서 본건데

    h.264 이용하시려면 암당이 좋을수 있구요.

    ProRes이용하신다면 cuda 코어가 많은 제품도 괜찮다고 하더군요.

    (이 부분은 좀 더 확인해봐야 될 것 같아요.)
     

    영상편집 목적이시라면 좀 더 확인해보시는게 좋겠어요.

    주로 사용하시는 프로그램과 영상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수 있겠네요.

    날카로운눈 @달쇠

    아고 감사합니다. ^^ 컴을 새로마치면서 해킨으로 파컷을 사용해볼까해서요. 그동안은 프리미어로 작업을 했습니다.

    좀 더 공부를 해보아겠네요.. 너무 모르는게 많네요.. 하드웨어에서 말이죠..ㅎㅎ 

    HORIZON
    17.11.04
    HORIZON @달쇠

    오오오 굳이네요

    ilcm96
    17.11.13
    ilcm96 @달쇠

    역시 파컷은 opencl 성능이 중요한가보네요

    Joey
    18.01.02
    Joey @달쇠

    유용한 테스트 감사합니다.

    들고양이 @달쇠

    Advenced 옵션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저도 테스트 해보려고 설치했는데 저 옵션이 없네요..?

    달쇠
    18.01.09
    달쇠 @들고양이

    파컷이 아니라 컴프레서에 있어요. ㅎㅎ

    들고양이 @달쇠

    아...그렇군요. 감사함니다. 참고할게요. 

    Einherjar
    18.07.29
    Einherjar @달쇠
    역시 파컷은....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역시 암드로~!!
    다롱
    18.07.30
    다롱 @달쇠

    역시 파컷은 ...암드로 가야겟네요 ... 현재 엔당 760 사용중인데 ..중고로라도 가야겟어요 ㅜ

    파랑세
    18.08.03
    파랑세 @달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에디터 사용하기
  • 다음글 사람들이 좋아하는 자동차색 인포그라피 [3]
  • 이전글 아이피타임 a1004ns로 nas 사용 가능한가요 [3]
  • 날짜 제목 글쓴이 조회 수
    18.06.13 GiGi톡 커스텀맥 호환성 관련 질문은 질문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Mactopia 119
    17.05.21 PC보드 [공지] 벤치마킹 가이드 파란약 좌절금지 4258
    17.10.13 입력장치 맥용 블루투스 키보드(짝퉁-가성비 평이 우수함) 와 매직마우스 2(오리... 묵은지 455
    17.10.13 PC보드 Rode NT-USB 구매했습니다 좌절금지 228
    17.10.13 GiGi톡 공구가 슬슬 늘어나네요 ㅋㅋ ZISQO 178
    17.10.13 GiGi톡 10원 희귀동전 얼마나 가치 있나요 아이뱅크 400
    17.10.13 GiGi톡 헤드램프 프로젝션 램프 복원을 위해 구매한 것들입니다 ZISQO 141
    17.10.13 스토리지 다시생각 하면 절대로 안살것 같은 썬더볼트외장하드. 애드플러스 848
    17.10.12 GiGi톡 사제 카매트 사용들 하시나요? Mactopia 154
    17.10.12 GiGi톡 [소감][유료]WinX HD video converter Deluxe(동영상 컨버터) 달쇠 213
    17.10.12 GiGi톡 휠 얼라이먼트 교정 해불씀다 (feat. 농구공 드리블 소리 교정) ZISQO 218
    17.10.11 GiGi톡 기우제 하고 왔어요 (혼자해도 번개는 번개!!) ZISQO 143
    17.10.10 스토리지 아이피타임 a1004ns로 nas 사용 가능한가요 oua7890 403
    PC보드 커스텀맥에서 nVidia gpu의 파이널컷 성능(재미로하는) 파란약 달쇠 1771
    17.10.09 GiGi톡 사람들이 좋아하는 자동차색 인포그라피 Mactopia 106
    17.10.09 스토리지 ds video 크롬캐스트 버그 해결^^ Mactopia 352
    17.10.08 스토리지 저도 업데이트 kary 139
    17.10.08 모니터TV Apple TV 4K 32G + Remote Loop 구매했습니다. 좌절금지 385
    17.10.07 GiGi톡 역시 장비빨 효과는 없는 거였어요. Mactopia 170
    17.10.06 GiGi톡 구글 클립스 “카메라가 알아서 추억할 장면 촬영한다” hybridgear 172
    17.10.06 스토리지 시놀로지 패키지 업데이트 Mactopia 281
    17.10.04 PC보드 Best Graphics Cards For Hackintosh 2017 Mactopia 1339
    17.10.04 스토리지 DSM 6.1.3-15152-6 업데이트 있습니다 SCENT_HK 257
    17.10.03 PC보드 (벤치포함) 라이젠 1700 (ryzen 1700)/기가바이트 ab350m gaming-3/NVI... 파란약 BAEBAE 866
    17.10.01 스토리지 Nvme 제품 실사용 체감이 어떠신가요? xpandi 515
    17.09.30 GiGi톡 벽걸이 콤퓨타 라자 420
    17.09.30 GiGi톡 스마트 프로젝터 Mactopia 203
    17.09.28 스토리지 APFS와 일반HDD BlueGuerrilla 373
    17.09.27 게임콘솔 한국닌텐도 Nintendo Switch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정발 Mactopia 151
    17.09.26 스토리지 하이시에라 정식에서 Finder로 NAS 이용하실 때 주의하세요. 루디엔 567
    17.09.26 스토리지 커스텀 나스 만들고 싶은데 Ayden 572
    17.09.26 소리음향 간단한 PC 용 진공관 앰프 만들기 kary 501
    17.09.26 스토리지 DSM 6.1.3-15152-5 업데이트 있습니다. SCENT_HK 259
    17.09.25 PC보드 rx580 갈아탄 후기 파란약 북학인 1023
    17.09.25 스토리지 커스텀 나스 사용시 Rsync 동작 여부.. (테스트 완료) ZISQO 244
    17.09.25 PC보드 amd r5-240 시에라 실패기 Wisha002 386
    17.09.24 PC보드 라이젠 고민하시는분들 꼭 보세요 BAEBAE 1582
    17.09.24 모바일 아이폰 케이블 비추천 XEXEX 272
    17.09.24 모바일 애플 아이폰8 모든 색깔 개봉기 hybridgear 393
    17.09.23 GiGi톡 [게임감상]Idle Champions of the Forgotten Realms(얼리 엑세스, 식물... 달쇠 129
    17.09.22 모바일 아이폰x 준비물 (부제 : 아이폰x 빅피쳐를 위한 로드 맵 ) 좌절금지 275
    17.09.22 PC보드 E3-1231 v3 + GA B85-HD3 + GTX960+ RX480 Geekbench, Luxmark 파란약 SCENT_HK 745
    17.09.22 GiGi톡 아이폰8 확장 장치, 출시된다면 구매 여부는?(합성이미지) 달쇠 138
    17.09.22 GiGi톡 [게임]아웃라스트+DLC 무료(종료.험블번들,9월24일02시까지) 달쇠 202
    17.09.22 스토리지 IPXCR-VN1 1037U 보드에서 hdd 인식문제가 있습니다.. 사박 299
    17.09.21 PC보드 i5 7500, Deskmini 110 STX, 10.12.6 (긱벤치, 시네벤치, 노바벤치) 파란약 춘천아재 545
    17.09.19 PC보드 저렴한 usb 무선랜카드 소개합니다. 춘천아재 983
    17.09.19 PC보드 작동 잘 하는 10GbE 네트워크 카드 - Solarflare SFN5122F 플라타너스 819
    17.09.18 모바일 홈 버튼 없는 아이폰 X, 달라진 제스처와 조작방식 총정리 hybridgear 301
    17.09.18 GiGi톡 캉가루 하드 왁스 Mactopia 208
    17.09.17 PC보드 i7 6900k, asus x99-a ii, gtx970 파란약 penpe 659
    17.09.15 스토리지 FFmpeg 업데이트 Mactopia 405
    1 - 25 - 49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