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긴 삽질을 끝내고 드디어 제 커맥을 어느정도 안정화 시키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 중 알게 된 정보가 많아 여기에 이렇게 글 남깁니다.
1번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꼼수(?)에 가까운 방법이라 많이 복잡합니다.
그냥 대충 넘겨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먼저 1. Windows와 macOS를 같은 디스크에 설치하기를 보겠습니다.
일단 해킨토시를 작업하실정도의 분이라면 윈도우 설치는 기본으로 하실 줄 아신다는 전제 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의 버그인지 모르겠지만(Vista 시절부터 있던 버그이니 일부러 방치하는걸까요?) 윈도우 설치 프로그렘은 자신이 인식하는 EFI 파티션의 개수가 1개 이상이면 파티션 선택 창에서 '새 시스템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시스템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를 출력하며 진행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인식하는 EFI 파티션의 개수를 1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맥과 윈도우를 같은 디스크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2번밖에 선택지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디스크를 설정하여 한 디스크에 macOS와 Windows를 설치하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은 다른 디스크에 EFI 파티션을 만들어서(macOS는 파티션을 만들때 EFI 파티션도 왠만하면 같이 만들어주니) 쓰면 필요 없습니다만...
한번 완벽하게(?) 만들어보고 싶어서 이렇게 하게 되었습니다. 완성하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여기서 /dev/disk1이 제가 운영체제를 설치한 디스크입니다.)
2. macOS의 안정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 Intel HD 530의 퀵싱크를 사용하기
저는 게이밍을 위해 PC를 산 목적이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뭣도 모르고 1060을 구매했습니다. (660이 그냥 붙는거 보고 1060도 그냥 붙을 줄 알았던...) 후에 다행이 웹드라이버가 나왔지만 안타깝게도 파이널컷 렌더링이 아시다시피 엔비디아에서는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텔 내장그래픽에서는 파컷 랜더링이 빠르다는 글을 보았고, 바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먼저 메인보드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Chipset - VT-d - Disabled
Internal Graphics - Enabled
DVMT Pre-Allocated 128M
DVMT Total Gfx Mem - MAX
Peripherals - XHCI Hand-off - Enabled
Network Stak - Disabled
Serial Port - Disabled
Power -Platform Power Management - Disabled
ErP - Enabled
BIOS -Fast Boot - Disabled
-Windows 8/10 Features - Other OS
이런식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kext는 위와 같은 kext들을 사용했습니다. 각 시스템마다 쓸 kext는 다르니 참고만 해주세요
Lilu, Shiki, NvidiaGraphicsFixup, IntelGraphicsFixup은 필수입니다.
먼저 클로버 부트로더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HD 530 기준)
그 뒤 EFI/ACPI/Patched에 첨부한 SSDT-HDMI-HD530-Airplay.aml를 넣어주고 재부팅합니다.
그 뒤 구글에서 VDADecoderChecker를 다운받아 확인해봅니다
이런식으로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그런데 시스템 정보에서 HD 530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긱밴치를 보면 잘 있는 HD 530을 볼 수 있습니다.
3. 후기
이제 어느정도 리얼맥에 근접한 것 같습니다(?).
스피드스텝도 어느정도 잡은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퀵싱크 또한 위와 같이 파이널컷과 같이 잘 동작합니다.
역시 GPU가 있으면 속도가 차원이 다르네요...
한가지 문제가 있다면 파스칼 드라이버가 잠자기 후에 화면이 깨지는 버그가 있다는건데, 이건 제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는 것 같아서 한동안은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adme
음 내용을 읽어보니 제가 오늘 격은 문제를 해결 해 줄 수 있는 내용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_- 그냥 시도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ㅎㅎ 현재 내용대로라면 오늘 제가 문제 되었던 파이널컷 에서 내장그래픽 + 외장그래픽 사용시
문제 되는 현상이 해결 될 것 같습니다.
한번 시도해 보시는것 추천합니다
잠깐 건드려보면 랜더링 속도의 개선은 물론이고 튕김도 발생하지 않으니깐요...
저도 내장과 외장그래픽 동시사용시 파이널컷 튕김 문제로 인해 한번 시도해보게 되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지유아버님, 제 config사용해보세요. 시리얼 관련만 지운거라 바로 쓰실수 있을겁니다.
저랑 99% 같은 사양이시라 그대로 쓰셔도 될것 같네요. 켁스트들도 모두 같으실거구요.
shink 1.2.0 나오기 전에 iTunes Crash 때문에 외장으로 옵션 돌려 놨었는데 글 참고 하여 내장으로 다시 넘겼습니다.
hevc h/w 디코딩도 이제 지원되나 보네요.
근데 iTunes Crash 발생하는 데 이상 없으신가요?
예, 저의 경우에는 애플뮤직을 사용해서 아이튠즈를 자주 사용하는데 튕김현상은 없었습니다...
dktbzl님은 hd530 + 1060 조합에 부트 옵션 shikigva=12 로 주신거죠?
저는 hd630 + 1060 조합인데 shikigva=12 일때 iTunes에서 Crash가 조금씩 나네요.shikigva=16 일때는 정상입니다만...
shikigva=16으로 주면 intel로 동작하지 않고 1060으로 동작합니다...ㅠㅠ
옙, 저는 HD530에 1060으로 shikigva=12로 해결했습니다.
shikigva=16은 아이튠즈 튕김현상을 해결하는 옵션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니 shikigva=16으로 하면 아마 내장그래픽은 사용하지 않을껍니다.
한번 shikigva=12와 shikigva=16을 동시에 부트플레그에 넣어보셨나요..?
HD630은 건드려 본 적이 없어서 햇갈리네요... :(
최초 부팅후 3회 정도 crash 나다가 정상으로 되네요.
특이한 점은 iphone 동기화 할때 자주 crash가 나는거 같습니다.
일단 shikigva=12로 더 써보다가 안되면 shikigva=16으로 돌려야 할거 같아요.
https://www.tonymacx86.com/threads/solved-fixes-to-get-full-acceleration-on-intel-hd-graphics-in-imac-17-1.216447/page-6
여기 스레드 60번 참고해보세요.
제가 이 글에 작성한 해결방법 원문인데... SSDT 넣어주고 부트로더 수정해도 계속 충돌이 발생하나요?
저는 hd630인데 hd530용 ssdt 넣어도 문제 없을까요?
ssdt는 잘못 넣으면 부팅이 아에 안되서요...ㅎㅎㅎ
usb 부트 만들고 한번 해봐야 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Apple Music을 사용하지 않아서 iTunes에서 로그아웃하니 Crash가 없어 졌네요.
DRM 인증 부분에서 Crash가 나는듯 하네요.
DRM이 Crash의 원인이라니... 의외네요...
참 요즘은 애플이 커맥에 알게 모르게 제약을 거는 것 같습니다 :(
shikigva=12 와 shikigva=16 두개 넣으세요. 순서도 12먼저 하셔야 두개 모두 적용이 되더라구요. 신기하죠. 순서 바뀌면 안되요. ㅎㅎㅎ
Wisha002님이 컴파일 하신 shiki.kext 사용하시면
Crash도 없고 VDA 가속도 정상화 되네요.
잠자기 이후 사파리 유튭이나 동영상 프로그램 실행하면 안 되지 않나요? 저는 응답없음으로 나오네요. 내장그래픽의 안정화가 아직 안 됐나 봅니다.
저는 1060 사용중이라 잠자기 했다가 일어나면 화면부터 깨지기 때문에 잠자기를 안써봐서요...
그런 문제는 또 처음 봤네요...
네 저도 레딧에서 언뜻 아직 내장그래픽이 안정적이지 않아서 저 증상이 나타난다라고 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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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성격상 제가 임의로 판단하여 팁 게시판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내장 그래픽이 없는 모델이라서 Shiki 파일이 있던 없던 ....해당사항이 안됩니다. ^^;
즉 shiki 파일을 넣고 빼고 하면서 테스트를 하였으나 내장그래픽이 없어서 의미 없는 테스트가 되었습니다.
내장그래픽이 없으니 CPU가 열심히 렌더링 합니다. 아휴...쿨러가 굉음을 내며 돌아가는 소리에 깜짝 놀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