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양 선택 | 1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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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북만 계속 사용해오다가 얼마전 커스텀 맥을 접하고 시작하였습니다. 세 달 전에 커스텀 맥을 시작할 때는 Tonymacx86에서 다른 사람의 config.plist를 다운받아서 짜깁기로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기능들이 문제없이 되었었지만, 잠자기가 한 번씩 자동으로 깨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새로 설정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한 후 새로 진행하였습니다. 세 달 전 올렸던 빌드 후기와 비교해보니 역시 공부한 전과 후는 확실히 다르단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https://x86.co.kr/mymac/3321607
현재는 자동으로 깨는 문제도 없습니다. 제 나름대로 공부한 것과 제가 했던 과정들을 정리해야 다음에 새로 설정할 때도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 빌드 후기를 남깁니다. 제 자신을 위한 기록의 목적이 더 크기에, 빠진 정보나 부족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모든 기능들이 잘 작동을 하기는 하지만, 틀린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남겨주시길 바라고, 미리 감사드립니다.
! config.plist의 백업과 관리
먼저 config.plist의 백업과 버전(?) 관리에 대해 잠깐 얘기하고자 합니다. 이는 다른 분들께서 이미 중요하다고 많이들 얘기하는 부분입니다. 무수히 많은 조합의 설정이 나올 수 있기에, 백업이 중요하고 어떤 설정을 했을 때 무엇이 안 되는지 무엇이 되는지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 역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백업하고 버전(?)관리를 했습니다.
! 부팅디스크로 macOS 설치 후 사용자 설정 후 로그인
Mojave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과정은 많은 곳에서 다루어졌기 때문에 생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처음 Mojave를 설치하고 로그인을하면 내장그래픽에 7MB만이 할당된 것으로 나옵니다.
! 바이오스
바이오스 설정 값을 스크린샷으로 첨부합니다.
A. 멀티비스트 (MultiBeast)
MultiBeast를 열어서 Bootloaders 탭에서 Clover UEFI Boot Mode를 선택, Customize 탭에서 System Definitions에서 Mac mini 8,1를 선택하고 Build탭에 가셔서 Install을 클릭합니다.
(B에서 따로 켁스트를 수동으로 옮기지 않고 멀티비스트를 통해서 기본적인 켁스트들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 02/12/2020 - 기존의 클로버 부트로더 버전은 r4934. Mac OS 10.14.5에서 10.14.6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부트로더를 r4961로 업데이트 함.
https://www.tonymacx86.com/resources/clover-uefi-boot-mode-v2-4k-r4961.432/
B. 켁스트 (Kexts)
필요한 kext를 EFI/CLOVER/kexts/Other로 옮겨줍니다.
Brcm켁스트와 관련하여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https://github.com/RehabMan/OS-X-BrcmPatchRAM
macOS 10.11 또는 그 이후 버전에 해당하면 BrcmPatchRAM2.kext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macOS 버전에 무관하게 BrcmFirmwareData.kext 사용합니다.
필요한 kext를 EFI/CLOVER/kexts/Other이 아닌 /System/Library/Extensions (흔히 S/L/E 라고 하는) 또는 /Library/Extensions(흔히 L/E 라고 하는) 곳에 보관 하시려면 BrcmFirmwareData.kext 대신 BrcmFirmwareRepo.kext를 사용합니다.
USB와 관련해서는 USBInjectAll 켁스트와 config.plist --> Kernel and Kext Patches --> KextsToPatch에 패치를 추가하여도 됩니다. macOS버전마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검색을 통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용하는 마더보드에 맞게 USB포트들을 정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Hackintool을 이용하여 포트들을 정리하고 USBPorts.kext를 사용중이고, 같이 생성된 SSDT-EC.aml을 EFI/CLOVER/ACPI/patched에 옮겨 주었습니다.
팁앤정보 게시판에서 JAKARTA @JAKARTA 232018 님의 글을 참조하거나 Hackintool의 USB탭에서 도움말을 클릭하여 나오는 매뉴얼을 참조합니다.
https://x86.co.kr/index.php?mid=tip&member_srl=232018&document_srl=3132829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 후에 Clover Configurator로 Generate Config --> Generate를 클릭하시면 바탕화면에 새로운 config-generate.plist가 생성됩니다. 저는 이 config-generate.plist를 EFI/CLOVER에 옮겨 기존의 config.plist를 대체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02/12/2020 - 10.14.6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Lilu (1.3.6 -> 1.3.7), AppleALC (1.3.8 -> 1.3.9), WhateverGreen (1.2.9 -> 1.3.0)으로 업데이트 함.
C. 후 설치 (Post Installation)
Clover Configurator로 EFI/CLOVER에 위치한 config.plist를 불러옵니다.
config.plist --> Acpi --> Generate Options --> PluginType --> 체크 V
config.plist --> Boot --> Arguments --> dart=0, -v를 추가합니다. (이외에 추가하고 싶은 것들을 더 추가합니다.)
config.plist --> RT Variables --> MLB 의 값은 config.plist --> SMBIOS --> Board Serial Number와 같습니다.
config.plist --> RT Variables --> BooterConfig --> 0x28
config.plist --> RT Variables --> CsrActiveConfig --> 0x67
config.plist --> SMBIOS --> Model Lookup 클릭하여 Macmini8,1 선택 후, System에서 Serial Number의 Generate New 클릭, SmUUID의 Generate New 클릭
config.plist --> System Parameters --> Custom UUID 빈칸으로 남겨둡니다. Inject Kexts --> Yes (EFI/CLOVER/kext/others에 켁스트를 보관중이라면)
config.plist --> Devices --> Arbitrary, config.plist --> Devices --> Properties, config.plist --> Devices --> AddProperties에서 내장 gpu나 HDMI에 관한 항목을 지웁니다.
config.plist --> Devices --> Arbitrary
config.plist --> Devices --> Properties
config.plist --> Devices --> AddProperties
위 세 항목에 있는 내장 GPU나 HDMI에 관한 항목만 다 지웁니다. 다른 항목은 지우지 않습니다.
config.plist를 저장 후,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 과정까지만 해도 내장그래픽이 인식되고 (UHD 630) VRAM이 1536MB가 할당 됩니다. Framebuffer Patching을 진행하지 않으려면 여기서 config.plist--> Boot --> Arguments --> -disablegfxfirmware를 추가합니다.
d. WhatverGreen을 이용하여 인텔 Framebuffer Patching
내장 그래픽에 VRAM을 2048MB (dynamic)까지 할당하고 마더보드에 있는 모든 비디오포트들을 사용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패치를 해야합니다. 저는 더 자세한 배경과 이론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제가 참고한 원문인 다음 링크 또는 팁앤정보 게시판의 @모르쇠 님의 글 를/을 참조해주세요.
1. Hackintool의 최신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2. 이 방법은 Lilu와 WahteverGreen 켁스트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3. CloverConfigurator를 이용하여 config.plist에 해당 cpu의 graphics Device ID와 Platform ID값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장합니다.
Devices --> Fake ID --> IntelGFX --> 0x3E9B8086 입력
Graphics --> Inject Intel --> 체크 V
Graphics --> ig-platform-id --> 0x3E9B0007 입력 (혹은 팝업메뉴를 열어서 해당 ID를 선택합니다.)
0x3E9B8086 와 0x3E9B0007 은 8세대 인텔 cpu 그래픽에 해당하는 값들 입니다. 다른 cpu를 사용하고 계시면 해당 값들을 입력해주셔야합니다.
다음 링크에서 인텔 세대별 cpu에 해당하는 값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onymacx86.com/threads/guide-intel-framebuffer-patching-using-whatevergreen.256490/
4.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5. Hackintool을 열어서 Info/System 탭에서 GPU Info에 해당 내장그래픽이 인식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GPU Info에서 내장그래픽이 인식되지않고 ???가 보여진다면 위에 2번으로 돌아가서 다시 2-3-4를 진행합니다.
6. CloverConfigurator로 돌아가서 Devices --> Fake ID --> IntelGFX에 입력한 값을 지우고 빈칸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Graphics --> Inject Intel --> 체크를 해제합니다. 마지막으로 Graphics --> ig-platform-id --> 입력한 값을 역시 지우고 빈칸으로 둡니다.
7.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변경사항을 저장 후, 재부팅을 하지 않고 8번에서 계속 진행합니다.
8. Hackintool을 다시 열고난 다음에 상단메뉴바에서 Framebuffer를 눌러서 하위에 있는 항목중 macOS 10.14를 선택합니다.
9. 역시 상단메뉴바에서 Patch를 누른 다음 하위에 있는 항목중 Apply Current Patches가 체크 V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되어있지 않으면 클릭하여 체크합니다.
10. Patch 탭에서 Connectors 하위 탭을 열어줍니다. Platform ID에서 0x3E9B0007을 선택하고 아래에 Connectors 하위 탭을 누릅니다.
11. 연결된 비디오 포트에 해당하는 행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저는 framebuffer 패치를 진행을 이미 한 후 스크린샷 입니다. 현재 두개의 포트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두 행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12. 현재 사용중인 비디오 포트(예를 들어 HDMI포트)를 그대로 모니터에 연결시켜두고, 나머지 비디오 포트(예를 들어 DP)에 다른 모니터를 연결시킵니다. 이과정에서는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진행합니다.
13. 해당 포트의 행이 빨간색으로 변한것을 확인하고 Type을 그 포트에 맞는 Type값으로 변경합니다. (처음엔 모두 DP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4. Patch 탭에서 Patch 하위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General과 Advanced에서 아래에 첨부이미지와 같이 체크해줍니다. (Audio Device와 Pci Devices는 선택사항입니다.)
15. 중앙에 위치한 Generate Patch버튼을 누르면 Output에 체크해준 값들이 config.plist의 형식에 맞게 출력이됩니다.
16. EFI영역이 마운트되어 있지 않다면, Clover Configurator나 EFI Mounter를 이용하여 마운트시킵니다.
17. Hackintool의 상단에 File --> Export --> Bootloader config.plist (Hackintool 버전에 따라서 Clover config.plist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를 클릭하여 EFI영역의 CLOVER폴더에 있는 config.plist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패치내용이 config.plist에 쓰여집니다. (기존의 config.plist는 다른 이름으로 변경되어 남아있게됩니다.)
18.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로써 Framebuffer Patching이 끝이 납니다.
커스텀맥으로 많이 사용되는 마더보드들 중에 하나를 사용하고있다면 이미 컴파일된 패치가 있으니 Connectors에서 모든 비디오 포트들이 보이지 않거나 포트를 연결해도 활성화 경우에는 컴파일된 패치를 복사하셔서 config.plist --> Devices --> Properties에 붙여넣어도 됩니다.
그 외에..
그 외에 Default Boot Volume을 명명해주는 등등 설정을 합니다.
첨부파일
config.plist USBPorts.kext.zip SSDT-EC.aml
시스템정보
* 02/12/2020
기존의 클로버 부트로더 버전은 r4934. Mac OS 10.14.5에서 10.14.6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부트로더를 r4961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https://www.tonymacx86.com/resources/clover-uefi-boot-mode-v2-4k-r4961.432/
10.14.6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Lilu (1.3.6 -> 1.3.7), AppleALC (1.3.8 -> 1.3.9), WhateverGreen (1.2.9 -> 1.3.0)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10.14.6으로 업데이트는 system preferences에서 software update로 아무문제없이 업데이트 가능했습니다.
처음 시스템 구성시에 wifi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몇몇 후기에서 'BCM94352Z'를 보고 ebay에서 BCM94352Z ngff를 구입했습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 (에어팟, 드랍오프, 핸즈오프) 모든 것이 정상작동하여 역시 후기대로 잘되는 구나 생각하며 쓰고 있었습니다.
10.14.6으로 업데이트하면서 wifi카드에 대한 글들을 보면서 dw1560, dw1830, BCM94360CS2, 등의 이름을 보면서 제가 산 wifi카드는 무엇인가 되돌아보게 되었는데요.
Z370N wifi 보드의 wifi specific M.2 slot은 key E slot이고 보드를 사면 기본으로 오는 인텔의 wifi 카드는 key A+E ngff입니다. dw1560을 검색해보니 BCM94352Z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key A+E입니다. 제가 샀던 BCM94352Z는 key E 였는데, 어찌된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출처: https://github.com/RehabMan/OS-X-BrcmPatchRAM)
위의 목록에보면 제가 산 wifi 카드는 vendor ID: 0x0489, product ID: 0xE07A, firmware version: Broadcom BCM4352, Chipset: 20702의 Lenovo NGFF인 것을 알수있습니다.. DW1560과는 다른 카드이지만, 문제없이 작동을 하고있습니다. DW1560 / BCM94360CS2 과 같은 wifi 카드로 넘어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그냥 현재의 wifi 카드를 써도 무방할지 궁금해집니다. 고수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06/25/2020
8700과 z370n wifi를 이용한 커스텀맥 외에 아이맥과 맥북을 같이 사용중이어서, 커스텀맥의 이용률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머신이 하나도 없는 관계로 윈도우를 설치하여 듀얼부팅으로 사용하고자 윈도우를 설치하고, nvidia 그래픽 카드도 하나 물려주었습니다. 맥OS로 부팅시에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고 외장 그래픽은 비활성화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외장 그래픽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크게 세, 네가지가 있어 보였습니다. 1: 바이오스에서 비활성화하기, 2: WhateverGreen 부트플레그 사용하기 (-wegnoegpu), 3: 모튼 (nvidia) 외장 그래픽 비활성화하기 (Devices -> Add Properties에서 3가지 항목 추가하기, 4: ACPI 패치
저는 ACPI패치를 하기로했고, 다음 글을 참조하여 해당 외장 그래픽카드의 device name을 알아내야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는 dsl파일에서 device 이름을 알아낼수 없었고, windows 10으로 부팅하여 nvidia 그래픽 카드의 Properties -> Details -> Dropdown 메뉴에서 "BIOS device name"이라는 항목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SB.PCI0.PEG0.PEGPhttps://www.tonymacx86.com/threads/fix-window-server-service-only-ran-for-0-seconds-with-dual-gpu.233092/
BIOS Settings: primary output -> pice, internal graphics -> enabled
그리고 BIOS에서 Internal Graphics를 활성화하고, 맥OS로 부팅시에는 메인보드의 비디오 포트를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한가지 이상한 점은 해킨툴에서 확인시에는 내장그래픽이 잡혀있는데, About this mac과 System report -> Graphics/Displays에는 내장그래픽 정보가 뜨지 않습니다. 해결해야하는데, 큰 문제는 아닌거같기도하고.. 혹시 같은 문제를 겪으셨거나 해결방법을 아시는 분 계신가요?
* 06/25/2020
바이오스 세팅에서 primary output을 내장그래픽으로 해주니, 내장그래픽 정보가 올바르게 뜨고있습니다.
BIOS Settings: primary output -> igfx, internal graphics -> enabled
유용하고 엄청난 정보 감사드립니다! 현재 시스템을 구성하고 실사용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고, 커널패닉이 없으며 잠자기도 깨어나지 않아서 멈추었습니다.
커스텀맥을 이제서야 어느정도 알았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생소한 용어들도 있네요. 커스텀 맥 구성하는 과정을 전체적으로 알려주셔서 저뿐만아니라 제 후기를보시는 다른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PCI list는 채우지 않았습니다. 이것만 진행하면 될까요? 아니면. PCI list 채우고 나면 전력문제가 생기고 잠자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나요? 그러면 DSDT/SSDT를 손보아야 하는것이죠?
PCI List는 허세랑 드라이브 설치 여하 점검용입니다 (입력후 없던 문제 생기기도 합니다)
일단 DSDT는 호환성 나쁜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손 봐야할 부분이고, SSDT는 DSDT의 일부를 짤라둔것에 불과합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PCI 정보를 입력하였습니다. 혹여나 다른 문제가 생길줄 알았는데, 다행히 다 정상입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멀티비스트로 오디오 드라이버 설치할때, HDAS -> HDEF 리네이밍 옵션이 있는데, 현재 저는 config.plist에도 DSDT도 진행하지않아서 HDAS => HDEF 리네이밍이 없습니다. 오디오가 그래도 잡혀있는데, 이 리네이밍은 필수가 아닌것인가요?
그리고 PCI 정보 입력후에 아무 문제 없었지만, DSDT common patches를 진행한다고 해서 나쁠건 없다고 생각해서 진행해봤습니다.
다음은 클로버를 통해서 dump한 original 파일 목록입니다.
"[sys]Fix _WAK Arg0 v2"
"[sys]HPET Fix"
"[sys]SMBUS Fix"
"[sys]IRQ Fix"
"[sys]RTC Fix"
"[sys]Fix Mutex with non-zero SyncLevel"
를 컴파일 하였습니다.
그리고 HECI를 모두 IMEI로 바꿔주었고, [sys]Add IMEI는 컴파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sys]OS Check Fix는 컴파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sys]Fix PNOT/PPNT도 컴파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HDAS => HDEF 리네이밍을 하기위해 HDAS를 찾아서 HDEF로 다 바꿔주었습니다.
DSDT파일만 변경해주고 .ACPI와 .DSL로 따로저장하여 EFI/EFI/CLOVER/ACPI/patched로 옮겼습니다.
SSDT는 DSDT를 잘라놓은 것이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따로 SSDT는 패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요?
잘 잡히면 안 해도 됩니다
그리고 DSDT로 못 해도 Clover Configurator의 ACPI에서 해도 됩니다
Dump하면 산더미처럼 SSDT가 나오는데, 대게 다 쓸모 없습니다
그리고 OS Check Fix는 그런게 아니라 일부 윈도 아니면 잘 안 되는 트랙패드등을 위해 윈도인척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PNOP도 렙탑이 아니면 필요없습니다
DSDT 1개로 안 하고, SSDT로 나누는 이유는 나중에 수정하기 쉽고, 관리하기 편하게 나누기 위한겁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PCI 정보를 채우고나서 문제없이 잘 굴러가기에 DSDT는 일단 patched에서 빼놓고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잠자기에 들어간 후 몇 초 후 본체에 있는 led가 들어왔다가 몇 초후 다시 꺼집니다. 그리고 다시 그러지는 않습니다. 그 동안 시스템은 깨어남 없이 계쏙 잠자기 상태입니다. 잠자기는 계속 되고 있지만 전력이 잠깐 들어왔다가 나가는데요. 매번 이런 것은 아닙니다. 혹시 어떤 해결책에 대해 여쭈어봐도 될까요? cpu/igpu power management에 대한 과정들을 하고나서도 이런 상태입니다.
cpu/igpu power management에 관한 정보를 보고 config.plist --> ACPI --> SSDT --> Generate --> PluginType = Yes는 기존에 되어있었고, config.plist --> ACPI --> DSDT --> patches --> Rename GFX0 to IGPU가 추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 과정을 DSDT로 하려니 Rename GFX0 to IGPU는 컴파일이 가능한데 PluginType = Yes 는 config.plist에서 밖에 할 수 없는 것인가요? 아니면 다음 링크와 같이 cpu/igpu power management는 SSDT를 건드려야 하는 것인가요?
https://www.elitemacx86.com/threads/guide-native-cpu-igpu-power-management.93/
대댓글의 감사의 인사가 늦었습니다. 위에 설명 드렸던 한번씩 나타나는 문제를 다른분들께 설명드릴 길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하고있었는데, 감사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새로 설정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한 후 새로 진행하였습니다
이 마음가짐이 보통 성공을 부르더라고요. 축하합니다
네 용어들을 알고나니 제가 무엇이 필요한지 검색해서 찾는 것도 편해지더라구요.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사진과 같이 하니 깔끔하네요. 저는 글로만 작성해서 그런지 어수선합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보고 많이 배워갔으면 좋겠네요. 저도 잘 배워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글/사진 관계없이 모든 후기가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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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 24.09.1717:13 | 맥가즈아 | |
562 | 24.09.1708:13 | 김경석 | |
234 | 24.09.1617:47 | Panictosh | |
768 | 24.09.1504:35 | Tamy | |
584 | 24.09.1319:18 | Stultus | |
706 | 24.09.1019:44 | 치토 | |
484 | 24.09.0118:13 | 머핀X | |
463 | 24.09.0112:54 | 해킨도전자 | |
546 | 24.08.3115:34 | 머핀X | |
306 | 24.08.2601:42 | 화정큐삼 | |
306 | 24.08.2422:59 | 하나브 | |
319 | 24.08.2316:25 | 화정큐삼 | |
416 | 24.08.1810:56 | CanBe | |
363 | 24.08.1800:04 | 화정큐삼 | |
300 | 24.08.1722:03 | 화정큐삼 | |
201 | 24.08.1710:14 | jbhlyk | |
312 | 24.08.1622:06 | Stultus | |
218 | 24.08.1511:16 | hackillious | |
169 | 24.08.1421:30 | 세유니 | |
419 | 24.08.1419:58 | Stultus | |
377 | 24.08.1311:26 | 오디세이 | |
270 | 24.08.1115:46 | 좌절금지 | |
186 | 24.08.1111:21 | 티타보르 | |
233 | 24.08.1022:46 | Stultus | |
539 | 24.08.1022:10 | 오디세이 | |
168 | 24.08.1019:05 | jbhlyk | |
200 | 24.08.0923:20 | RogerT |
그나마 한번이라도 작업한 보드는 내장그래픽으로 다시 작업시 상당히 편한점이 프레임 버퍼의 플렛폼이랑 커넥터를 다시 삽질 안 해도 됩니다 (한번 작동하는걸 확인한 경우 그 값은 OS나 보드, CPU등이 안 바뀌는한 고정입니다)
특히 커넥터는 원래 쉽지 않은 부분이라 정보 가져올 수 있는 보드라면 다른 사람이 성공한걸 쓰는게 추천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kext/dsdt/ssdt 하드웨어랑 엃히는 이런 부분 작업시 가장 중요한건 Windows입니다
작업전 반드시 PE라도 좋으니 한번 부트해서 주요 하드웨어가 어떤게 존재하는지 다 파악하고, 필요하면 Bios Name/Path같은 정보를 다 메모하고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이후 일단 인텔 그래픽쪽 정보를 알고 계신다면 입력, 모르신다면 임시로 0x12345678로 부트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음 위에 메모한거랑 비교해서 어떤게 안 잡혔는지 확인합니다
대게의 주요 하드웨어(그래픽, 유선랜, USB등)는 구글링만 하면 간단하게 필요한 kext나 잡는 방법 나오므로 구해서 설치해줍니다 (대부분이 Clover Configurater나 Rehaman쪽에서 다 구해집니다)
복사 -> 리부트해서 다 잡힐때까지 반복합니다
다음 System Report - PCI List를 입력후 재부팅합니다 (https://1.egloos.com/1471973 이거라도 보시던지, 아니면 강좌 게시판에도 있으니 아무꺼나 봐주세요)
Driver - No라 된 하드웨어의 목록을 뽑아서 하나씩 잡아나갑니다 (Clover Configurator, kext, dsdt, ssdt등 방법은 다양하게 필요해집니다)
이걸로 원하는 만큼 하드웨어를 다 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되었다면 이제 DSDT/SSDT를 손되볼 차례입니다
부트시 클로버에서 F4를 눌러서 ACPI를 Dump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너무 방대한 내용이라 설명 생략)
여기까지 하면 하드웨어 작업은 대충 끝납니다 (참고로 렙탑의 카드 리더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하드웨어 요즘은 EFI:/CLOVER/kext쪽에 집어넣는것만으로 kext 충분하고, 내장 kext 고칠일도 거의 없으므로 바닐라 설치가 기본입니다)
완료한 다음 마지막에 할 작업이 SMBIOS입니다 (작업전 config 백업 필수!) (여기까지 절대 애플 계정 로그인 금지!)
마지막에 하는 이유는 하드웨어 작업하다가 문제가 생겨서 기종 변경해야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입니다 (자꾸 바뀌다보면 나중에 애플 서버에 블럭당해서 귀찮아지거나 합니다)
그리고 USB 작업시 신형 (6세대 이후)는 덜한데, 구형 데탑 보드는 가끔 HackinTool만으로 안 됩니다 (반드시 IOReg나 Windows에서 USB의 실재 연결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자세한건 https://1.egloos.com/1470882 를 봐주시고, 이걸 구분하는건 HackinTool로 USB텝에 갔을때 PR??로 된 항목의 유무입니다
이게 있다는건 내장 허브가 존재하고, 포트가 내장 허브를 경유해서 외부에 연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경우 반드시 내장허브의 정보도 정의해줘야 정상 작동합니다 (만일 이 작업에 실패하면 작업후 리부트해서 HachinTool-USB에 가봤을때 연결된 USB장치의 이름이 안 뜨거나, 포트가 실종되거나하는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내장 허브가 있어도 대게 HackinTool이 이걸 제대로 처리해주는데, 가끔 (제경우 GA-B75M-D3H작업중 저런걸 목격) 내장 허브 정보를 제대로 처리 못하거나, 인식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해지는건 IOReg나 Windows에서 포트의 연결 정보를 파악하는겁니다 (IOReg가 횔씬 편하므로 추천)
구조상 컨트롤러(Root Hub)-내장 허브 or 포트-포트 이런식으로 연결되게 되므로 먼저 필요한 포트의 번호를 확인후 각각의 포트가 어느 컨트롤러의 어느 허브에 연결되어있는지 메모해주세요
이게 완료되었다라면 먼저 기존대로 HackinTool로 작업합니다 (작업시 초록색으로 뜨는 (위에서 파악한 포트가 연결된) 허브는 절.대. 삭제하시면 안 됩니다
Export로 내보낸다음 aml을 열어서 제대로 정의되어져 있는지 봐주세요 (컨트롤러 항목에 필요한 허브랑 직결 포트만 있고, 나머지는 허브라 정의된 항목에 제대로 존재하면 됩니다)
만일 제대로 안 되는 경우 수동으로 편집해주세요 (위의 링크에 셈플 있고, Rehaman의 Github에 모든 타입에 대한 정보를 가진 셈플이 있으니 설명 생략)
다 되었다면 기존대로 USBInjectAll + aml or USBPorts중 하나를 골라서 적용합니다
적용후 재부팅해서 Hackintool을 다시 실행후 각각의 포트에 연결후 이름이 제대로 뜨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만일 여기서 타입이 엉뚱하게 잡히거나, 이름이 안 뜨는게 있다면 제대로 안 된거니 제거후 재부팅하고, 다시 해주세요 (분명히 제대로 헀는데 애먹여서 몇번하다보면 되는경우(제경우 E7250 M.2 E/A슬롯)도 있었습니다)
이외에 프레임 버퍼 관련도 서술하는게 맞지만, Tony등에 너무 상세하게 나오므로 설명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