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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 장애물 보는 시간 61%↓
발 18% 높게 들고 걷는 속도 40% 줄어
보행자와 충돌하거나 차량 발견 못하는 사고 원인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스마트폰을 하면서 걸어 다니는 사람을 '스몸비'(스마트폰+좀비)라고 부를 정도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이 사람들의 걷는 방식도 바꾸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4일(현지시간) IT매체 폰아레나는 앵글리아 러스킨대학(anglia Ruskin University) 연구팀이 최근 진행한 연구조사를 인용해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스마트폰이 사람의 걷는 습관을 어떻게 바꿨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참가자에게 시선 추적기를 설치해 어디를 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모션센서를 발에 부착해 어떻게 걷는지를 조사했다.
참가자들은 스마트폰으로 문자를 보내거나, 글자를 읽거나, 전화를 하면서 길을 걷고 반대로 스마트폰 없이 같은 길을 반복해 걸었다.
조사 결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거리에 있는 장애물을 바라보는 시간이 61% 적었다. 즉, 61%는 딴 짓을 하는데 소비했다는 것이다.
걷는 방식도 달랐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도중에는 혹시 있을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평소보다 18% 발을 높게 들었으며 40% 가량 걷는 속도를 줄였다. 특히 이 같은 성향은 주의력이 더욱 요구되는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때 두드러졌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 달 9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 플레인필드 서머셋스트리트에서는 한 여성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걷던 도중 열려있던 지하통로 문을 발견하지 못하고 걸려 넘어지면서 2m 아래 지하로 추락했다. 당시 지하통로 문은 가스관 수리를 위해 열려있었다. 사고를 당한 여성은 중상을 입었다.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스마트폰 사용이 보행안전에 미치는 위험성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사고발생률이 약 76% 증가했다. 특히 현실 속에 가상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증강현실(AR) 콘텐츠가 활성화될 경우 스몸비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AR게임 '포켓몬 고' 때문에 전 세계 각 국에서 다양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5&sid2=226&oid=277&aid=0004027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