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마메만 파고 있습니다 .
예전 MAMEUIFX라는 윈도우용 프론트엔드 에서는 마메 게임에 여러가지 화면 모드를 제공 했는데요.
프론트엔드 라는것이 기본 프로그램 (마메)를 실행할때 덕지덕지 명령어를 넣어야 하는 것을, 옵션 선택 정도로 간단하게 구현해 주는 역할이 큰 만큼. 맥용 마메도 불편할 지언정 마메는 마메이니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파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됩니다. 과거에 브라운관 (음극선관, CRT) 모니터처럼 보이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브라운관 시절에 개발된 게임이니 브라운관 스러운 화질로 봐 줘야 맛이 나겠죠? 그렇다고 가정에서 사용하던 TV 에 AV선으로 연결한 수준은 당연히 아니고요. 업소용 RGB 모니터나 S-Video에 가까운 화질 입니다. 언듯 보면 스캔라인 효과 뿐인것 같지만 잘 보시면 그것과는 여기저기 다릅니다.
적용 전 적용 후
먼저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셔서요. 마메 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glsl.zip <-파일 받기는 이게 전부 입니다
- 마메 세팅
마메 메인화면에서 Configure Options - Video Options 로 들어가셔서요.
Video Mode 항목은 opengl 로
GLSL 항목은 On 으로 설정해 주시고 나옵니다.
마지막 나오기 전에 Save Configuration 눌러서 저장하는 것 잊지 마세요. 이렇게 해야 설정이 완료 됩니다.
-mame.ini 파일내용 변경
여기서 제일 고생했는데요. 마메폴더 속 ini폴더 안에 있는 mame.ini 가 전부인줄 알았습니다만,
여기에서 아무리 설정을 해 줘도 마메 실행할 때 보면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더라고요.
진짜 연결되어 있는 mame.ini 파일은 내 유저폴더 안에 있습니다. 물론 숨겨져서 그냥 마우스로 찾아 들어가면 보이지 않습니다.
Finder 여시고 (윈도우로 치면 탐색기) 시스템 드라이브를 찍어 준 뒤, 오른쪽 위 검색창에 mame.ini를 입력하면
아무것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정상입니다.
아래 그림 순서대로 찾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드라이브가 선택된 상황에서
1. 파인더 오른쪽 위 검색창에 mame.ini 를 입력하시고
2. 검색창 바로 밑에 + 기호를 누르면 -기호로 바뀌고 아래에 3. 4.번이 나타납니다.
3. 시스템 파일로 바꾸시고
4. 포함으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보입니다. 눌렀을 때 파인더 아래에 경로가 보이는데 이건 유저마다 다릅니다만, 대충 비슷한 곳에 있으면 제대로 찾으신 겁니다.
이 mame.ini 파일을 열어주세요. 텍스트 편집기.app 으로 열어도 좋고, 개인적으로 사용하시는 에디터로 열어도 됩니다.
저는 범용성을 위해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겠습니다.
파일을 열면 영어랑 기호들이 나오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일단 아래로 스크롤 해서 제일 아래로 내려갑니다.
우리가 찾으려는게 거의 아랫쪽에 있어서 아래서부터 찾는것이 좋습다
제일 아래에서 천천히 glsl 이라는 글자만 찾으면서 위로 조금 스크롤 해 보세요.
텍스트 편집기에서는 조금만 올리다보면 빨간줄이 좔좔 있는 구간이 보일텐데 그 자리 입니다.
찾으셨으면 아래 그림 참조해서 자신에게 맞는 내용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숙련자 분들이야 저 정도 그림만 보고 바로 잘 하시겠지만
보통 분들에게 표현이 잘 전달 됐을까요? 필요 항목만 집어서 다시 말씀 드립니다.
gl_glsl 1
아마 값이 0일 겁니다. 1로 바꿔 주세요.
glsl_shader_mame0 /Volumes/DATA/MACMAME/glsl/shader/glsl_plain
원래는 none이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none을 지우고 아까받은 glsl 파일 풀어놓은 곳 안의 파일을 찾아 경로까지 넣어 주셔야 하는데요.
glsl풀어넣은 곳에 가셔서 shader폴더 들어가시고 glsl_plain.vsh 파일 찾아서 텍스트편집기로 끌어넣으시면 경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확장자 .vsh는 지워주시고요.
이 파일은 아래의 CRT Geom HQ를 적용하면 모니터 효과를 주는 대신 색감이 조금 칙칙해 집니다. 그것을 조금 완화시켜 주는것 같습니다.
제 느낌이 그렇습니다. 불확실해요.
glsl_shader_mame1 /Volumes/DATA/MACMAME/glsl/CRT Geom HQ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요게 실제적으로 브라운관 느낌을 나게 해 주는 파일의 경로를 표시한 것입니다.
꼭 이 파일이름 아니라도 폴더 안의 vsh 파일 아무거나 넣어주면 각각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폴더 안의 여러 파일들로 자신에게 맞는 화질을 찾아 보세요 . 제게는 이게 가장 잘 맞았습니다.
그냥 CRT Geom도 거의 비슷합니다.
바꾸셨으면 저장하시고 마메를 다시 켜 줍니다.
이제 게임을 실행해 보면 눈아픈 주사선이 눈에 보일 겁니다. 그래도 네모픽셀 그냥 보이는 것보다 나은 점이 많습니다. 레트로 느낌도 나고요.
둥그런 테두리에 하얀색 화면 나올 때 보면 모아레도 재현하고 있더라고요. ㅎㅎㅎ
자 그럼 즐겨주세요.
0 / 1 이 disable / enable 이 아니라
필터
0번 항목
1번 항목
사용 그런 의미죠?
장난 아니네요. 그냥 라인 뿐만 아니라 볼록한 CRT 를 그대로 구현을 했네요.
(과장해서 말하면 일부러 CRT 넣고 조립해서 만드는 행위는 굳이 안해도 될정도)
기존에 줄만 그어 놓은 over scanline 옵션과는 비교할게 아닙니다.
인터넷에 보면 '방모'(방송용 모니터) 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그게 브라운관 중에서는 최고 화질이라고 말이죠. 구해다가 집에 두세개씩 놓고 비디오나. LD연결해 보거나 게임기 연결해서 사용하더라고요.
그 화질과 느낌을 방불케 한다는 것 같습니다.
브라운관의 장점만 부각시켜서 만든 필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소니 방송용 모니터로 게임 하는 장면을 최대한 가까이서 찍은 화면인것 같은데요.
제가 올린 화면모드와 흡사합니다. 물론 명암비나 잔상차이는 방식상 안날 수가 없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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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그냥 최곱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