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중인 도장
도트 노가다는 정말 경의로운데... 그냥 막 찍을수 있는게 아니었군요.
추억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고전게임을 좋아하는 이유가 저는 저 도트 스타일이 좋아서가 대부분이거든요.. :-)
pc의 성능은 클럭스피드 MHz 로 따졌지만, 게임기 성능은 스프라이트 갯수와 동시 발색수 였죠.?
?패밀리는 16개, PC엔진은 64개, 메가드라이브는 80개, 슈퍼패미콤은 128개. 네오지오는 300개.?
?스프라이트가 많을 수록 더 크고 많은 캐릭터 표현이 가능했고, 그 스프라이트 안에 얼마나 많은?
색을 허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화려함이 달라지고요. cpu클럭이 크게 빠르지 않아도 저 제한선?
안에서 만든다면 크게 느려지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 안에서도 여러 꼼수가 존재했지요.?
정말 안되는 성능에 헝그리 정신으로 만들던 시절이라.. 그 시절 가정용 게임기 롬파일 구해서 돌려보면
1~2메가 정도 파일 크기에 정말 오만가지 내용들이 다 들어있죠. 그나마 zip으로 압축하면 2~300k로?
더 줄어들고요. ?요즘 기준으로는 크게 의미없는 내용일지 몰라도.. 정말 좋은 자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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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갈렸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