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양 선택 | 1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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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가바이트 | 제이씨현
∙ 글/사진 | ZISQO, X86.CO.KR
∙ 본문에 포함된 텍스팅, 이미지는 사전 동의없이 인용 불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리뷰는 외장 그래픽 카드의 영상 편집 성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실무자 분들께서 가장 많은 궁금증을 가지는 대목중 하나가 다름 아닌 "저 그래픽 카드면 내가 필요로 하는 성능이 나올까?"하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됩니다
물론 도처에 널린 리뷰를 보면 게이밍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다보니 과연 영상 편집 시 필요한 성능에 대한 신뢰가 밑바닥을 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외 리뷰를 보면 일단 좋다 좋다 좋다 이야기외엔 막상 내막을 잘 살펴보면 영상 편집을 전문적으로하는데 심심해서 리뷰를 하는 분들이 아니라,
소위 말하는 '크리에이터'로 포장된 "무늬만 VFX 디자이너" 성향이 강합니다
미리 언급하자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아래의 내용은 필히 알고 계셔야하는 내용이니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Q) 영상 편집 시 인코딩 성능 향상을 위해 Core와 Thread가 중요한가요?
A) 아니오, 6 Core 이상 12 Thread 정도면 충분합니다
Q) 그럼 i7-8700K가 좋아요? i7-9900K가 좋아요?
A) 현재 시점에서 CPU를 구분하기 위해선 이 내용부터 이해 하시면 좋습니다
가. i7,i9 시리즈는 i5, i3 보다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나. X시리즈는 i7, i9 보다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다. W시리즈는 X 보다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위 내용은 영상 편집과 영상 인코딩에 따른 내용이며, 3D 모델링에 대해선 E5시리즈의 10코어 이상 2CPU를 사용해야 퍼포먼스가 향상됩니다
X, W시리즈는 1S용이라 2CPU 구성이 안되므로 44코어는 꿈만 같은 이야기가 되겠죠.
3D 모델링은 코어/쓰레드량이 많은 수록 랜더링이 빠른 편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두 번째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i7-8700K/8086K < i9-9900K < i7-7800X
i7-7800X = i7-7900X = W-2150B
영상 편집과 인코딩시 After Effect등을 이용한 VFX 디자인의 경우 처리 속도의 빠른 순서를 나열된 도식입니다
게이밍 성능으론 i7-7800X가 i7-8700이나 K모델에 뒤로 쳐지는 퍼포먼스지만 멀티 미디어 작업에선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반면 그에 따른 리스크가 있습니다
바로 열과의 싸움과 전기료와의 싸움이 이뤄지겠죠...
Q) 쿠다가 빨라요? 스트림프로세서가 빨라요?
A) 소프트웨어 인코딩 시 GPU의 연산 회로 도움을 받습니다 이는 바로 퀵싱크와 연동될 때의 이야기가 됩니다.
하지만 FM대로 인코딩된다면 GPU의 코어 클럭은 저전력을 유지하고 있고 GPU에 내장된 하드웨어 가속 코덱을 이용해 인코딩 성능을 배가 시킵니다
Q) 윈도우가 빨라요? 맥이 빨라요?
A) 어도비 제품군은 당연히 윈도우가 더 빠릅니다 거기에 GPU를 가리지 않으니 호환성이 좋습니다
최근 들어 어도비에서 정식으로 ProRes 코덱을 모두 지원하게 되었으니 맥 운영체제만의 전매특허 하나가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가 됩니다
이를테면 Adobe제품들은 프로젝트간 상호연동(RoundTrip)이 잘되고 있는 장점과 써드파티 플러그인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아울러 오토캐드 역시 맥 운영체제보다 윈도우에서 발군의 성능이 잘 이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 이제 가장 최근에 발매된 Nvidia의 RTX 2070, RTX 2080의 영상 편집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TX 2070 SETUP
∙ Nvidia 제어판에서 Physx 설정은 RTX2070으로 지정한 다음 적용 시키고, 장치 관리자에서도 잘 표시 되는지 확인합니다
∙ 다빈치 리졸브에서 CUDA 가속을 위한 기본 설정을 한 다음, 다빈치를 재시작하여 GPU 설정을 마무리 짓습니다
RTX 2070
ProRes 422HQ to H264 ENCODING
∙ 맥에서 다빈치로 3분 54초 16프레임을 가진 ProRes 422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인코딩 성능 자체로는 VEGA와 대동 소이할만큼 비슷합니다
∙ 튜링 인코더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이 있었으나 결과적으론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처리해야 한 대목으로 여겨집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170~211fps 사이이며 이는 약, 7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 에펙에서 내보낸 30초를 가진 ProRes 422 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앞서 진행된 테스트에 비하면 상당히 느린 속도로 인코딩이 진행 되었습니다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처리 방식입니다
∙ 이번 샘플은 에펙에서 카메라 렌즈 블러 8개를 인코딩한 ProRes 422 HQ입니다. 이 파일은 맥 OS의 다빈치에서 생성한 ProRes보다 파일이 2배이상 큽니다
∙ 따라서 대용량 ProRes Codec을 H264로 변환 시 소요되는 시간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45fps 가량이며 이는 약, 1.5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AE-MB ENCODING
∙ 1920x1080, 30fps의 Composition 설정을 가진 After Effect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진행되는 인코딩 성능 테스트입니다
∙ 에펙에서 모션 블러와 함께 카메라 렌즈 블러를 같이 적용한 Footage를 인코딩할 때 가속 성능 테스트 스크린 샷입니다
∙ 기본 설정으로 시스템 메모리 32기가중 30기가를 시스템에 할당해준 상태입니다
∙ CUDA/MERCURY 엔진 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 램 프리뷰 향상을 위해 레이트를 낮출 수 있긴 하지만 결국 인코딩할 땐 바로 Full로 처리 되므로 인코딩 속도에 관련해 살펴 보겠습니다
∙ 30초 짜리 영상이 5분 30초에 인코딩 완료 되었다면 시간상으로 따진다면 원본 재생시간보다 11배 느리게 인코딩 됩니다
∙ 성능에 대한 총평은 말미의 CONCLUSION에서 대신 하겠습니다
RTX 2080
ProRes 422HQ to H264 ENCODING
∙ 맥에서 다빈치로 3분 54초 16프레임을 가진 ProRes 422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인코딩 성능 자체로는 VEGA와 대동 소이할만큼 비슷합니다
∙ 튜링 인코더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이 있었으나 결과적으론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처리해야 한 대목으로 여겨집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170~210fps 사이이며 이는 약, 7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 RTX 2070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 에펙에서 내보낸 30초를 가진 ProRes 422 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앞서 진행된 테스트에 비하면 상당히 느린 속도로 인코딩이 진행 되었습니다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처리 방식입니다
∙ 이번 샘플은 에펙에서 카메라 렌즈 블러 8개를 인코딩한 ProRes 422 HQ입니다. 이 파일은 맥 OS의 다빈치에서 생성한 ProRes보다 파일이 2배이상 큽니다
∙ 따라서 대용량 ProRes Codec을 H264로 변환 시 소요되는 시간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45fps 가량이며 이는 약, 1.5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 RTX 2070과 다른 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AE-MB ENCODING
∙ 1920x1080, 30fps의 Composition 설정을 가진 After Effect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진행되는 인코딩 성능 테스트입니다
∙ 에펙에서 모션 블러와 함께 카메라 렌즈 블러를 같이 적용한 Footage를 인코딩할 때 가속 성능 테스트 스크린 샷입니다
∙ 기본 설정으로 시스템 메모리 32기가중 30기가를 시스템에 할당해준 상태입니다
∙ CUDA/MERCURY 엔진 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 램 프리뷰 향상을 위해 레이트를 낮출 수 있긴 하지만 결국 인코딩할 땐 바로 Full로 처리 되므로 인코딩 속도에 관련해 살펴 보겠습니다
∙ 30초 짜리 영상이 3분 5초에 인코딩 완료 되었다면 시간상으로 따진다면 원본 재생시간보다 6배 느리게 인코딩 됩니다
∙ 성능에 대한 총평은 말미의 CONCLUSION에서 대신 하겠습니다
CONCLUSION
∙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영상 인코딩 성능만을 본다면 아래와 같은 테스트가 가장 빠르고 효율적이라 여겨집니다
∙ 에펙과 프리미어 인코딩 성능은 미디어 인코더를 이용해 가속하므로 에펙/프리미어의 중복 테스트가 불필요합니다
∙ 단순 영상 인코딩은 GPU 전역을 활용하는 다빈치 리졸브가 제격입니다
∙ 에펙은 3D 모션 그래픽을 통한 심층적인 테스트가 가능하며 이는 3D 모션 블러와 카메라 렌즈 블러를 이용한 테스트가 절실합니다
∙ 현실적으로 Grain fx는 부하가 상당하기 때문에 Footage를 Overlay해서 사용하는 것이 퀄리티나 인코딩 시간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되죠
∙ 모션 그래픽 테스트를 해보니 일반적인 fx에선 이전 그래픽 카드와 비교해서 대동소이한 변화가 있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아닙니다
∙ RTX는 쿼드로 계열이 아니라면 확실히 게이밍 카드에선 인코딩용으로 비활성화 된다 여겨집니다
∙ 하드웨어 인코딩은 ProRes 코덱을 H264로 인코딩할 때 지원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하지만 에펙에서 하드웨어 인코딩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모션 그래픽을 구동하려면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카드가 쿼드로니까요)
∙ 가성비 위주라 하기엔 초기 진입 가격이 고가에 머물러 있는만큼 실무자 분께서는 쿼드로 P6000또는 TITAN XP에 쿼드로 드라이버를 패치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 게이밍 전용 그래픽치고는 다량의 VFX를 제외한 영상 컷 편집과 컬러그레이딩 작업에선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한다 여겨집니다
∙ RTX 계열 GPU가 MacOS에서 지원된다면 참 좋겠지만 엔비디어의 게이밍 카드는 8bpc만 지원하는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 AMD는 R9 시리즈부터였던가요? 그 때부터 MacOS에선 게이밍 카드라도 10bpc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REFERENCE FOTOS
∙ RTX 2070의 입력포트는 3 HDMI, 3DP, 1 USB-C입니다
∙ 썬더볼트가 아닌 USB-C 입력포트가 있는 사용자 분께서는 썬더볼트를 이용한 DP/HDMI ALT없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긱바 고유 특성중 하나인 다중 모니터 사용시 플리커링 현상이 사라졌는지는 아직 확인 안됐습니다 (전체 포트를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을수도 있음)
∙ 2070만 SLI가 안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SLI 단자가 없습니다
∙ 10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의 백플레이트 디자인입니다
∙ 다만 AMD NITRO 모델처럼 AORUS 로고에 LED가 예쁘게 들어옵니다 그냥 예쁜게 아니라 테두리를 따라 빼곡하게 LED가 박혀 있습니다
∙ LED 점등의 느낌이 마치.. 시퀀스 플레이 느낌이랄까요?
∙ 히트 싱크의 냉각핀에 쏠린 열기를 팬을 이용해 토출해야 하다 보니 하우징의 상 하단은 냉각핀이 잘 보이게끔 커팅되어 있습니다
∙ 전원부는 8+6핀 구성입니다
∙ 2070 XTREME OC에서는 그래픽 지지대가 포함됩니다
∙ 이런 설명서는 A당 나이트로 모델보다 확실히 긱바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듯 합니다
∙ 2070이 마초의 느낌이라면 2080은 단아한 느낌입니다
∙ 2070보다 발열이 많은 것일까요? 냉각핀의 수량이 많아지고, 하우징 하단은 공중 부양된 느낌입니다
∙ 상단 냉각핀 역시 잘 보이는 형태이며, 네모네모한 디자인이 포인트 같습니다
∙ 역시 전원부가 8+6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LI 단자를 벗겨보니? 네... 있습니다 SLI!!!! : )
∙ 출력 포트는 1 HDMI, 3 DP, 1 USB-C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팬의 블레이드를 보니 GTX1060 6GB 모델때와 상당히 유사한 것 같습니다 (사골이라면 안되는데 말입니다, 기존 버전 소음이;; ㅠ)
∙ 전체적인 디자인은 참.. 깔끔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 A당처럼 심플 is 베스트를 표방하지 않아서 참 다행인듯 합니다
∙ 백플레이트 또한 단순 명료하면서도 기가바이트만의 시그니처를 가지고 있는듯 합니다
∙ RTX 2070 XTREME OC 장착 샷입니다
∙ 역시 전원이 들어와야 그래픽 카드 느낌이 어떤지 볼텐데요. 긱바도 언젠가는 레퍼런스형 하우징을 쓰면 더욱 멋지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 RTX 2080의 실 장착 사진입니다
∙ 막상 다 찍고나서 보니, 스노보드 타던 그 시절 "연탄에서 벗어나고 싶다"란 스노우 보더들의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사용자의 개성을 살려주는 컬러풀한 하우징이면 어떨가 싶습니다
∙ 긱바의 그래픽 카드 제품군에 대해서 레퍼런스 느낌의 알미늄 하우징에 컬러풀한 아노다이징 도색이 뜰어간다면 참 멋드러진 제품군이 되지 않나 생각도 듭니다
마치 XFX VEGA FE가 금색, 은색, 파란색을 토대로 알미늄 하우징을 컬러풀하게 제작해서 사용하기에 이에따른 유저층이 열광하기도 하고 그런니까요.
진지함을 머금은 검정색 배색도 좋지만, 컬러풀한 옵션까지 제공된다면 금상첨화 아닐까 싶습니다
SPECIAL GUEST
∙ XFX VEGA FE를 넣고 위와 똑같은 벤치마크를 WINDOWS 10 RS5 환경에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 VEGA FE는 RX VEGA와 달리 라데온 프로 모드로 핫스왑 가능합니다. 게이밍 드라이버인 아드레날린만 되는 것이 아니죠
∙ AMD 제품군은 CUDA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OpenCL로 설정하고 다빈치를 구동해 봅니다
VEGA FE 16GB
ProRes 422HQ to H264 ENCODING
∙ 맥에서 다빈치로 3분 54초 16프레임을 가진 ProRes 422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인코딩 성능 자체로는 2070/2080과 차이가 없습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170~211fps 사이이며 이는 약, 7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 에펙에서 내보낸 30초를 가진 ProRes 422 HQ | 1080P | 30fps 포맷을 가진 원본 영상을 H264로 인코딩 한 스크린 샷입니다
∙ 앞서 진행된 테스트에 비하면 상당히 느린 속도로 인코딩이 진행 되었습니다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처리 방식입니다
∙ 이번 샘플은 에펙에서 카메라 렌즈 블러 8개를 인코딩한 ProRes 422 HQ입니다. 이 파일은 맥 OS의 다빈치에서 생성한 ProRes보다 파일이 2배이상 큽니다
∙ 따라서 대용량 ProRes Codec을 H264로 변환 시 소요되는 시간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인코딩 평균 프레임은 45fps 가량이며 이는 약, 1.5배속의 인코딩 속도를 가집니다
AE-MB ENCODING
∙ 1920x1080, 30fps의 Composition 설정을 가진 After Effect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진행되는 인코딩 성능 테스트입니다
∙ 에펙에서 모션 블러와 함께 카메라 렌즈 블러를 같이 적용한 Footage를 인코딩할 때 가속 성능 테스트 스크린 샷입니다
∙ RTX 2070 / 2080과 동일한 설정임에도 라데온 프로가 일반 게이밍 카드보다 더 빨리 인코딩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게이밍 그래픽 카드와 워크스테이션용 그래픽 카드의 차이점을 결과로서 과정을 증명해 드리는 스크린샷입니다
∙ 그러나 i7-8700에서 i7-7800X로 변경한 다음 VEGA FE 16GB로 인코딩 하였을 땐 충격적인 결과가 나옵니다
∙ 무려 RTX 2080보다 8배, RTX 2070보다 15배, i7-8700보다 4.7배 가량 더 빠른 인코딩 속도를 보여 줍니다
과정으로써 결과를 보여주는 리뷰보다, 결과로써 과정을 증명하는 리뷰를 꼭 해보고 싶었기에..
지각하는 분위기의 리뷰를 작성하더래도 제대로 된 정보를 포스팅 하고 싶었던 욕심이 가장 컸습니다
이 리뷰는 라데온이 좋다는 것에 포커스를 맞출 것이 아니라..
게이밍 그래픽 카드의 한계와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카드의 한계 그리고 CPU의 플랫폼의 성향에 대해서 약간이라도 이해 하셨다면 좋겠습니다
'컴퓨터가 못난게 아니라, 제대로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어서 어려웠을 뿐입니다'
아직도 에펙 작업할 때 게이밍 그래픽 카드로 하시나요?
제이씨현에서도 워크스테이션용 그래픽 카드를 같이 취급하셨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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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가바이트 | 제이씨현
∙ 글/사진 | ZISQO, X86.CO.KR
∙ 본문에 포함된 텍스팅, 이미지는 사전 동의없이 인용 불가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했습니다. 단순 그래픽카드 리뷰인줄 알고 눌렀는데 내용이 엄청나네요ㅎ
작업자? 보다
게이밍 유저들의 수가 훨씬 훨~~~~~~~~~~~~~~~~~~~~~~~~씬 많으니
제조사에서 게이밍 관련에 포커스를 맞출 수 밖에 없다고 한편으론 이해가 됩니다^^
리뷰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드디어 나왓군요! 역시나 양질의 리뷰 감사합니다!
rtx는 생각보다 별게 없네요? ㅋ fe짱 ㅋㅋㅋ
인텔 익스트림라인이 훌륭하군요..7900x에서 넘어온가 약간 후회가 ㅜㅜ
그래도 지금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다음번에는 닷 익스트림 라인으로 ㅋㅋ 5년 뒤 ㅋㅋ
오오 이거였군요 시피유 차이가 엄청나는데 뭐때문에 저런 차이가 있을까나요..x299쓰는 입장에서 좋네요 ㅎㅎ 영상은 x299!!!!
제가 Vega fe 를 살정도로 돈을 많이 벌면 좋겠습니다 ^^ ㅋ 현실은 ㅠ rx580 입니다. 아흨;;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ㅎ
새로 조립할 컴에 라데온7을 생각했었는데ㅠ 리뷰가 너무 엄청나게 안좋아서 안그래도 고민중이네요 ㅠ
1080ti 사용중인데 다음 시스템 맞출떄까지 라데온7 비레퍼라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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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 24.10.1915:03 | 잠퉁이 | |
153 | 24.10.2011:37 | 정발이 | |
122 | 24.10.1819:11 | 좌절금지 | |
184 | 24.10.1516:06 | 좌절금지 | |
200 | 24.10.1220:02 | Stultus | |
122 | 24.10.1121:51 | 좌절금지 | |
140 | 24.10.0522:37 | 보노 | |
158 | 24.10.0411:10 | 키아다농장 | |
226 | 24.09.2810:24 | 래니 | |
147 | 24.09.3016:43 | Dokdo | |
137 | 24.09.2620:38 | 달쇠 | |
221 | 24.09.2418:55 | 달쇠 | |
145 | 24.09.2101:34 | 애플맨 | |
325 | 24.09.2020:13 | moongate | |
167 | 24.09.1316:55 | hackillious | |
296 | 24.09.1022:07 | fullbrk | |
159 | 24.09.0613:15 | 미찌콘 | |
897 | 24.08.3118:19 | 래니 | |
322 | 24.08.2017:37 | 좌절금지 | |
252 | 24.08.1303:23 | 세유니 | |
354 | 24.08.1220:12 | Panictosh | |
246 | 24.08.0712:29 | bonusss | |
282 | 24.08.0419:23 | 좌절금지 | |
241 | 24.07.2915:51 | 피아노맨 | |
242 | 24.07.2915:32 | joy | |
3298 | 23.11.1808:55 | junsun | |
1만 | 24.01.2610:50 | junsun | |
530 | 24.07.1815:29 | jcher | |
763 | 24.07.1713:15 | 미찌콘 | |
883 | 24.07.1620:49 | 머슬링 | |
1080 | 24.07.1522:35 | 달쇠 | |
4515 | 24.07.1422:36 | 좌절금지 | |
1401 | 24.07.1420:16 | jcher | |
1621 | 24.07.1409:17 | 좌절금지 | |
1527 | 24.07.1313:26 | 제로섬 | |
2513 | 24.07.1220:00 | 좌절금지 | |
2454 | 24.07.1021:01 | moongate | |
2562 | 24.07.0918:59 | 좌절금지 | |
2321 | 24.07.0611:51 | 좌절금지 | |
2174 | 24.07.0611:50 | 좌절금지 | |
1866 | 24.07.0419:05 | 슈퍼랩터 | |
1623 | 24.06.3019:11 | Stultus | |
5211 | 24.06.2813:29 | 좌절금지 | |
1610 | 24.06.2312:03 | jcher | |
2760 | 24.06.1916:20 | soullees | |
1375 | 24.06.1613:51 | jcher | |
1513 | 24.06.1314:19 | 잠퉁이 | |
1438 | 24.06.1105:04 | 잠퉁이 | |
1402 | 24.06.1419:11 | 오늘도부 | |
2682 | 24.06.0822:43 | 좌절금지 | |
1631 | 24.05.2716:23 | 잠퉁이 | |
2737 | 24.05.2523:00 | 모노구리 | |
1408 | 24.05.2414:53 | Bong9 | |
1361 | 24.05.2317:54 | Bong9 | |
1624 | 24.05.2019:32 | 네오꿈 | |
1371 | 24.05.1921:47 | 믜늬의릐희 | |
1497 | 24.05.1812:32 | 좌절금지 | |
1245 | 24.05.1521:40 | 잠퉁이 | |
1077 | 24.05.1719:36 | Stultus | |
1085 | 24.05.1500:39 | 잠퉁이 | |
1131 | 24.05.0815:19 | 네오꿈 | |
817 | 24.05.0722:43 | 뚜찌z | |
1830 | 24.05.0319:52 | hattog | |
1799 | 24.05.0307:44 | 대영이 | |
1439 | 24.05.0223:33 | 뚜찌z | |
1669 | 24.05.0210:26 | jcher | |
1830 | 24.05.0103:05 | 제로섬 | |
1818 | 24.04.3020:35 | 래니 | |
2916 | 24.04.2718:20 | 잠퉁이 | |
3406 | 24.04.2422:41 | 뚜찌z | |
1674 | 24.04.2213:16 | jcher | |
3795 | 24.04.2011:55 | junsun | |
4031 | 24.04.1721:09 | 뚜찌z | |
4096 | 24.04.1622:16 | 믜늬의릐희 | |
2386 | 24.04.1309:01 | nowsoftkt | |
3823 | 24.04.1103:07 | 잠퉁이 | |
3596 | 24.04.0714:59 | D다 | |
3484 | 24.04.0615:31 | 에드 | |
2646 | 24.04.0521:13 | 비트러브 | |
7919 | 24.04.0520:34 | 뚜찌z |
일단 추천부터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