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당첨매일매일 출석 도장 찍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X86 주요 단축키
  • 1 X86 톺아보기
  • 2 커스텀맥 톺아보기
  • 3 X86 시작백과
  • 4 X86 필수어플
  • 5 X86 커뮤니티
  • 6 인생은 랜덤
  • X86 iQuiz
    읽기 최소레벨 지정  

    About comed78

    cpu : i7-6700k (over 4.6g)

    m/b : gigabyte z170x-ud5 th

    ram : samsung ddr4-1700 (2133) 16g x 4 (total 64g, over 3000)

    vga : sapphire rx480 nitro+ oc 8g x 2, hd530

    case : corsair 400c black + riing rgb 120mm x 3

    cpu cooler : corsair h115i +riing rgb 140mm x 4

    sound : audiotrack maya u5

    bluetooth / wifi : bcm94360cd

    ssd : plextor m3 pro 128g x 2 

    hdd : dell external 1tb

    keyboard / mouse / trackpad / remote : apple magic keyboard / apple magic mouse 2 / apple magic trackpad 2 / apple remote 

    web cam : logitech hd c910

    speaker : logitech z906 5.1ch

    초보자들을 위한 개념 이해하기 부터 커스텀맥 설치하기 까지 [3부]

     

     

    안녕하세요 comed78 입니다.

     

    지난 2부에서 설치 USB를 만들었으니 이번 3부에서는 설치 USB로 부팅하여 여러분의 HDD/SSD 에 설치하고 부트로더 심기까지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이후의 커맥 시스템의 안정화나 기타 trouble shooting 은 x86.co.kr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의 경험과 지식이 담긴 보물창고 입니다!!! ]

     

    이번 3부에서 다룰 내용을 대략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부 댓글에 Ksj 님이 스포일러 한 것을 보셨을지 모르겠지만… ㅋㅋ)

     

    1. config.plist 의 대략적인 소개

    2. 커맥 시스템의 대략적인 부팅 순서

    3. 클로버 부트로더의 Boot Arg 알아보기

    4. 실제 OS X 인스톨 하기

    5. OS X 를 인스톨한 HDD/SSD 에 Clover Boot Loader 심기

     

     

    시작하기에 앞서…

     

    2부에서 만든 설치 USB를 가지고 성격급하신 분들은 이미 OS X를 설치해 보신분들도 계실겁니다.

    사용하시는 PC 시스템이 OS X와 호환성이 좋다면 별 어려움 없이 설치를 마치셨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럼 이런 문제 상황 (OS X 설치 전/후 모두) 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Clover Boot Loader는 문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Boot Arg (또는 Boot flag) 를 제공합니다.

    수 많은 Boot Arg 들이 존재하며 필자역시 그 모든 것들을 다 숙지 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죄송해요 ㅠㅠ)

    제가 초보 입문자 여러분들에 간략하게 나마 몇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v : Verbose 모드라고도 하죠 부팅과정을 텍스트로 보여줍니다. (시스템이 안정화 되서 실사용 하기 전까지는 항상 이옵션을 넣고 에러가 나서 멈추는 부분을 캡쳐하여 고수분들에게 문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x : 윈도의 안전모드 부팅과 같은 겁니다. 최소한의 핵심파일만 로드하여 부팅하는 방식입니다.

     

    -s : 윈도의 안전모드 중 콘솔 모드와 같은 겁니다. 부팅되고 나면 커서만 깜빡 거리니 초보분들은 사용할 일이 없겠습니다. 

     

    dart=0 : Ksj님이 스포하신 dart=0 입니다. ㅎㅎ BIOS 설정에서 가상화가 Enabled 되어 있을때 에러가 난다면 BIOS에서 가상화 옵션을 끄거나 이 옵션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nv_disable=1 :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는 유저들이 사용합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nvda_drv=1 :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사용합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kext-dev-mode=1 : 시스템 안정을 위해 Apple 혹은 Apple 이 인정한 kext 가 아닌 다른 개발자들이 배포한 kext 들을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rootless=0 : 이것도 마찬가지로 시스템 안정을 위해 중요 시스템 폴더에 접근을 막아두었는데 그것을 해제 하는 옵션입니다. (차후 clover configurator 의 Rt Variables 섹션의 CsrActiveConfig 부분을 0x67 로 바꿔주시면 삭제해도 무방한 옵션입니다.)

     

    npci=0x2000 or npci=0x3000 : PCI Configuration Begin 에서 멈추는 현상일때 사용됩니다. 오래된 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npci=0x2000 넣어보세요

     

    GraphicsEnabler=No/Yes : 일부 AMD 그래픽카드와 오래된 Nvidia 그래픽 카드 사용시 그래픽에서 문제가 있다면 넣어주는 옵션입니다. 저는 해당 사항이 없어서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오래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넣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우선은 많이 사용되는 몇가지 Boot Arg 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족하거나 더 필요한 옵션들에 대해서는 구글링을 통해 여러분이 직접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런 Boot Arg들을 어떻게 넣어주느냐… 중요합니다. 이런거 물어보시는 초보분들 은근히 많습니다.

     

    2부에서 만든 설치 USB를 꼽고 부팅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Clover Boot Loader 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Boot Clover.JPG

     

    여러분이 보시는 화면과 틀리지만 그건 단지 Clover Theme 를 적용해서의 차이일 뿐 입니다.

    중간의 큰아이콘은 현재 연결된 디스크와 파티션들을 나타냅니다. (저의 화면의 경우 윈도우10, OS X, 복구파티션 순서가 되겠습니다.)

    중요한건 아래의 작은 아이콘들중 Option 입니다.

     

    이 아이콘을 화살표 키로 이동하여 엔터를 눌러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Clover Option.JPG

    글씨가 작아서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두번째 라인을 보시면 Boot Args 라는게 보이실 거에요. 여기에 앞서 배운 Boot Arg를 적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여기서 중요!! 각각의 옵션들은 띄어쓰기로 구분이 됩니다!!! (마침표, 콤마 이런거 넣으시면 안되요!!!)

     

    OS X 설치시에는 정말 최소한의 시스템만 이용하기 때문에 Boot Arg 말고는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손대지 않아도 잘 설치되는 시스템이 태반일거에요

     

    나중에 HDD/SSD 에 설치 후 부팅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위에 보이는 DSDT fix mask 부분과 Graphic Injector menu, Binaries patching menu 이것들을 건드려 주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 부팅시 나오는 Clover Boot Loader 화면에서 변경해주는 옵션들은 실제로 적용은 되나 영구적으로 EFI 파티션 안의 config.plist 에 저장되지 않아요.

    이 말은 만약에 옵션 변경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다면 꼭 메모해 두시거나 Clover Configurator를 이용하여 변경한 옵션값을 실제 EFI 파티션 안의 config.plist에 저장하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OS X 설치

     

    이 파트는 간단히 글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간단히 클릭만 하면 문제없이 설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만 이 파트에서 중요한 점은

    OS X 를 실제로 설치 할 디스크를 화면 상단의 메뉴바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설치 USB를 만들 때 처럼 GPT 방식으로 포맷을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나중에 HDD/SSD의  EFI 파티션이 없어요… 이런말 하시면 안돼요!!!

     

    설치중 icloud 로그인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도 그냥 넘어가세요 나중에 imessage 나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apple 계정과 관련된 부분은 시스템 안정화가 모두 끝난 후 진행하기를 권고합니다.)

     

     

     

    실제 사용할 HDD/SSD에 클로버 부트로더 심기

     

    정상적으로  OS X의 인스톨이 끝났다면 아마 재부팅을 할것입니다. 그럼 다시 클로버 부트로더 화면이 보일거에요

     

    그러면 여러분의 화면에는 설치 USB, OS X가 설치된 하드, 복구 파티션 이렇게 3가지가 보일겁니다.

    이제 가운데 보이는 OS X 파티션을 선택하여 부팅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OS X를 설치할 때와 똑같이 Boot arg를 넣어주세요.

    (재부팅을 했으니 Boot Arg 값이 변경 되었겠지요? 왜 그런지 모른다면 글을 제대로 읽지 않은것입니다.)

     

    짜잔~!! 하면 이제 El Capitan 바탕화면이 여러분을 반겨줄겁니다. 축하합니다!!!

     

     

    이렇게 설치가 다 끝난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지금은 OS X 설치가 끝난게 아니에요 지금의 여러분의 시스템은 설치 USB가 없으면 OS X 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USB 가 없이도 부팅 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우선 확인을 해야 할게 있습니다. 해상도가 제대로 잡히지 않고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인터넷은 꼭 되어야 합니다.

     

    친절하게 Unibeast를 이용하면 2부에서 보았던 것처럼 많이 사용되는 이더넷 카드들의 Kext를 같이 설치해 줍니다.

    자 화면 아래에 있는 Dock에서 Safari 아이콘을 눌러서 인터넷에 접속해보세요

     

    잘되시나요?

     

    인터넷이 되는걸 확인하셨으면 제가 2부에서 다운받아 폴더에 고이 모셔두라던 유틸 5개가 있죠?

    그걸 Desktop (윈도우로 말하면 바탕화면) 으로 복사합니다. (없다구요? 분명히 제가 설치 USB에다가 넣어두라고 했습니다!!!)

     

    폴더에서 Clover Configurator 앱을 실행합니다.

    Clover_config_main.jpg

    오른쪽 상단의 Clover Bootloader를 클릭해 최신버전을 받습니다. 

     

    글 작성시 기준으로 최신 클로버는 r3368 버전이군요

    (글을 쓰다 클로버가 업데이트 된것을 알았네요… 겸사겸사 저도 클로버를 업데이트 합니다. ㅎㅎ)

     

    여기서 참고!!! 클로버 업데이는 별거 없습니다. 최신 클로버를 다운받고 그냥 설치해주시면 업데이트 됩니다… 사용하는 config.plist의 세팅 및 Kext 폴더의 파일에 변경을 주지 않습니다.

    (2부 마지막 이미지 다들 기억하시죠?)

     

    다운로드 받은 클로버 부트로더는 dock의 오른쪽 휴지통 옆에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만… 여기서 그냥 더블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에러를 보게됩니다.

    설치에러.png

    당황하지 마시고 dock에서 파인더 아이콘을 실행합니다.

    파인더 왼쪽에 보시면 “다운로드” 라고 보이실거에요 거기서 클로버 폴더로 들어가 확장자가 .pkg 라는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열기” 클릭하시면 실행이 됩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png

     

    7.png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하실때 꼭!!! 자신의 OS X 가 설치가 된 디스크인지 확인하세요!!! (저의 경우는 Macintosh HD)

    사용자화 선택후 선택 옵션은 이미지와 같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지 마지막 클로버 환경설정 패널 설치는 옵션 사항이므로 설치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8.png

     

    자. 이제 여러분의 HDD/SSD에 클로버 부트로더가 설치 완료 되었습니다!!!

     

    기쁜 마음에 하드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재부팅을 했다가는 에러메시지를 만나실거에요 ㅎㅎ

     

    --------- 잠시 쉬고 다시 이어가겠습니다. 아직 안끝났어요 ㅠㅠ ---------

     

    잘들 쉬셨나요… 그럼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지금 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실제 HDD/SSD 의 EFI 파티션에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위에 보시면 제가 적어놓았듯 재부팅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커맥 시스템 부팅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께요

     

    파워 온!!! - 바이오스 - 부팅 디바이스의 EFI 파티션 - 클로버 부트로더 로드 - 클로버 안의 ACPI, config.plist, Kext 로드 - OS X 로딩!!!

     

    간략하게 순서는 이래요 그런데 문제는 마지막 OS X 로딩!!! 에 앞서 꼭 필요한게 있습니다.

     

    리얼 맥의 경우 SMC (바이오스와 같은 일종의 리얼 맥 하드웨어의 관리에 대해 정의된 공간) 라는게 있습니다. 이게 있어야 OS X 가

     

    OK!! 리얼 맥이구나!!! 하고 로드가 되는데… 

     

    커맥에는 이 SMC라는게 없습니다. 그러니 클로버 부트로더를 막 하드에 심은 상태에서 재부팅을 하게되면 

     

    파워 온!!! - 바이오스 - 부팅 디바이스의 EFI 파티션 - 클로버 부트로더 로드 - 클로버 안의 ACPI, config.plist, Kext 로드 - 어! 리얼맥이 아니네!!

     

    구라까다 걸리면 손모가지 날아가는거 안배웠냐!!! 이러면서 OS X 로딩 실패!!!!

     

    이렇게 됩니다.

     

     

     

    이래서 필요한게 바로 FakeSMC.kext 입니다. 이름만 봐도 딱 아시겠죠?

     

    클로버 부트로더와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입니다. 한 몸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Unibeasts는 친절하게도 설치 USB를 만들면 USB의 EFI 파티션에 FakeSMC.kext 를 설치해 주지만

    순수한 클로버 부트로더는 불친절해서 FakeSMC.kext 를 설치해 주지 않아요 (클로버 나빠요…)

     

    그리고 FakeSMC.kext 만큼 중요한 파일이 한 가지 더 필요합니다.

    nullCPUPowerManagement.kext 인데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OS X를 하드에 설치하는 것은 정말 cpu의 극히 일부만 사용하는 거라서 이 nullCPUPowerManagement.kext 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이제 정상적으로 OS X 가 설치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 하기 위해서는 cpu의 힘이 많이 필요해요

    그래서 필수적으로 이 nullCPUPowerManagement.kext 가 필요합니다. 이게 없다면 부팅시 CPU Panic이 나면서 멈춰버립니다.

     

     

    최소한 OS X를 정상적으로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Kext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FakeSMC.kext , nullCPUPowerManagement.kext )

     

    여기서 참고!!! 차후 여러분이 DSDT, SSDT를 만들어 ACPI 폴더에 넣어주게 되면 nullCPUPowerManagement.kext 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두 kext를 HDD/SSD의 EFI 파티션 / EFI / Clover/ Kexts / 10.11 / 여기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두 Kext는 [ tonymacx86.com ] 에서 개별적으로 다운 받거나 MultiBeast 를 다운 받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MultiBeast에는 위 두 kext를 포함에 다른 유용한 Kext 들을 포함 하고 있으므로 MultiBeast로 다운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센스 있는 분이시라면 2부에서 UniBeast 다운 받으면서 제가 MultiBeast도 다운 받으라고 한 걸 아실거에요 ㅎㅎ

     

    efi.jpg

    Clover Configurator 로 HDD/SSD의 EFI 를 마운트 시키고 두 Kext가 제대로 들어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이더넷 카드의 kext 도 같이 넣으세요)

     

    이제 드디어 마지막 입니다.

    앞서 EFI 파티션을 마운트 하셨지요? 그럼 Clover Configurator 로 EFI의 config.plist 불러 옵니다.

     

    c1.png

     

    c2.png

     

    불러 오시면 

    ACPI 섹션에 이렇게 옵션들에 체크가 되어있어요… 

    여기서 중간에 보이는 Old way / New way 에서 체크된걸 모두 체크 해제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하단의 Generate PState, CState 항목은 놔두시구요

     

    다음 Boot 섹션에서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중이신 분은 nv_disable=1 을 체크해주시구요 Verbose (-v) 도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저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나름 초보자 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한다고는 했는데 어떻게 잘 이해가 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몇장을 보여드리고 간단히 설명만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DSDT fix mask.JPG

     

    Binaries patch.JPG

    센스 있으신 분이라면 제가 왜 이 두장의 이미지를 보여드렸는지 금방 이해하셨을 거에요

    네... 맞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위에서 config.plist ACPI 섹션에서 체크 해제한 그 항목들입니다.

    이게 처음 클로버 부트로더 화면의 옵션에서는 DSDT fix mask 라고 되어있습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config.plist의 Kernel and Kext Patches 에서 볼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이건 Binaries patching menu 라고 되어있네요

     

    UEFI BIOS를 지원하고 Nvidia 그래픽 카드와 기가바이트 보드를 사용하시는 초보분들이라면 위에서 제가 설명한대로 잘 따라오셨다면 아주 쉽게 설치가 가능하셨을거에요

    그러나 간혹 Asrock 이나 Asus 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에러가 나시는 분들은

    에러가 나실경우 새로 설치 USB 를 만드시거나 OS X 를 까시지 마시고

    부팅시 나오는 화면에서 Option에 들어가 위 항목들을 한가지씩 체크하시면서 오류를 해결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면 Asus 보드 사용자중에 NullCPUPowerManagemetn.kext 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CPU 에러가 계속 발생하신다면 AppleIntelCPUPM patch 항목을 체크하고 부팅해보세요

     

    체크한 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꼭 config.plist에 저장하는거 잊지 마시구요

     

     

    이제 정말 마치며...

     

    쓰면 쓸수록 머릿속에 있는것들을 말로 풀어내기가 어렵네요... 많이 뒤죽박죽이 되어 버렸습니다.

    초보 입문자 여러분들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또한 부족한 글을 기다려주시고 응원해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부    https://x86.co.kr/tip/1128094

    2부   https://x86.co.kr/tip/1128803

     

     

     

     

     

     

     

     




    ✨ 스마트에디터 ✨
    📦 본문에 파일을 드래그하여 간단파일첨부
    📡 #해시태그 @유저소환 기능
  • No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공지
    팁 게시판 접근 제한 (30일간 미활동유저)및 다운로드 권한 : 꾸준회원 등업 필요 mactopia 1031 06.01
    703 그래픽| 베플| 스카이레이크 사용자 OSX설치하기까지...Part.02 (2차수정_데스크탑 내용 추가, 지포스, 내장그래픽 블랙스... 19 엔더 4272 06.08
    702 메인보드| 스카이레이크 사용자 OSX설치하기까지...Part.01 (3차수정_Asrock보드 내용 및 글 수정) 27 엔더 6453 06.08
    701 OSX사용| 아이메세지 활성화 방법 12 아이뱅크 4413 05.28
    700 사운드| 간략한 사운드 클로버 ALC110 패치 잡기 방법 팁 을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3 워커 543 05.27
    699 커맥공통| OS X El Capitan 10.11.5 업그레이드 완료 4 홍대퀸카 690 05.17
    698 메인보드| GA-H97-Gaming 3 USB 포트 확인 및 수정방법 참고 3 퓨리온 733 05.13
    697 커맥공통| 듀얼부팅 시 스페이스키를 활용합시다 18 지니자니 1033 05.09
    696 커맥공통| [끝판왕 시리즈] DSDT 파헤치기 25 KsJ 3006 05.09
    695 OSX사용| 엘 캐피탄에서 안드로이드 테더링으로 인터넷하기 2 Royce.K. 696 05.06
    694 커맥공통| 한 하드에(HDD, SSD) Windows, OSX 듀얼 O/S 설치하기.. 19 퓨리온 2832 05.04
    693 메인보드| 생존 신고 겸 인텔6~8시리즈 보드에서 intel ssd 750(nvme)에 부팅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5 isaiah 437 04.28
    692 커맥공통| [부팅] OSX 설치 전, 부팅 명령 수정은 하셨나요? 2 뚜요 570 04.23
    691 커맥공통| 클로버 멀티부팅 디폴트 설정 및 자동로그인하기 6 아이뱅크 1372 04.20
    690 커맥공통| [끝판왕 시리즈] CPU 파헤치기 (1세대 ~ 6세대) <스압주의> 88 KsJ 7036 04.18
    689 사운드| 사운드가 불안한 분들은 설정을 이렇게 해보세요! 2 홍대퀸카 1076 04.17
    688 커맥공통| MacBook 2010 Mid (MC516) Ram, SSD 교체기 9 KsJ 393 04.16
    687 커맥공통| DSDT, SSDT없는 커스텀맥을 만들기 위한 좋은 참고 링크들 4 IanMinchangShin 1861 04.16
    686 커맥공통| [팁] 커스텀 맥을 위한 부품을 구성한다면? 30 KsJ 1840 04.15
    685 커맥공통| 나는 왜 맥을 사용하는가? 9 KsJ 426 04.13
    684 OSX사용| PC용 키보드 macOS 에서 쓸만하게 세팅하기 4 lavapong 1019 04.13
    683 이슈별팁| 잠자기가 안될때 이방법도 있더군요! 4 홍대퀸카 605 04.12
    682 OSX사용| PS4 게임을 맥에서 :-) 3 mactopia 602 04.10
    681 그래픽| r9 290설치후기입니다 3 상상공장장 406 04.07
    680 OSX사용| [성공] 3개의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깔끔한 퓨전드라이브 + 윈도우 듀얼부팅 성공 3 IanMinchangShin 543 04.07
    679 커맥공통| 각종 kext 쉽게 잡는 팁 1 TaeYoungLee 898 04.06
    678 그래픽| Skylake Intel HD 530 Integrated Graphics Working as of 10.11.4 4 mactopia 916 04.05
    677 그래픽| 라데온 R9 390 실패후기... 3 sou**** 287 04.04
    676 커맥공통| 노트북, 데스크탑 설치 후기 3 somehowk 573 03.31
    675 커맥공통| Clover Configurator 로 잠자기 하는방법! 3 홍대퀸카 810 03.31
    674 커맥공통| 커스텀맥 깔끔하게 설치 성공! 23 Grapevine 1304 03.29
    673 커맥공통| 베플| 설치하면서, Clover Configurator 설정 27 KsJ 5016 03.28
    672 커맥공통| [2016년 맥북 라인업] MackBook Air, MacBook, MacBook Pro Retina 살펴보기 6 KsJ 693 03.27
    » 커맥공통| HOT| [하스웰] 초보자들을 위한 개념 이해하기 부터 커스텀맥 설치하기 까지 [3부] 53 comed78 14723 03.27
    670 커맥공통| [2편] 만약 New Macbook 2세대가 나온다면? 3 KsJ 182 03.27
    669 커맥공통| [1편] 만약 New Macbook Air가 나온다면? 7 KsJ 162 03.27
    668 커맥공통| [하스웰] 초보자들을 위한 개념 이해하기 부터 커스텀맥 설치하기 까지 [2부] 59 comed78 16991 03.27
    667 이슈별팁| 잠자기가 안될때! 한가지방법! 2 홍대퀸카 696 03.27
    666 OSX사용| Clover Graphics 해결 예 4 아이뱅크 728 03.27
    665 커맥공통| [하스웰] 초보자들을 위한 개념 이해하기 부터 커스텀맥 설치하기 까지 [1부] 61 comed78 16051 03.26
    664 커맥공통| 간략한 클로버 사용 후기 12 KsJ 555 03.25
  •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