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질답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시에라 설치 중 몇가지 궁금한점 여쭙습니다.

커스터머님의 기기정보
보유한 기기가 없습니다
추가사양 및 설치(할)OS SIERRA 10.12.6 좌절금지
공지숙지/증상설명 숙지

안녕하세요.

맨날 눈팅만 하며 학습하다 시에라를 꼭 설치해야 겠다는 생각에.

용산에 들려 Q9550을 중고로 엎어 왔습니다.

일단 조립을 마치고 자료실의 좌절금지님 시에라 이미지를 다운받아 USB 제작 완료하고 설치를 시도 했는데요.

고스트로 복원한 이미지로 부팅하니 Missing Mbr-Helper. 란 메세지가 떠서 게시물 따라 별도 패치해 주니

비교적 순조롭게 설치를 진행 했습니다.

그러던 중 다음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서 이곳 게시물들과 구글링을 통해 학습해 봤는데 추측만 될뿐 명확하게 답을 못찾겠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증상)

제가 사용하고 있는 보드가 구형이라 EFI 방식의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치할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면서 형식을 MBR이 아닌 GUID 파티션 맵 방식으로 설치해 봤습니다.

GUID 사용 시 EFI 파티션을 통해 드라이버나 각종 설정값들을 수정하는게 무척 편해 보이더라구요.

안되면 어쩌지 했는데 의외로 설치는 문제 없었고 EFI 파티션도 클로버 컨피규레이터를 통해 마운트 및 쓰고 지우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안정화를 위해 설치 USB에 있던 EFI 파일을 모두 복사해서 하드상의 EFI 파티션에 옮긴 후 재부팅..

헛.. 아예 클로버 부팅창 조차 나오질 않습니다.

클로버 부트로더를 설치한게 아니라서 문제가 있나 싶어 최신버전을 다운 받아서 설치 후 다시 재부팅..

역시나 이번에도 클로버 부팅창이 나타나질 않네요.

 

부랴부랴 MBR이 아닌 GUID 방식으로 설치한게 의심되서 다시 MBR로 포맷 후 설치하고 클로버를 레거시 모드로 설치해서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데요.

양쪽 다 설치는 가능한데 설치 방식 자체가 다른 부분이라 안정화 전에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고 싶어서 다음과 같이 질문 드립니다.

 

질문)

1. UEFI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보드(EP35-DS3R)에 설치시 디스크 유틸리에서 포멧방식을 MBR이 아닌 GUID 방식으로 설정해서 설치해도 문제가 없는가?

2. 문제가 없다면 설치시 나뉘는 UEFI 및 레거시 설치는 클로버 부트로더의 설정값만으로 차이가 있는 것인가?

 

이상 입니다.

많은 선배님들의 조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커스터머 커스터머
1 Lv. 161/200P

댓글 5

참여를 하시면 세상을 바꿉니다.
n
1등 niky 2017.10.11. 14:35 |댓주소:#1798153
커스터머

1. 가능합니다.

2. 클로버 설치시 uefi설치는 해제, esp살치 체크하시면 efi 파티션에 클로버가 설치되고 mbr 방식처럼 부팅되도록 해줍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부연하자면...

uefi와 mbr 부팅의 차이는

uefi 방식의 경우 fat32 포맷의 파티션에 efi폴더가 있고 내부에 boot폴더에 특정이름의 부트로더 파일이 있으면 이를 이용해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만일 가지고 계신 보드가 uefi 방식이었다면 efi 파티션에 usb에 있는 efi폴더를 복사해서 넣으면 이를 인식하여 부팅이 가능한거죠. 즉 클로버가 부팅되겠죠.

 efi 파티션은 guid 또는 gpt 방식의 하드디스크운영방식에서 만들어 지는 히든 파티션이지만 단순히 물리적으로 보면 fat32 방식의 파티션일 뿐이죠. gpt 방식으로 하드를 운영하면 바이오스와 운영체제가 이를 인식해서 운용을 하는것이지 gpt 방식의 파티션이 뭔기 특이한 파티션이 아니라는 겁니다..

따라서 gpt방식으로 운영되는 하드라도 mbr 방식에서 부팅하는 방법으로 부팅되도록 세팅만한다면 부팅가능하겠죠. 

mbr방식에서의 부팅은 하드의 0번 섹터인mbr섹터에서 파티션정보를 가져다가 부팅할 파티션의 1번, 2번섹터의 부트정보를 이용해서 파티션상의 부트로더를 로딩하여부팅합니다.

그러므로 클로버를 mbr 방식으로 부팅하려면 

하드상의 mbr섹터와 efi 파티션의 boot 섹터를 수정해주고 그를 통해 클로버부트로더 파일이 로딩되도록 해주면 되죠.

클로버 설치시에 uefi방식을 해제하고 esp(efi파티션의 다른이름입니다)에 설치를 선택하면 efi 파티션의 부트섹터를 수정해서 mbr 방식으로 부팅하게 해주는거죠..

esp도 선택안하면 osx용파티션의 부트섹털 수정하게 되구요...

(gpt방식을 만들때 mbr 방식의 사용영역을 안 건들이게 설계해서 그런거라고 이해하셔도 되고)

댓글
profile image
커스터머 작성자 2017.10.11. 15:48 |댓주소:#1798303
niky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들이 말끔히 사라졌네요..^^

언능 집에가서 다시 GPT 방식으로 설치하고 클로버로 ESP 셋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n
2등 niky 2017.10.11. 14:43 |댓주소:#1798168
커스터머

하나더...

클로버를 mbr방식으로 설치를 해도 시스템에 따라서 부트섹터 수정부분이 이상하게 적용이 안되는 사례가 무척 많았었습니다. (요즘은 제가 uefi방식이 넘 편해서 이것만 사용하다보니 과거형...^^)

이경우엔 수동으로 해주셔야하는데 보통 mbr패치 정도로 구글링하시면 많은 정보 있을겁니다..

 

 

퓨리온님 글중 설치법이 자세히 나온글이 있는데 핸폰이라. 붙여넣기가 안돼네요..검색해보세요...

내용은 설치시 esp선택후 바로아래 부트로더항목도 선택해서 설치하셔야하는...

뭐 클로버 설치로 해결되는게 최선이지만...

댓글
profile image
3등 스톤콜드 2017.10.11. 14:47 |댓주소:#1798182
커스터머

제 예전기억으로는 GPT MBR 은 HDD에 한정된 선택이고 둘다부팅도됐덜걸로 기억합니다

- 아마 맥에서 포멧한 GPT는 하이브리드로 빈 MBR테이블에 GPT 파티션 4개를 맵핑했던걸로 기억합니다

 

부팅관련해서는 BIOS 방식과 UEFI방식이 있는데 무조건 UEFI 여야합니다.

UEFI 지원하지않는 구형보드도 무조건 UEFI여야합니다.

- 다행히 클러버라는 놈은 MBR에 설치해서 UEFI를 에뮬레이션해줍니다

 

 

결론 HDD는 GPT 로 파티션 잡고 첫번째 파티션에 클로버를 설치하면 MBR(GPT 맵핑 - 클로버 boot0) - PBR(클로버 boot1h) - UEFI(에뮬레이션) 으로 부팅이 될거에요

안되면 MBR로 부팅가능하게하시고 USB 클로버 만들고 부팅하셔도될겁니다

 

참고로 쫌오래전기억이라 틀릴수도 있어요

참고링크 https://x86.co.kr/tip/743428

댓글
profile image
커스터머 작성자 2017.10.11. 15:51 |댓주소:#1798324
스톤콜드

넵.. niky님과 스톤콜드님 덕분에 궁금했던 부분이 말끔히 풀렸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려요..^^

빨리 집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ㅎㅎ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