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용 시스템 사양 | 1번 |
---|---|
추가사양 및 설치(할)OS | 10.14.6 |
공지숙지/증상설명 | 숙지 |
안녕하세요!
예전부터 맥과 해킨을 잘 써오던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취미로 작곡과 모션 영상제작을 하는데
리얼맥과 해킨과의 렌더링 시간 차이 때문에 일주일 넘게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영 모르겠어서 질문글 남깁니다
두 사양 다 대체 불가한 32bit앱들을 돌려야해서.. 모하비(10.14.6) / 애플 모션(5.4.3) 사용중이고
> 총 4분정도의 영상에서 플레이지점을 잡아 40초정도의 출력물을 뽑아봤는데 (h264/1080p)
-맥북에어 2014 early (i5-4260U/내장그래픽/8gb램) --------------------------------- 2분 30초
-해킨 (i7-9700/기가바이트 B365M-D3H/Vega64/64gb램/클로버/imacpro1,1)---12분30초
라는 차이가 났습니다.
혹시 헤드리스 등의 문제인가 싶어서 헤드리스 / 오버 헤드리스 이 두 글 등을 읽고 적용해봤을때는
-맥북에어 2014 early (i5-4260U/내장그래픽/8gb램) --------------------------------- 2분 30초
-해킨 (i7-9700/기가바이트 B365M-D3H/Vega64/64gb램/클로버/imacpro1,1)---12분30초
-헤드리스 적용(imac19,1)---------------------------------------------------------------10분 50초
-오버 헤드리스 적용(imac19,1/weg제거)-----------------------------------------------11분 10초
라는 차이가 났습니다.
헤드리스의 적용으로 원래 해킨때 보다는 줄어든 시간이지만
cpu,램,외장그래픽까지 사양차이가 어마어마한 맥북에어와 비교했을때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아닌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글들을 읽어보면서 shikigva 적용해보라는 글도 해보고 그래픽카드를 아예 빼서 내장만으로도 돌려보고
재부팅만 수백번 하면서 제 능력안에서 해볼건 다 해본것 같은데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결과여서 뭐가 문제인지 제 능력으로는 알 수 없어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ㅠㅠ
편집이나 다른 모든면에서의 사용은 해킨이 빠르고 잠자기도 잘되고 아무 문제 없는데
딱 렌더링 시간 요것만 문제라 어딘가에서 매우 기본적인 셋팅에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모르겠네요 ㅜ ㅜ
기본으로 사용하는 해킨의 EFI와
오버헤드리스 적용해본 plist 첨부합니다
1. 기본 사용때 (i7-9700/Vega64/64gb램/클로버/imacpro1,1)
2. 헤드리스 적용시(imac19,1)
3.오버헤드리스 적용시(imac19,1/weg제거)
+) 그리고 혹시나해서 제가 돌린 motion 영상 프로젝트도 첨부합니다. (아마 글꼴은 없다고 뜨실건데 큰 상관은 없습니다)
모션을 갖고계신 분들은 얼마나 걸리는지 돌려봐주실수 있다면 감사합니다 ㅠ ㅠ (play range(40초가량)출력으로 export하시면 됩니다)
네 근데 헤드리스의 적용 여부를 떠나서 적용이 안되고 있다고 해도
cpu 사양만으로도 분명 맥북에어 2014보다는 렌더링이 빨라야할것 같은데 그게 안되고 있어서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고싶습니다
제가 모션을 가지고 있어 말씀 하신 것 시간은 설정 안하고, 그냥 해보았습니다. (모션? 잘모릅니다. FCPX의 패키지 할인때 딸려온거라...)
헤드리스가 모션에서 동작하는 지? 부터 확인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CPU보다 GPU의 렌더링이 훨씬 빠릅니다.
즉 위의 경우는 맥북에어 2014는 내장그래픽(GPU)를 이용한 랜데링을 한것이고
커맥은 CPU를 이용한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프로그램중 인텔 내장크래픽만 렌더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고 외장그래픽에서도 랜더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인텔 내장크래픽만 사용할수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커맥에서 외장그래픽이 있어도 내장그래픽으로 렌더링이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헤드리스 설정이지요.
프로그램에서 하드웨얼 렌더링 옵션을 확인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위 모션과 같은 시스템 같은 조건의 헤드리스에서 FCPX 진행 스샷 입니다.
헤드리스의 설정의 문제라기 보다. 헤드리스가 모션에서 효과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사항이 먼저라고 생각 됩니다.
외장그래픽카드가 없이 Cpu만 있는 맥북에어에서 돌리는 렌더링이 2분30초인데
그냥도 돌려보고
잘 적용 됐는지는 모르지만 헤드리스와 오버헤드리스 구성도 해서 돌려보고
아예 외장그래픽카드를 뽑은후에 내장 그래픽 사용하면서 돌려봤는데도
10분이 넘게 렌더링 걸리는게 문제입니다 ㅜㅜ
제가 생각했을때는 efi의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저의 상황에서 헤드리스 모션 적용이 되고 안되고에 따라 중요한 차이가 나는건가유...? 제가 자세히 몰라서 죄송합니다 ㅜ ㅜ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제가 헤드리스 관련을 접근한게, 카탈리나 부터 였습니다. "룽즈"님께 도움을 드리려면 우선 모하비의 헤드리스 구성을 해보아야 할것 같은데 ... 이것이 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삽질(연구)를 자제 하기로 한 부분이 있어 미안한 말씀 드립니다. ("룽즈"님을 외면 하고자 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아래 "HKDavid"님의 결과를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HKDavid"님께서도 빅서(헤드리스) 잘 설정해서 쓰고 계신분이고 "모션" 테스트를 보면, "모션"은 헤드리스의 이득이 없는 S/W로 보여 집니다.
단, 의심가는 부분은 iGPU를 내장으로 배치했을 때 이득이 생기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 인데... ( 기존 제가 주장하는 GPU 슬롯 배치로 인한 이득? 에 관한 건데...)
( 이것도 설명이 길어 지는 부분이고, "룽즈"님께 이해 시켜 드리는 것이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당장 데이터가 없어 직접적인 도움은 못 드립다만, 제가 좋은 정보 있으면, 기억하고 전달 하여 드리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아~~ 제가 한가지 놓쳤습니다. iGPU만 있는 상태의 결과도 같다고 하셨죠? zzzzz 고민해 보겠습니다.
ㅠ ㅠ 감사합니다...
본인 컴퓨터도 아니신데 도움 주시려고 하시는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합니다 ㅠ ㅠ
"룽즈"님. 우선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 모하비에서 "모션"을 잘 돌릴 리얼맥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 해보았습니다.
아래를 정리 하자면,
- FCPX,Motion and Compressor 는 그래픽 카드가 메탈을 지원하면 된다. (자료를 놓쳤지만, 3가지 프로그램은 OpenGL 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 모하비에서 지원 그래픽? : "롱즈"님 스펙으로 보면 MacPro (Mid 2012)에서 Vega64 사용입니다. (헤드리스 접어 두고.....)
테스트 방향 : 시간 되시면 이렇게 고쳐 보십시요.
- BIOS에서 iGPU 끄시고, SMBIOS를 MacPro (Mid 2012) 로 바꾸시고 테스트 해보시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튜닝은 나중 문제!)
- 부트로더를 Clover를 쓰고 계시고 있었습니다.( 결국 열었네요. 제가....) 제 기억에 모하비, Clover 기준이면 SMBIOS : MacPro 로 설정시 생기는 메모리 슬롯에 대한 오류는 쉽게 픽스 가능 합니다. (엑팔 검색 하시면 자료 있었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 사용하고 계시는 kext를 잠시 살펴 보았는데.. 현재의 문제점과 관계는 없지만 "NoVPAJpeg.kext" whatevergreen 1.2.9에서 통합 되었습니다.
(whatevergreen을 1.4.9로 셋팅 하셨던데.. 필요 없지 않을까 합니다.)
Clover의 config.plist의 다른 설정 상태는 그렇게 복잡하게 쓰고 계시지 않아 특별히 손댈것은 없어 보입니다.
단, 주의 하실것이 SMBIOS 변경시 기존의 "시스템 UUID"를 복사해 두시고 SMBIOS : MacPro 로 바꾼후 다시 붙여 넣어서 그대로 사용 하십시요.)
제가 생각 할 것이 있어... 일단 여기까지 정리 해드립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 합니다.
앗... 참조만 하라고 하신 윗글을 못봤었네요! 이것도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ㅠㅠㅠ 넘모넘모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버전 5.4.3을 사용한다고 하셔서 Motion release notes 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https://support.apple.com/en-us/HT202203
참조만 하십시요.
[ Metal-based processing engine 의 변화? ]
[ 모하비 이후 맥오에스 버전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는 미디어 파일을 감지?]
그리고, 모하비 10.14.6 에는 모션 5.4.7 을 설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션 릴리즈 노트에서 모션 5.4.4 부터 새로은 메탈 엔진을 쓴다고 하였으니, 가능 하다면 모션 버전을 5.4.3 -> 5.4.7 으로 바꾸는 것도 생각해 보십시요.
Motion 5.5 부터 카탈리나 이상이네요.
감사 합니다.
넵 이부분은 알고있던 거였지만 감사합니다 : ) !
메탈프로세싱이 들어가면서 퍼포먼스가 떨어져서 일부러 메탈아닌 마지막 버전을 구해서 쓰고있었습니다
그리고 리얼맥에서 똑같이 10.14.6에서 5.4.3으로 쓰고 있는 조건에서 렌더링시간 차이가 나고 있는게 문제여서유 ㅠ ㅠ...
여러가지로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ㅠ
제가 이해력이 부족해서 그런데 cpu를 사용하여 렌더링 할수도 있고 cpu내의 igpu를 사용하여 렌더링할수도 있는데
커맥은 cpu로 렌더링 되고있고 리얼맥은 igpu를 사용해서 렌더링 되고있어서 시간차이가 나는거라고 이해해도 되는건가유...?
찾아봤는데 모션의 preference 에서는 렌더링 관련 옵션이 없고 export시에 나타나는 옵션에도 하드웨어 설정은 없어 보입니다 ㅠ ㅠ....
CPU/GPU 사양의 차이가 있을 순 있겠지만,
화면 녹화하며 Default Setting으로 4분 전체 구간 Export해 본 결과 2:25초 걸렸습니다.
(두 번째는 2:30초 정도 걸렸네요)
"HKDavid" 님 안녕하십니까? 수고 하십니다. 테스트 하실 때 헤드리스 동작 하던가요? 제가 모션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안녕하세요 야크트님 ^^
야크트님 말씀하신대로 GFX AVG가 모션 렌더링 시 0.00으로 나오는 것을 보면 헤드리스는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 감사합니다 ㅠ ㅠ...
아무래도 제 efi 구성에 문제가 있는가보네요... 뭔진 모르겠지만
모션에서 리얼맥과 해킨과의 같은 프로젝트의 렌더링 속도차이가 저렇게 크게 난다면 분명 gpu쪽이 관여를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저는 모션을 사용하지 않아 확실치 않지만 경험을 공유드리자면
모하비 사용하던 시절 생각해 보면 smbios imacpro 1,1을 사용하여 vega fe로 말도 안되는 성능 향상폭을 경험 했었습니다.
같은 하드웨어로 윈도우 부팅과 해킨 부탕하여 프리미어 gpu가속을 사용한 렌더링 시간을 비교하면 smbios imacpro 1,1하에서 2~3배가 빨라지더라구요.
프리미어는 nvidia와 윈도우 조합이 맥보다 더 낫다고 알려져 있는데 충격적인 결과였지요.
근데 렌더링 시간 보다 중요한게 넌리니어에선 트랜스코딩 없는 스크러빙이나 스키밍입니다. 편집을 1시간에 끝내느냐 5시간에 끝내느냐 차이니까요.
imacpro 1,1는 제온을 사용함으로 igpu가속이 없어 프리미어상에서의 스크러빙이 개떡 같아 smbios imac 19,1 로 잔류 하였습니다.
파컷은 imacpro 1,1하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따라서 아이클라우드 애플계정 로그아웃 하시고 smbios 왔다 갔다 한 번 해보세요.
또 모하비라면 마이크로 코드 활성화 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하지만 글에도 써놓았다시피 저는 imacpro1,1과 imac19,1에서 모두 실험해 보았습니다 : ) 결과도 올려놓았구요..
마이크로코드 라는건 첨 들어보는 내용이네요! 한번 시도해봐야겠어요
저도 베가 64쓰다가 fe로 갔을 때 더 크게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코드는 이거 참고해 보세요.
현재는 오픈코어 빅서에 9900k designare, 5700xt 조합으로 smbios 19,1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유례없는 완성도를 보여 줍니다.
인텔맥은 여기서 끝내도 될 정도로 좋습니다. 나중에 채굴광풍 끝나면 6900xt 정도만 업글해 주면 될 것 같네요.
성능확인차 모션파일 벤치마크용으로 공유해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ashtray" 님. 안녕하세요? 언급하신 내용이
마이크로코드? 라는 것이 "-disablegfxfirmware" 옵션 제거 이고?
GuC <-- Apple GuC firmware
설정
이렇게 정리 되는 것 같은데 맞습니까?
안녕하세요. 야크트님~^^ 네 맞습니다. 정확하십니다. 클로버는 해당 사항 적용하시면 되고 아시겠지만 오픈코어에선 nvram에서 boot-args에 igpfxfw=2추가 하심 됩니다. 저 시절 igpu 가속이 0.35정도에서 컷이 되던게 1.2로 풀로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웃긴게 다빈치 첫 실행시 1.0을 찍던게 재실행 하면 0.35를 찍고...헤드리스를 잡았음에도 퍼포먼스 저하로 너무 짜증이 나서 igpu가속 포기하고 dgpu가속으로 돌아선게 smbios imacpro 1,1이었습니다. 헌데 마이크로 코드 주입이 활성화 되고 igpu가속을 풀로 다 쓸 수 있게 되면서 imac 19,1을 리얼맥 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요. 질문자님 문의사항처럼 리얼맥과의 퍼포먼스 차이는 정확히 같은 사양의 imac 19,1이 없고 자잘한 리얼맥들을 현재 다 처분하고 m1하나 놔둔 상황이라 비교를 해 드릴 수가 없네요. ㅠㅠ
두분 모두 감사합니다 !!
igpfxfw=2 도 써보고 igfxrpsc=1 도 써보고 rps-control 도 써보고 1.4.1버전 릴루도 구해서 써보고 이것저것 해봐야겠네요!
그럼요 유명인이 쓰신글인데요~다만 질문자님께서 모하비정도에서 클로버를 사용하시며 머무시는 이유가 있을것 같아 그 시절 정보를 드린거였습니다. 음악하시는 분이시면 오인페가. 그림그리시는 분이면 태블릿 등 애플에서 뒤도 안보고 지원을 끊어버리는 바람에 저도 모하비에 한참 잔류했었거든요. 정보 항상 감사드리며 나중에 오픈코어 갈아엎을때 반드시 도전해 보겠습니다. 현재 너무 만족스럽게 오픈코어에서 빅서 사용중이라 겁이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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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 24.09.2910:19 | 루마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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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 24.09.2720:41 | ashly | |
230 | 24.09.2716:50 | looper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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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3 | 24.09.2022:16 | 에잉 | |
223 | 24.09.1910:03 | 밤가시 | |
306 | 24.09.1822:20 | SUNWAYFOTO | |
732 | 24.09.1815:34 | Nelson | |
444 | 24.09.1814:34 | sebali | |
236 | 24.09.1813:37 | Panictosh | |
338 | 24.09.1801:27 | SUNWAYFOTO | |
155 | 24.09.1719:17 | 그냥인간 | |
331 | 24.09.1620:36 | dlraud | |
217 | 24.09.1618:45 | Nelson | |
100 | 24.09.1612:07 | 아스타틴 | |
200 | 24.09.1522:02 | lesmi | |
265 | 24.09.1323:56 | 윤수꾸하하 | |
640 | 24.09.1319:18 | 뚜비 | |
1550 | 24.09.1200:33 | Steer | |
255 | 24.09.0918:08 | 상큼버터 | |
1446 | 24.09.0717:13 | 인터찹 | |
1554 | 24.09.0711:07 | 서재희 | |
1464 | 24.09.0113:39 | 시습이 | |
495 | 24.08.3022:44 | 블루 | |
435 | 24.08.2911:20 | lesmi | |
449 | 24.08.2823:04 | 김덕뱀 | |
327 | 24.08.2517:14 | 그냥구름 | |
264 | 24.08.2218:42 | Panictosh |
수고 많으십니다. EFI/plist 등은 열어보지 않았습니다.
글의 첨부 스샷, 인텔 파워 가젯의 그래프 3개다 헤드레스 동작 안하고 있다고만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