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86 Open로그인

추천하기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4
Profile

1개의 SSD [HDD]에 윈도우 8~10 과 OS X 듀얼구성하기

KsJ
2016/03/23 828 4 •레벨 : 19  •보유금화 : 88902  •최근접속일 : 16-12-08 
[해당글은 모바일로 작성하기 때문에 사진첨부가 없습니다.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요즘 듀얼구성이 너무나도 핫하고 쉬워졌고, 또 다들 그렇게 사용하시는게 대세가 되다보니 너나할 것 없이 많은 분들께서 듀얼로 구성하시는 것을 많이 봅니다.

하지만 막상 듀얼로 구성을 하려다보니 의외의 윈도우 오류문구로 설치에 난항을 겪는 일이 한 두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맥이랑 윈도우가 친해지면 안되겠니?
라며 헛된 바람을 가져보지만, 이 둘은 애초에 태생이 다른 탓이 어쩔 수 없이 다른 길을 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는 NTFS를 사용합니다.
New Technology Format System (아마 맞을겁니다 -_-;;)
의 약어로써 새로운 포맷시스템을 사용했다 하여 명칭을 정말 간단하게 만든 것이지요.

맥은 HFS+ 라는 특수한 저널링 형식의 포맷시스템을 사용합니다. Fs는 같은데 H의 원어를 모르겠네요 ㅎㅎ 궁금하신분은 검색을 ^^;;

이 두 친구는 각각 독특한 방식으로 UEFI를 구성하게됩니다. 윈도우 7까지는 MBR (Master Boot Record)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맥에서 부트캠프로 파티션을 생성한 후에 설치를 해도 문제가 없었지만?

UEFi의 등장으로 인하여 파티션에도 GPT, GUID, MBR 방식 등의 구분이 있어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설치를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곤 합니다.

윈도우 8부터는 UEFi로 구성을 하여야하는데, [물론 MBr도 가능합니다] UsB형태로 부팅디스크를 제작하면 거의 십중팔구 UEFI방식으로 제작되니 MBR제작으로는 따로 알아보셔야 할 것입니다.

어쨌거나, 파티션을 구성하면 맥으로 우선 구성하여야합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의 GPT 시스템이 GUiD의 저널링 방식까지도 읽어버리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역으로 맥도 윈도우를 인식합니다. 다만, 파티셔닝 및 설치함에 있어 윈도우 선 설치 후 맥설치는 거의 맥에서 파티셔닝 작업 도중에 윈도우가 날라갑니다.]

우선 맥에서 파티션을 만들고 설치한 후에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MS-DOS(FAT) 이나 FAT32로 확장하여 분할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러면 안됩니다.
해당 파티션으로 작업하면 분명 메인 시스템은 UEFI인 GUID방식이나 도중에 FAT을 생성할 때 MBR 파티션으로 만들어지는데 이로 인해 윈도우 설치에서는 MBR파티션 테이블이 존재한다며 GPT파티션으로 해주어야한다는 오류를 뿜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이크를 사용하여 -_-++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윈도우를 설치해줄 공간을 맥을 추가 설치해주는 것 처럼 HFS+ 형식 GUID 로 저널링된 파티션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diskutil에서 disk0s1은 EFI, disk0s2는 맥 OS X, disk0s3은 여러분이 만든 것으로 되어있을겁니다.

이상태로 윈도우에 들어가서 파티션을 보면
신기하게도 동일하게 파티션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삭제 새로만들기도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보면 시가용가능용량이 0이라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가장 마지막에 여러분이 만들었던 용량으로 되어있는 파티션만 선택해서 삭제해줍니다.

그러면 할당되자 않은 공간으로 파티션이 이동되고,
그 상태에서 다시 새로만들기를 통하여 용량을 지정해줍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EFI파티션 + 윈도우 설치 파티션 으로 2개 파티션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그리고 새로 생성된 파티션에 설치하면 이상없이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이런 간단한걸 알아내느라 삽질을 엄청 했습니다 ㅜㅜ]

만일 반대 상황이라면? 그냥 MbR형식으로 부트캠프에서 제작한 후 윈도우 설치에서 포맷한 다음 사용하면 MbR로 설치가 잘 됩니다.

만약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티션이나 하드디스크의 위치를 잡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나므로, 윈도우 하드만 연결한 상태로 먼저 설치하고 그 후에 맥 설치할 하드를 연결하여 설치하면 이상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good poor

뫼르소 D'Artagnan 행복2427 Mactopia님
4명이 이글을 호평하셨습니다. 0명이 불평하셨습니다.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twitter 공유 facebook 공유 googleplus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라인으로 공유

글쓴이의 서명이 비어 있습니다.

★ 글쓴이에게 고마우시면 커피한잔 후원(클릭) ★ 추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네이버양이

    hfs (Hierarchical File System)가 계층적 파일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보드에 따라 이런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니 참고하십시오

     

        아랫분처럼 15시간 헤매는 일도 있습니다.

     
           
           숨겨진 2mb
    그대신 리얼맥과 같은 시스템이 되었다고 자부심이 큽니다.

    저렇게 고생을 해서 만든 파티셔닝 파티 입니다.

    저기를 보시면 원도우10 리커버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1,2,3 파티션이 맥이죠.

     

    즉 리얼맥에 가깝지요.

    15.png

     

    만약 두개의 그림 비교해보면 아실 것입니다.

    16.jpg

     

     

  • Profile
    2016/03/24
    0 0
    KSJ님 잘보았습니다 찾고 있던 건데 와~~~  아이뱅크님이 만드신건 어떻게 하신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
  • Profile
    2016/03/24
    0 0
    행복2427 : KSJ님 잘보았습니다 찾고 있던 건데 와~~~  아이뱅크님...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 Profile
    2016/04/05
    0 0

    꿀팁 감사드립니다. 오늘 집에와서 들어야 할 삽입니다.

     

    < 오타발견 : 그러면 할당되자 않은 공간으로 파티션이 이동되고, >

    PS. 퓨전드라이브가 제게 좌절을 주었습니다..

  • Profile
    2016/04/05
    0 0
    IanMinchangShin : 꿀팁 감사드립니다. 오늘 집에와서 들어야 할 삽입니다...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클로버에서의 퓨전드라이브는(?) 뭔가 문제가 있나보군요...,
    제 경우 리커버리 파티션을 사용하질 않아서, 있으나 마나한 공간입니다 ㅎㅎ;
  • Profile
    2016/04/05
    0 0
    KsJ : 클로버에서의 퓨전드라이브는(?) 뭔가 문제가 있나보군... 에 달린 대댓글입니다.
    리커버리 파티션 진입불가입니다 ㅎㅎ 아예 설치할 때 리커버리 파티션 공간을 안만들고 싶은데 자동으로 만들어지는군요
일반로그인 twitter 로그인 facebook 로그인 google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